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맛있는 힙합, 스왜그 넘치는 레시피
대중문화에서 힙합은 막강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 빌보드 음악차트는 물론이고, 한국 대중음악에도 힙합은 주재료냐 양념이냐의 차이만 있을 뿐 어떤 식으로든 녹아든다. 빅뱅에서부터 방탄소년단(BTS)에 이르는 아이돌은 물론이고, 볼빨간…
대중음악평론가 2019년 08월 23일 -

“어떤 의미에서는 정유라보다 더 나빠”
‘내가 몇 해 전, 그렇게도 싫어하던 운동과 시위에 동조하고 광화문에 나가 큰 목소리로 박근혜 퇴진을 외친 것은 그것이 ‘옳은 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 당시 그 광장에 한 번이라도 나가 소리를 지른 수백만 명의 사람들은 그…
박세준 기자 , 김우정 기자 2019년 08월 23일 -

7년 전 나란히 앉은 문재인·조국·공지영
소설가 공지영이 8월 21일 “나는 조국을 지지한다”고 밝혔다. 그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의 각종 의혹을 일축하며 “적폐 청산 검찰 개혁 절절했고 그걸 하겠다는 문프(문재인+프레지던트)를 지지했으니까”라고 지지…
구희언 기자 2019년 08월 21일 -

신호대기 중 〈담배 한 모금...〉
담배 한 모금으로 스트레스가 좀 풀리셨나요? 여기 교차로신호가 좀 길기는 하죠. 항상 다니던 도로라서 딱 담배 한 대 피울 시간 정도 있다는 것을 버스 기사님은 이미 알고 있다는 듯 당당히 문을 박차고 나와서 담배에 불을 붙입니다.…
사진,글:박해윤기자 2019년 08월 21일 -

거침없는 트럼프의 입, ‘세계의 왕’ 자처하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한국에서 방위비 분담금을 받아내는 것이 뉴욕 아파트 월세를 받는 것보다 쉬웠다”고 말했다. 또 그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로부터 아름다운 친서를 받았다. 우리는 친구다. 사람들은 그가 나를 만날 때만…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의학박사 2019년 08월 19일 -

고양이 스트레스 유발 원인
고양이와 지낼 때 가장 신경 써야 하는 점 가운데 하나가 스트레스다. 고양이는 특히 환경 변화에 민감하다. 자연에서는 자신의 영역이 있었고, 그 영역 안에서 활동하던 습성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고양이는 스트레스를 받으면 공격적인 …
수의사·백산동물병원장 2019년 08월 19일 -

안동소주는 골라 마시는 재미가 있다!
‘처음처럼’이나 ‘참이슬’ 같은 대기업 술 말고, 한국인에게 가장 잘 알려진 지역 소주는? 전통소주인 안동소주일 것이다. 경북 안동에서 나는 소주가 안동소주로 불린 것은 일제강점기부터. 제품명을 기준으로 할 때 안동소주를 가장 오래…
주류 문화 칼럼니스트 blog.naver.com/vegan_life 2019년 08월 19일 -

스웨터가 양말을, 방콕이 술을 불렀다
‘문구’ ‘술’ ‘식물’ ‘양말’ ‘비건’ ‘발레’ ‘택시’ ‘딱따구리’…. 이러한 키워드로 책 한 권을 쓸 수 있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 책을 펴낸다 해도 ‘4차 산업혁명의 미래’나 ‘월급 모아 아파트 장만하기’와 같이 중차대한 …
강지남 기자 2019년 08월 19일 -

유럽 축구 ‘쩐’의 전쟁, 거침없다
유럽 축구는 이번 여름도 뜨거웠다. 눈길을 사로잡은 대형 이적이 여러 건 나왔다. 국내 팬들에게 가장 익숙한 잉글리시프리미어리그(EPL)가 또다시 이슈의 중심에 섰다. 레알 마드리드, FC 바르셀로나, 유벤투스 FC 등 각 리그를 …
홍의택 축구칼럼니스트 2019년 08월 19일 -

수학계의 타노스, 그 이상의 강적
1월 영국의 전설적인 수학자 마이클 아티야가 90세 나이로 사망했다. 매우 어려운 수학계의 난제를 증명했다고 밝히고 4개월도 채 지나지 않은 어느 평범한 날이었다. 그가 마지막 순간까지 풀려고 노력했던 난제는 바로 리만 가설이었다.…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 2019년 08월 19일 -

취항 기념 특가를 노리자
어떤 경우에 항공권을 싸게 살 수 있을까요. 보통은 얼리버드, 비수기, 경유 항공권 등을 싸게 살 수 있습니다. 쉽게 예측 가능하거나, 항공사가 일부러 싸게 파는 경우들이죠. 반면 항공사가 의도하지는 않았지만 싸게 살 수 있는 경우…
김도균 2019년 08월 19일 -

고령화와 이혼에 얽힌 상속, 집 안에서 풀어내는 방법
사람이 태어나 피할 수 없는 것이 죽음과 세금이라는 말이 있다. 죽음은 상속을 의미하니, 결국 상속과 세금을 피할 수 없다는 뜻도 된다. 사람은 일생을 살면서 이렇게 피할 수 없는 상속을 상속인과 피상속인이라는 2가지 지위에서 만나…
조춘 법무법인 세종 변호사·법학박사 2019년 08월 19일 -

“트럼프, 핵우산 대가 요구 땐 자체 핵무장 여론 나올 것”
북한은 동해에 신형 탄도미사일을 잇달아 발사하고, 중국과 러시아 군용기는 동시에 한국방공식별구역(KADIZ)을 침범하며 한반도에 긴장감을 불어넣고 있다. 그런가 하면 동맹국 미국은 중거리핵전력조약(INF) 파기 이후 중거리미사일을 …
구자홍 기자 2019년 08월 19일 -

저금리·증시 불안 시대, ‘리츠’가 뜬다
30대 직장인 박모 씨는 요즘 증권 거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열어볼 때마다 기분이 썩 괜찮다. 올해 들어 코스피가 크게 떨어지면서 몇몇 주식에서는 별 수익을 얻지 못했지만, ‘부동산 주식’만큼은 승승장구하고 있어서다.
강지남 기자 2019년 08월 19일 -

9월, 다시 빵집의 기적을 기대할까
“얼마까지 알아보고 오셨어요?” “저희만큼 (싸게) 해드리는 데 없어요.” 스마트폰 구매의 성지로 불리는 서울 신도림 테크노마트 9층 휴대전화 매장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말이다. 전국에서 휴대전화를 가장 싸게 살 수 있다는 소식에…
박세준 기자 2019년 08월 19일 -

‘한 번 삐끗’으로 개인 재난에 노출되는 청년들
“대학은 그만두고 돈이나 벌라던 부모님 말씀을 들을 걸 그랬다.” 지방 사립대를 졸업하고 서울 소재 정보기술(IT) 분야 중소기업에 다니는 4년 차 직장인 임모(28) 씨의 말이다. 직장생활 4년 차라면 ‘결혼’과 ‘자동차 구입’ …
박세준 기자 , 김우정 기자 2019년 08월 19일 -

미국에겐 北 미사일보다 中 미사일이 더 급하다?
최근 미군 합동참모본부와 인도태평양사령부는 중국 정부가 남중국해 스프래틀리 제도(중국명 난사군도·베트남명 쯔엉사 군도·필리핀명 칼라얀 군도)에 만들어놓은 인공섬들에 대한 대응 전략을 짜느라 골머리를 앓고 있다. 중국 정부는 그동안 …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2019년 08월 19일 -

선조의 孤臣 이순신 vs 문재인의 寵臣 조국
충무공 이순신의 한시 ‘진중음’(陣中吟·진중에서 읊조리다) 전문이다. 1592년 임진왜란이 발발해 피란을 갔던 선조가 평양성까지 함락되자 중국 명나라로 넘어가 망명정부를 세울 요량으로 세자인 광해군에게 통치권 절반을 이양한 분조(分…
권재현 기자 2019년 08월 19일 -

서울 라인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 강남점 가보니
“점심시간 강남 갈 이유가 생겼다.” 서울 강남에 라인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가 문을 연다는 소식에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반응은 뜨거웠다. 라인프렌즈 플래그십 스토어 강남점(이하 라인프렌즈 강남점) 정식 개장일은 8월 8일. 전…
구희언 기자 사진 김도균 객원기자 2019년 08월 16일 -

선량한 차별주의자 外
※만보에는 책 속에 ‘만 가지 보물(萬寶)’이 있다는 뜻과 ‘한가롭게 슬슬 걷는 것(漫步)’처럼 책을 읽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2019년 08월 1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