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억의 단물만 제공하는 ‘리메이크’는 가라
최근 제목 뒤에 ‘(2021)’이라고 표기한 곡이 눈에 자주 띈다. MP3 음원을 잔뜩 저장해 정리해본 세대라면 “2021년에 발매된 음반이라는 뜻인가” 할지도 모르겠다. 혹은 사운드를 보정, 정리하는 ‘마스터링’ 작업을 다시 한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1년 05월 26일 -

유튜브 누적 조회수 5600만의 남자, 가수 이무진
유튜브 검색창에 ‘이무진’이라는 이름을 쳐봤다. 조회수 순으로 정렬했다. 5개월 전 종합편성채널 JTBC가 올린, 오디션프로그램 ‘싱어게인’에서 63호 남자가 기타를 치며 부른 ‘누구 없소’ 영상이 제일 위에 나왔다. 영상 조회수는…
구희언 기자 2021년 05월 25일 -

“63세 아주머니도 사 먹는다” 코로나發 포장김치 전성시대
“코로나19로 집에서 삼시세끼를 먹다 보니 일주일에 한 번꼴로 김치를 담갔어요. 너무 힘들어 최근엔 포장김치를 사 먹습니다. 배추김치뿐 아니라 열무김치, 파김치, 깻잎김치, 갓김치, 보쌈김치, 물김치도 사 먹는데 제가 만든 것보다 …
한여진 기자 2021년 05월 25일 -

MBTI? 우린 저마다 성향이 다를 뿐이에요[SynchroniCITY]
영대 강원도 잘 다녀오셨어요?현모 너무너무 좋았어요. 친구랑 요가하고 명상도 하며 쉴 수 있는 숙소에서 보냈는데, 그곳을 ‘인프피를 위한 젊은 요양원’이라고 별명 붙였잖아요. ㅋㅋㅋ영대 인프피가 뭐예요?현모 INFP(중재자)요. ㅋ…
안현모 동시통역사·김영대 음악평론가 2021년 05월 24일 -

가난을 증명해야 하는 세상 계속돼야 하나요?
※만보에는 책 속에 ‘만 가지 보물(萬寶)’이 있다는 뜻과 ‘한가롭게 슬슬 걷는 것(漫步)’처럼 책을 읽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이한경 기자 2021년 05월 21일 -

“팬덤에 혼쭐날까 봐”… 방송가는 15년째 눈치 보는 중
한 인터넷 방송에 출연했을 때 일이다. 테이블에 종이가 놓여 있었다. 그날 방송 주제는 팬덤이 한창 뜨겁게 달아오르던 아티스트였다. 누군가 팬덤에게 혼날 것 같은 말을 하면 종을 쳐 발언을 끊기로 했다. 그날 종을 칠 일은 별로 없…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1년 05월 20일 -

나를 위한 쉽고 고급스러운 야식, ‘에그슬럿’
하루 종일 촬영하다 보면 식사도 거른 채 오후 10시 넘어 집에 들어갈 때가 있다. 그러면 십중팔구 드는 생각. ‘지금 먹어야 해, 말아야 해?’ 늦은 시간에 밥을 먹으려니 왠지 부담스럽고, 먹지 않고 자려니 더 늦은 시간에 냉장고…
글 · 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instagram.com/@nam_stylist 2021년 05월 20일 -

사람이 받는 상처의 뿌리는 가정에 있다고 봐요 [SynchroniCITY]
현모 영대 님, 어린이날 아이들과 잘 보내셨어요?영대 아시다시피 책 원고 작업이 막바지라 아이들은 할머니 댁에 보내고 저는 죽어라 일만 했답니다.현모 저는 이상하게 매년 어린이날만 되면 아주 오래전 한 패밀리레스토랑 주차장에서 우연…
안현모 동시통역사·김영대 음악평론가 2021년 05월 17일 -

드림팀 ‘강철분대’ 만든다면? 강철부대 최강팀원 7인
종합편성채널 채널A와 SKY채널이 공동제작한 밀리터리 예능프로그램 ‘강철부대’가 승승장구하고 있다. 출연자들이 박진감 넘치는 참호 육탄전을 선보인 강철부대 7회는 채널A 자체 최고 시청률 6.48%를 기록했다. 5월 11일 방송된 …
김우정 기자 2021년 05월 15일 -

코로나가 바꿔놓을 미래 도시 모습은?
※만보에는 책 속에 ‘만 가지 보물(萬寶)’이 있다는 뜻과 ‘한가롭게 슬슬 걷는 것(漫步)’처럼 책을 읽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한여진 기자 2021년 05월 14일 -

맛있고 건강하게, ‘꿀 조합’ 비건 두부 스프레드
종종 채식을 즐긴다. 건강에 좋고, 신선한 채소를 먹으면 기분도 상쾌해지기 때문이다. 가장 자주 만드는 건 채소와 토마토, 견과류 등을 넣은 샐러드다. 집에 나물이 풍성할 땐 비빔밥도 만들어 먹는다. 그동안 외식을 하면 채식 메뉴를…
글 · 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instagram.com/@nam_stylist 2021년 05월 13일 -

설득력 충분하지 않은 아이돌 유닛은 가라!
아이돌그룹은 잊을 만하면 한 번씩 솔로나 유닛 활동을 한다. ‘잊을 만하면 한 번’이라고 표현할 만큼 유닛 활동이 빈번하지 않은 이유는 아무래도 생각처럼 ‘쏠쏠’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가만히 따져보면 대중적으로 인기를 끈 유닛은…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1년 05월 12일 -

오스카 수상은 ‘인간 윤여정의 성공’ 같아요
영대 칭찬이 자자하던데요?현모 뭐가요?영대 아카데미 시상식이요. 이동진 평론가와 함께 TV 중계를 하셨잖아요. 깔끔하고 프로페셔널한 진행이 정말 호평 일색이었어요. 제가 베프(?)라서 드리는 말씀은 절대 아니에요.현모 하…, 그날 …
안현모 동시통역사·김영대 음악평론가 2021년 05월 10일 -

우삼겹 · 파채 넣은 5800원 진라면 맛이 궁금하다면? [구기자의 #쿠스타그램]
지난해 11월 서울 강남구 논현동에 문을 연 복합문화공간 ‘롤리폴리 꼬또’. 이곳은 인스타그램 피드를 살피다 우연히 본 사진 한 장 덕분에 알게 됐다. 처음에는 붉은 벽돌에 노란 포인트가 있는 컬러 벽을 배경으로 찍은 사진의 감성이…
구희언 기자 2021년 05월 09일 -

모두의 미술품 된 이건희의 아름다운 선물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뮤지엄은 단연 프랑스 루브르 박물관이다. 코로나19 팬데믹 영향이 없던 2018년 연간 방문객 수는 1000만 명이 넘었다. 그렇다면 세계에서 가장 인기 있는 현대미술관은 어디일까. 뉴욕 현대미술관도, 파리…
이은화 미술평론가 2021년 05월 09일 -

안 가르쳐준 걸 어떻게 알아요
※만보에는 책 속에 ‘만 가지 보물(萬寶)’이 있다는 뜻과 ‘한가롭게 슬슬 걷는 것(漫步)’처럼 책을 읽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구희언 기자 2021년 05월 07일 -

감태로 만든 쉽고 고급스러운 디저트
냉동실에 넣어두고 아껴 먹던 감태 대여섯 장을 꺼냈다. 들기름을 발라 소금을 톡톡 뿌린 뒤 적당히 가열한 팬에 앞뒤로 구웠다. 향긋한 감태 향이 집 안에 가득하다. 냉이, 씀바귀, 쑥 등이 육지의 나물이라면 감태, 파래, 매생이는 …
글 · 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instagram.com/@nam_stylist 2021년 05월 06일 -

“의사도 모르던 꽃가루 알레르기 유발 식물 정보 담았어요”
언제부터인가 ‘꽃가루 알레르기’라는 병명이 낯설지 않다. 꽃가루를 흡입하거나 접했을 때 비염, 결막염, 피부 가려움증 같은 증세가 나타나는 질환으로, 봄철에 흔히 볼 수 있다. 하지만 꽃가루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식물이 어떤 모습을 …
이한경 기자 2021년 05월 05일 -

양곡창고가 미술관·고서점·박물관으로! 삼례 책마을을 가다
4월의 주말, 봄이 가기 전 전북 완주군 삼례책마을에 다녀왔다. 봄비가 슬슬 내리다가 바람이 불자 꽃잎이 눈처럼 쓸쓸히 몰려다녔다. 코로나19로 웬만하면 나들이를 자제했는데, 봄이고 좋은 전시도 있다고 해 마음의 결계가 슬그머니 풀…
한승태 시인 2021년 05월 04일 -

‘세상을 만드는 시간, 3분’ 영상에 담아보세요
세계 최대 공구기업 스탠리블랙앤데커코리아와 동아일보사가 공동주최하는 ‘세상을 만드는 시간, 3분’(이하 ‘세만시’) 영상 콘텐츠 공모전이 열린다.스탠리블랙앤데커는 ‘For Those Who Make the World’라는 기업 목표…
구희언 기자 2021년 05월 0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