-

디테일에 열광하는 Z세대
Z세대는 숨은 디테일에 잘 반응하는 세대다. 노골적으로 뭔가 보여주지 않아도 심금을 울릴 만한, Z세대가 별안간 눈물 흘릴 수 있는 디테일을 숨겨두는 게 필요하다. 구글 맵도 그렇다. 자세히 보면 길 찾기를 할 때 목적지까지 거리가…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2년 12월 15일 -

희귀 반려동물 키우는 사람들
반려동물 하면 흔히 개와 고양이를 떠올린다. 법적으로도 개와 고양이가 우선적으로 명시돼 있다. 동물보호법에 따르면 반려동물은 ‘반려(伴侶) 목적으로 기르는 개, 고양이 등 농림축산식품부령으로 정한 동물’을 가리킨다.개와 고양이가 대…
구희언 기자 2022년 12월 14일 -

본연의 색채 담아 더욱 반가운 카라
요즘 트렌드와는 확실히 다르다. 카라의 15주년 기념 앨범 ‘MOVE AGAIN’은 10년 이상 시계를 과거로 돌린다. 타이틀 ‘WHEN I MOVE’의 클럽 튠 향취를 내는 어둑한 신스, 무거운 베이스로 속도감 있게 흐르는 비트,…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2년 12월 14일 -

꿀팁을 알고 싶다면 ‘알고 싶지 않았습니다’ 검색하라
항상 새로운 것을 만들어낸다는 표현은 Z세대에게 맞지 않을 수도 있다. Z세대는 취향이 다양할 뿐 새로운 문화를 항상 추구하는 세대는 아니다. 다만 Z세대의 손에 뭔가 들어갔을 때 이전 용도와는 다르게 쓰이는 경우가 많다. 예를 들…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2년 12월 08일 -

그로테스크해서 더욱 매력적인 레드벨벳
3월 바흐의 ‘G선상의 아리아’를 샘플링한 ‘Feel My Rhythm’을 내놓은 지 약 8개월, 레드벨벳이 두 번째로 클래식과 조우했다. 신곡 ‘Birthday’는 조지 거슈윈의 ‘Rhapsody in Blue’를 선택했다. 거슈…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2년 12월 08일 -

올해 ‘트능’ 점수 낮았다면, 이것만은 알고 가자
수험생에게 ‘수능’이 있다면 누리꾼에게는 ‘트능’이 있다. ‘트능’은 트렌드능력고사의 줄임말로, MZ세대의 마이크로 트렌드와 인사이트를 다루는 대학내일 ‘캐릿’에서 매년 출제하는 온라인 테스트다. 평소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좀…
구희언 기자 2022년 12월 07일 -

국내 최대 이집트 유물 전시회, ‘이집트 미라전: 부활을 위한 여정’
네덜란드 국립고고학박물관의 이집트 유물을 선보이는 ‘이집트 미라전: 부활을 위한 여정’ 전시회가 12월 15일부터 서울 서초구 예술의전당 서울서예박물관에서 3개월 여 간 열린다. 동아일보와 KBS미디어, 네덜란드 국립고고학박물관이 …
강현숙 기자 2022년 12월 05일 -

달달, 바삭한 겨울 별미 ‘늙은호박전’
겨울의 시작을 알리는 절기는 입동이다. 그즈음이 되면 차가운 바람이 목덜미를 훑고 첫눈이 내린다. 내게는 겨울이 왔음을 알리는 음식이 몇 가지 있다. 그중 하나가 어린 시절 어머니가 부쳐주던 달달한 늙은호박전이다.11월 시장에 가면…
글·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instagram.com/@nam_stylist 2022년 12월 04일 -

월드컵으로 하나임을 느껴요 [SynchroniCITY]
영대 현모 님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보니 카타르까지 가서 축구 경기도 안 보고 그냥 오셨네요?현모 일정상 카타르 도하에서 비행기 경유만 했어요. 2022 MAMA 어워즈 때문에 일본에 왔거든요.영대 동해 번쩍, 서해 번쩍이 아…
안현모 동시통역사·김영대 음악평론가 2022년 12월 03일 -

세계로 뻗어가는 K-콘텐츠 [SynchroniCITY]
현모 죄송해요. 인터넷 연결이 안 되는 곳에 있었어요.영대 대체 어디에 계신 겁니까.현모 사막 투어를 다녀왔거든요.영대 하도 여기저기 돌아다니시니 이젠 거짓말같이 느껴질 정도. ㅋㅋㅋ현모 ㅋㅋㅋ 텐트에서 휴대전화 충전이 안 됐어요.…
안현모 동시통역사·김영대 음악평론가 2022년 11월 29일 -

케이팝 성장에 꼭 필요한 공정한 아티스트 처우
가수 겸 배우 이승기가 소속사를 상대로 정산 내역의 투명한 공개를 요구하는 내용증명을 보냈다. ‘내 여자라니까’ ‘결혼해줄래’ 등 히트곡을 내며 활동한 지난 18년간 음원 수익을 전혀 받지 못했다는 것이다. 100억 원대 규모가 거…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2년 11월 25일 -

공정한 케이팝을 꿈꾸며
최근 인터넷상에서 특정 유명 아이돌의 혈통이 입방아에 올랐다. 이렇게 말하면 21세기에 어울리지 않는 우스운 일처럼 보인다. 그런데 그가 ‘화교’ 출신이라는 것을 알면 인터넷과 팬덤 문화에 익숙한 이에게는 짚이는 점이 있을 법하다.…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2년 11월 24일 -

Z세대, 11월부터 크리스마스 준비 들어갑니다
※검색창에 ‘요즘 유행’이라고 입력하면 연관 검색어로 ‘요즘 유행하는 패션’ ‘요즘 유행하는 머리’ ‘요즘 유행하는 말’이 주르륵 나온다. 과연 이 검색창에서 진짜 유행을 찾을 수 있을까. 범위는 넓고 단순히 공부한다고 정답을 알 …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2년 11월 23일 -

그럼에도 ‘Life Goes On’ [SynchroniCITY]
영대 벌써 일요일이네요. 주말에 라디오를 진행하니까 요일 감각이 없어졌어요.현모 네, 한 주가 지났어요. 애도의 한 주.영대 저도요. 그런데 강연 섭외가 들어와서 좀 바빴어요. 원래는 전쟁이나 제국 역사 같은 굵직한 내용을 다루는 …
안현모 동시통역사·김영대 음악평론가 2022년 11월 23일 -

찻잔 속에 활짝 피어난 가을 ‘사과꽃 차’
현대인과 커피는 뗄 수 없는 관계다. 피곤한 아침 출근길, 점심을 먹은 후, 업무에 집중하기 위해 습관처럼 커피를 마신다. 나도 아침에 일어나면 커피부터 찾고, 업무상 미팅이나 사람들과 만남에서도 늘 커피 잔을 앞에 둔다.업체에 미…
글·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instagram.com/@nam_stylist 2022년 11월 21일 -

140년 넘게 건축 중인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
종교가 없지만 “아, 종교가 있으면 좋았겠다” 싶은 순간이 살면서 가끔 있다. 부정적인 순간 말고 긍정적인 순간만 보자면, 2016년 겨울 스페인 바르셀로나 사그라다 파밀리아 성당을 방문했을 때가 그랬다. 스테인드글라스를 투과한 빛…
바르셀로나=구희언 기자 2022년 11월 18일 -

힙? 자유분방? 제멋대로? Z세대가 보이는 의외 모습들
※검색창에 ‘요즘 유행’이라고 입력하면 연관 검색어로 ‘요즘 유행하는 패션’ ‘요즘 유행하는 머리’ ‘요즘 유행하는 말’이 주르륵 나온다. 과연 이 검색창에서 진짜 유행을 찾을 수 있을까. 범위는 넓고 단순히 공부한다고 정답을 알 …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2년 11월 16일 -

쇼팽·미로 흔적 간직한 지중해 휴양지 스페인 마요르카
수년 전 체코 프라하에 갔을 때였다. 프라하에 한국 사람이 많다는 이야기는 들었지만 야밤에 카를교 반대편에서 걸어오던 여성이 다짜고짜 “저기요! 길 좀 물을게요!”라고 (한국인이냐고 묻지도 않고) 한국어로 물어볼 줄이야. 프라하에서…
구희언 기자 2022년 11월 13일 -

반려동물과 주인은 외모까지 닮는다?
날이 추워지면 운동량이 줄어들고, 또 두꺼운 옷을 입어 몸매를 드러낼 일이 적다 보니 어느 순간 ‘뚠뚠’해진 자신을 발견하게 된다. 그렇게 살찌는 건 나만이 아니다. 지금 옆에 있는 반려동물도 모르는 사이 ‘뚠뚠’해진 건 아닌지 확…
구희언 기자 2022년 11월 10일 -

달콤함을 돌돌 감싼 바삭 쫄깃한 그 맛 ‘바나나 추로스’
영화관 하면 팝콘이 생각나듯, 놀이동산에서 추로스가 빠지면 섭섭하다. 계피향 솔솔 나는 설탕을 뿌린 추로스를 먹어야 놀러온 기분이 난다고나 할까. 아무튼 추로스는 즐거운 자리에 어울리는 대중적인 간식이다.추로스는 스페인에서 탄생했다…
글·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instagram.com/@nam_stylist 2022년 11월 1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