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I급 24개 논문이 입증한 지방줄기세포·PRP 무릎 치료
‘100세 시대’, 이제 의학 발전의 궁극적 목표는 수명 연장이 아니다. 오래 살되, 죽을 때까지 안 아프고 건강하게 사는 것, 즉 삶의 질이 수명 연장보다 더 중요한 시대가 됐다. 최근 의학계에서 ‘재생의료’가 크게 주목받는 이유…
최영철 기자2023년 07월 14일닳은 연골, 자신의 지방줄기세포로 살린다!
‘100세 시대’, 이제 의학 발전의 궁극적 목표는 수명 연장이 아니다. 오래 살되, 죽을 때까지 안 아프고 건강하게 사는 것, 즉 삶의 질이 수명 연장보다 더 중요한 시대가 됐다. 최근 의학계에서 ‘재생의료’가 크게 주목받는 이유…
최영철 기자2023년 07월 07일연세대의료원, 국내 최초 전립선암 중입자치료 시작했다
현시대 가장 진보한 최첨단 암 치료술로 알려진 중입자치료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시작됐다. 연세대의료원(의료원장 윤동섭)은 “4월 28일 60대 비(非)전이 전립선암 2기 환자가 연세암병원 중입자치료센터에 설치된 고정형 중입자치료기로 …
최영철 기자2023년 05월 02일가슴이 아프면 심장·심혈관 질환?
사람들은 흔히 왼쪽 가슴에 통증이 있으면 심장질환이나 심혈관계질환을 의심한다. 가슴 중앙 명치 부분이 아프면 위, 식도 등 소화기계통 질환이 있다고 생각한다. 과연 그럴까? 이에 대한 답은 ‘그럴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이다. …
최영철 기자2023년 03월 28일[건강 기상청:통증으로 본 질환]갑작스러운 두통 지속되면 뇌종양, 뇌출혈?
통증은 신체 각 장기나 조직이 위험 상황을 알리며 대책을 세워달라고 뇌에 보내는 일종의 구조 신호다. 사람에 따라 과잉 반응을 보일 때도 있고 아무 문제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 통증이 있으면 통증 부위 또는 다른 장기와 조직…
최영철 기자2023년 02월 28일성인 남성 돌연사 주범 심근경색, 혈관 관리로 막아라
한국인 사망 원인 2위는 심장질환이다. 그중에서도 심근경색은 평소 증상이 없다 갑자기 극심한 통증을 유발하고 병원에 도착하기도 전 환자의 3분의 1이 사망에 이르는 돌연사의 주요 원인이다. 김광휘 KMI 광화문센터 직업환경의학과 전…
이한경 기자2022년 07월 04일“원숭이두창, 모든 포유류 감염시킬 수 있다!”
'원숭이두창' 전문가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적으로도 매우 드물다. 미국에서 한국인으로는 다섯 번째로 수의병리전문의를 취득한 김인중 박사와 어렵게 연락을 취해 인터뷰를 진행했다.김 박사는 "원숭이두창이 모든 포유류를 감염시킬 수 있다…
진행: 홍은심 기자, 기획/제작: 엄상현 기자2022년 06월 27일손상되면 회복되지 않는 폐, 관리는 이렇게
폐는 한 번 손상되면 원 상태로 다시 되돌릴 수 없다. 평소 유산소운동으로 폐활량을 관리하고 폐에 나쁜 환경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다. 특히 장기간에 걸친 흡연은 폐 손상과 회복을 반복적으로 일으켜 다양한 폐질환을 유발한다. …
이한경 기자2022년 06월 27일‘침묵의 병’ 이상지질혈증, 조기 발견이 관건
흔히 ‘고지혈증’으로 불리는 ‘이상지질혈증’은 혈액 내 총 콜레스테롤, LDL(저밀도) 콜레스테롤, 중성지방이 과다하거나 HDL(고밀도) 콜레스테롤이 낮은 상태를 말한다. 이상지질혈증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이들 지방질이 혈관 벽에 …
이한경 기자2022년 06월 20일질병으로 가는 전 단계 대사증후군
대사증후군은 신진대사에 이상이 생긴 상태를 의미한다. 비만, 고혈당, 고혈압, 고지혈증, 심혈관계 질환(죽상동맥경화증) 등이 한 개인에게서 한꺼번에 나타나며, 이 중 세 가지 이상에 해당하면 대사증후군 진단을 받는다. 근본 원인은 …
이한경 기자2022년 06월 07일적게 먹어도 체중 증가한다면 갑상선호르몬 이상 의심해야
갑상선(갑상샘)은 신진대사에 중요한 호르몬을 분비한다. 갑상선에서 분비하는 대표적 호르몬은 갑상선호르몬과 갑상선자극호르몬이다. 따라서 이 두 호르몬의 분비 양이 적거나 과도하면 신진대사에 문제가 발생한다. 조윤모 KMI 광화문센터 …
한여진 기자2022년 05월 27일완치 불가능한 당뇨, 이렇게 예방하세요
당뇨는 한 번 발병하면 완치가 불가능하고, 갑자기 실명하는 당뇨망막변증 등 다양한 합병증을 불러오는 질환이다. 다만, 당뇨 전 단계에서 운동과 식이요법으로 철저히 관리하면 당뇨로 진행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현재 국내 당뇨 인구는…
이한경 기자2022년 05월 20일확진자 1700만 명에 현장은 ‘아비규환’...“제정신인 정부입니까? 아휴~”
“정부가 일반 병실에서 환자 보라 그러고. 병의원에서 감염 관리 안하고 다 보라고 그러니까 아비규환이 된 거죠. 그러니까 (코로나 확진자가) 1700만 명 이상이 나온 거지. 이게 무슨 과학입니까. 그냥 3일 만에 나오라 그러잖아요…
진행: 홍은심 헬스동아 기자2022년 05월 13일한때 세계 1위였던 위암, ‘이 검사’ 덕분에 줄었습니다
위암은 한국인 암 사망 원인 4위지만 조기에 발견해 치료하면 5년 이상 생존율이 97%에 달한다. 한때는 위암 발병률이 세계 1위를 기록하기도 했으나 2011년 정점을 찍은 이후 감소세를 보이고 있다. 전문가들은 ‘조기 검진의 힘’…
이한경 기자2022년 05월 13일간과 쓸개는 ‘이 검사’가 지켜줍니다
지방은 정상인 간에도 일정량 존재하나 과도하게 축적되면 지방간이 나타난다. 정상인 간은 표면이 굉장히 매끄럽지만 지방간이나 만성 간염이 생기면 울퉁불퉁해진다. 문제는 지방간이 생겨도 별다른 증상이 없다 보니 초기 발견이 어렵다는 점…
이한경 기자2022년 05월 06일간암 예방하려면 ‘이 검사’ 꼭 받으세요
간암은 국내 암 사망 원인 2위이자, 4050세대 암 사망 원인 1위로 꼽힌다. 간암을 부르는 주요 위험인자는 간염 바이러스로, 전체 간암의 85%가 간염 바이러스와 관련 있다. 이이령 KMI 광화문센터 직업환경의학과 전문의는 “모…
이한경 기자2022년 04월 29일‘침묵의 장기’ 간 초기에 이상 잡아내는 5가지 방법
흔히 간 질환은 술을 많이 마시는 사람이 걸리는 것이라고 오해하곤 한다. 더욱이 간은 ‘침묵의 장기’로 불릴 만큼 이상이 생겨도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나타나지 않아 치료 시기를 놓치는 이가 적잖다. 이이령 KMI 광화문센터 직업환경…
이한경 기자2022년 04월 22일약초 달인 물 마셨을 뿐인데 납 중독?
김동환(61·가명) 씨는 약초 달인 물과 친구가 직접 만들어준 환을 오랫동안 복용해왔다. 이 약초와 환을 몸에 좋은 식품이라고 맹신했다. 그런데 최근 갑작스러운 복통에 시달렸다. 과연 어떤 시그널일까.이이령 KMI 광화문센터 직업환…
한여진 기자2021년 09월 14일사망률 높은 신장癌, ‘이 증상’ 꼭 알아두세요
박정선(59·가명) 씨는 최근 옆구리가 자주 아픈 데다, 탈모까지 생겨 우울증 증세도 나타났다. 이것은 노화 시그널일까.이이령 KMI 광화문센터 직업환경의학과 전문의는 “옆구리와 뼈, 허리 통증이 있으면서 탈모가 진행 중이라면 신장…
한여진 기자2021년 09월 08일속 쓰림·빈혈·체중↓ 癌 발생 1위 위암 시그널
김서형(55·가명) 씨는 최근 누웠다 일어날 때면 종종 빈혈을 느낀다. 얼마 전부터 속 쓰림, 소화불량도 잦아졌다. 이유 없이 체중까지 감소했다. 어떤 시그널일까.김성훈 KMI 수원센터 가정의학과 전문의는 “나이가 들면서 소화력이 …
한여진 기자2021년 08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