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단물만 제공하는 ‘리메이크’는 가라
최근 제목 뒤에 ‘(2021)’이라고 표기한 곡이 눈에 자주 띈다. MP3 음원을 잔뜩 저장해 정리해본 세대라면 “2021년에 발매된 음반이라는 뜻인가” 할지도 모르겠다. 혹은 사운드를 보정, 정리하는 ‘마스터링’ 작업을 다시 한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1년 05월 26일“팬덤에 혼쭐날까 봐”… 방송가는 15년째 눈치 보는 중
한 인터넷 방송에 출연했을 때 일이다. 테이블에 종이가 놓여 있었다. 그날 방송 주제는 팬덤이 한창 뜨겁게 달아오르던 아티스트였다. 누군가 팬덤에게 혼날 것 같은 말을 하면 종을 쳐 발언을 끊기로 했다. 그날 종을 칠 일은 별로 없…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1년 05월 20일설득력 충분하지 않은 아이돌 유닛은 가라!
아이돌그룹은 잊을 만하면 한 번씩 솔로나 유닛 활동을 한다. ‘잊을 만하면 한 번’이라고 표현할 만큼 유닛 활동이 빈번하지 않은 이유는 아무래도 생각처럼 ‘쏠쏠’하지 않기 때문일 것이다. 가만히 따져보면 대중적으로 인기를 끈 유닛은…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1년 05월 12일유쾌한 新현상 엔딩요정 “팬 서비스가 ‘초과근무’로 변질되지 않길”
‘엔딩요정’이라는 것이 있다. TV 음악방송에서 아티스트가 퍼포먼스를 마친 뒤 카메라를 바라보며 뭔가 엉뚱한 행동을 하는 것을 말한다. 어떤 이는 무대에서 전화가 온 척 몰래 받는 시늉을 하다 “엄마, 잠깐만”이라고 말한 뒤 카메라…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1년 04월 29일아이돌 팬덤, 잡식성으로 진화하다
유명 아이돌의 음반이 발매된다. 실시간 차트 상위권을 점령한다. 심지어 모든 수록곡이 최상위권에 연달아 오르는 소위 ‘줄 세우기’도 나타난다. 흔한 일이다. 이를 팬덤의 작품이라고들 말한다. 발매 직후 주요 곡을 집중적으로 스트리밍…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1년 04월 21일케이팝 작사 학원, 수강생 권리는 뒷전
최근 케이팝 작사 학원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화제에 올랐다. 유명 작사가가 운영하는 해당 학원의 부조리를 익명으로 제기한 것이다. 해외 케이팝 팬들도 이 사건에 주목했고, 몇몇 작사 학원은 폭로된 대상이 자신들과 무관하다…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1년 04월 15일브레이브걸스, 롤린 커버의 비밀
발매 4년 만에 희대의 역주행을 기록하며 음악방송 1위를 차지한 곡이 있다. 브레이브걸스의 ‘롤린(Rollin’)’이다. 사소하지만 흥미로운 사실 하나는 이 음반의 커버 사진이 교체됐다는 점이다. 원 커버는 다소 자극적인 느낌이었다…
미묘 대중음악평론가2021년 04월 07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