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은보 금감원장 사의… 후임에 檢 출신 정연수‧이석환 물망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5월 12일 사의를 표명하면서 차기 금강원장 인선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새 정부에서 검찰 출신 인사들의 요직 진출이 두드러지고 있는 가운데 후임 금감원장 인선에서도 검찰 출신 인사의 기용 가능성이 커지고 있는…
최진렬 기자2022년 05월 13일
尹 대통령 취임사, 칸트 ‘영구평화론’·프리드먼 ‘선택할 자유’ 영감
윤석열 대통령이 좋아하는 두 학자가 있다. 경제학자 밀턴 프리드먼과 철학자 이마누엘 칸트다. 두 사람은 학창 시절 ‘이것저것’ 두루 공부했다던 윤 대통령이 특히 꽂힌 사상가다. 부친 윤기중 연세대 명예교수는 1979년 윤 대통령이 …
최진렬 기자2022년 05월 13일
사법연수원 동기에서 인천 계양을 맞수 되나, 최원식 전 의원
인천 계양을 보궐선거 출마가 확정된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이 “연고 없는 지역에 출마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는 가운데 국민의힘에서는 ‘인천 토박이’인 최원식 전 의원이 부상하고 있다.국민의힘 이준석 대표는 9일 국회에…
최진렬 기자2022년 05월 09일
이재명, ‘본인 수사 방탄’ 논란 속 대선 패배 두 달 만에 재보선 출마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상임고문이 6‧1 보궐선거에 출마한다. 대선 패배 두 달 만에 정계 복귀 행보를 본격화한 셈이다. 대장동‧법인카드‧성남FC 관련 3대 범죄 의혹에 대한 사정당국의 수사가 본격화되자 ‘방탄용’으로 출마한 …
최진렬 기자2022년 05월 06일
“정호영 자녀 의대 편입 논란은 ‘법’ 아닌 ‘상식’과 ‘국민 눈높이’ 문제”
“정호영이라는 사람을 생각하면 국민들 머릿속에는 보건‧복지에 대한 정책이나 비전이 떠오르지 않는다. 이해충돌 의혹만 남는다. 상황이 이런데 과연 보건복지부 장관으로서 임무 수행을 할 수 있을지 의문스럽다.”국민의힘 김용태 최고위원은…
최진렬 기자2022년 05월 04일
‘윤핵관끼리도’ ‘尹 당선인과도’ 소통 장애… 오락가락 新여권
‘윤석열 정부’가 시작도 하기 전 삐걱거리고 있다. 대통령 집무실 이전 논란부터 초대 내각 인선,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이슈까지 “오락가락한다”는 지적이 이어진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의 핵심 관계자(윤핵관)들이 유발하…
최진렬 기자2022년 05월 01일
“후배 총장에 이런 말하면 안 되지만…” 김오수 총장, 불명예 안고 떠나나
“후배 총장한테 이런 말하면 안 되겠지만, 한 나라의 검찰 또는 사법체계를 이끌어가는 총수로서 소양이 좀 부족하지 않았나.”
최진렬 기자2022년 04월 30일
‘주당·아저씨’ 윤석열, ‘콜라·패셔니스타’ 한동훈… 상극이지만 단짝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2003년 잠깐 같이 근무했습니다. 이내 대검찰청(대검)으로 파견을 가버리더라고요. 당시부터 한 후보자는 검찰 내에서 ‘일 잘하는 검사’로 알려졌습니다. 천안지역에 큰 사건이 몇 개 있어 하나 맡기려 …
최진렬 기자2022년 04월 24일
윤석열 당선인이 지역 순회 첫 행보로 남인의 후예 ‘안동 유림’ 찾은 까닭은?
“저를 안동의 아들, 경북의 아들로 생각해주십시오.”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4월 11일 경북 안동시 경상북도유교문화회관을 방문해 유림 인사들에게 “비록 태어나진 않았지만 안동과 경북을 고향과 같이 생각한다”며 한 말이다. ‘◯◯의 …
최진렬 기자2022년 04월 22일
재점화된 검수완박… OECD 77% 검사 수사권 법률 규정
“(검수완박) 법안이 추진되면 범죄자는 만세를 부를 것이고, 범죄 피해자와 국민은 호소할 데가 없을 것.”(김오수 검찰총장)“지금 검찰은 집단행동이 아니라, 검찰 선진화에 대한 시대 목소리가 왜 높아졌는지 자성부터 하는 것이 순서.…
최진렬 기자2022년 04월 16일
‘마이웨이’ 인선 논란, 尹 내각 검증대 올라
한동훈 사법연수원 부원장은 인터넷 커뮤니티에서 ‘조선 제일검(劍)’으로 불린다. 특수통 검사로 국정농단 사건, SK 분식회계 사건, 현대자동차 비리 사건 등 굵직한 사건을 거듭 해결하면서 붙은 별명이다. 정재계 권력자를 두루 수사하…
최진렬 기자2022년 04월 16일
“대화해보면 다 좋다. 말이 좀 많은 것 빼고” 윤석열式 언론 소통 통할까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과 대화를 나눠보면 말의 지분이 5 대 1 정도 됩니다. 한 시간 이야기를 나눈다 치면 윤 당선인이 50분을 말해요. ‘검찰총장 시절 한 시간 동안 간부회의를 진행하면 혼자 59분을 말했다’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최진렬 기자2022년 04월 10일
김앤장 회전문 인사 ‘한덕수’, 검증 시험대 오른 尹 내각
‘윤석열 정부’ 초대 내각이 검증 시험대에 올랐다. 논란 중심에는 한덕수(73) 국무총리 후보자가 있다. 한 후보자는 김대중 정부부터 4개 정부를 거치며 요직을 두루 맡아온 정통 엘리트 관료 출신이다. 정치권에서는 “윤석열 대통령 …
최진렬 기자2022년 04월 09일
尹 염통 회식 노포·BTS 소속사… 용산 핫 플레이스 이모저모
“그냥 옆집 아저씨 같은 분이 몇 번 회식하러, 술 드시러 오는구나 싶었어요. 지금처럼 유명할 때가 아니었거든요. 염통을 안주로 먹었는데 고기를 많이 안 먹었어요. ‘고기를 안 좋아하나’ 생각했죠. 나중에 (대선) 출마한다는 소식을…
최진렬 기자2022년 04월 03일
‘미국 민병대’는 ‘영국 정규군’을 어떻게 이겼나
※만보에는 책 속에 ‘만 가지 보물(萬寶)’이 있다는 뜻과 ‘한가롭게 슬슬 걷는 것(漫步)’처럼 책을 읽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최진렬 기자2022년 03월 31일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블랙홀’ 부상
대통령 집무실 서울 용산 이전 문제가 ‘포스트 대선 블랙홀’로 급부상했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용산 이전’을 직접 발표하며 청와대로 절대 들어가지 않겠다는 입장이지만, 반대 여론이 상당한 가운데 청와대와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이…
최진렬 기자2022년 03월 27일
“하! 이 집도 맛있네” 인수위·시민 모두 사로잡은 ‘윤석열 맛집’
“인수위 들어가더니 얼굴이 확 갔네.”“여기(통의동)서 밥 먹을 날도 얼마 안 남았어.”3월 23일 저녁 무렵 서울 종로구 통의동 한 식당. 대통령직인수위원회(인수위) 관계자들이 식사 자리에서 잠시 숨을 돌리며 대화를 나눴다. 왁자…
최진렬 기자2022년 03월 26일
‘박원순→이재명’ 지지 변신한 민주당 새 원내사령탑 박홍근
더불어민주당(민주당) 박홍근 의원(3선‧서울 중랑을)이 윤석열 정부 초기 원내 ‘대여 투쟁’을 이끌게 됐다. 당초 친박원순계로 분류됐던 박 원내대표는 대선 경선 기간 이재명 후보의 비서실장을 맡으며 신(新) 이재명계로 거듭났다. 윤…
최진렬 기자2022년 03월 25일
“이준석이 이대남 선동? 이대남이 국민의힘 길들였다”
3·9 대선에서는 20대 이하 남녀 표심이 확연히 갈리면서 ‘젠더 갈등’ 논란이 재점화됐다. 대선 당일 방송 3사 출구조사 결과 이대남(20대 남성)과 이대녀(20대 여성)가 각각 윤석열, 이재명 후보에게 결집하면서 20대 이하 남…
최진렬 기자2022년 03월 19일
‘新서울대 법대 전성시대’ 열렸다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은 소위 ‘뺑뺑이 세대’다. 추첨으로 고등학교가 결정됐다. 그곳에서 다양한 환경의 친구를 사귈 수 있었다. ‘경기고-서울대 법대’로 대표되는 이전 선배들과는 살아온 환경이 다르다.”
최진렬 기자2022년 03월 18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