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다크룸 外
※만보에는 책 속에 ‘만 가지 보물(萬寶)’이 있다는 뜻과 ‘한가롭게 슬슬 걷는 것(漫步)’처럼 책을 읽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2020년 01월 29일 -

“LG 트윈스 팬들은 왜 제 편 선수들을 못 놓을까”
‘주간동아’ 1220호에 ‘LG 팬들은 제 편 선수만 예쁘게 본다?’ 기사가 나간 뒤 많은 독자로부터 지지와 반론이 동시에 들어왔다. 그 가운데 열혈 LG 트윈스 팬이기도 한 신동윤 한국야구학회 데이터분과위원장이 보내온 반론을 소개…
황규인 동아일보 기자 신동윤 한국야구학회 데이터분과위원장 2020년 01월 29일 -

어깨관절은 ‘하울의 움직이는 성’
판타지 애니메이션 ‘하울의 움직이는 성’을 보면 성이 걸어갈 때 톱니바퀴가 마치 살아 있는 생명체처럼 유기적으로 움직인다. 톱니 하나가 움츠러들면 다른 하나가 타원처럼 변해 옆 톱니바퀴들에 힘을 전달한다. 우리 몸의 관절들도 유기적…
안강 안강병원장 2020년 01월 28일 -

찰라의 감동 긴~ 짜증, 그래도 나는 기쁘게 키운다
“푸우와 피글렛이 바람을 타고 부엉이 집으로 날아갔습니다.” 밤 9시, 잠자리에 들기 전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었다. 아이는 깔깔 웃으며 내 품 속으로 파고들었다. 솔직히 그렇게까지 재밌는 장면이라고 생각되진 않았지만, 아이는 세상에…
전지원 서울대 국제이주와포용사회센터 책임연구원 2020년 01월 20일 -

연초 인사 후유증에 밀레니얼이 ‘쿨’한 이유
다람쥐 쳇바퀴 도는 일에 곧잘 비유되는 직장생활이지만 폭을 넓혀 보면 거기에도 늘 크고 작은 변화가 있다. 특히 연초가 되면 소속 부서나 담당 업무에 변화가 생기기도 하고 근무지나 동료, 상사가 바뀌기도 한다. 흔하지는 않지만, 아…
박한규 자유기고가 2020년 01월 20일 -

‘논어’는 왜 논어일까
설 명절기간에 많은 사람들이 덕담을 주고받는다. 이때 가장 많이 인용되는 고전 중 하나가 ‘논어’다. 사서삼경으로 통칭되는 유가경전 중에 가장 오래됐고 한때 유교 국가를 표방했던 한국에선 그만큼 익숙한 텍스트이기 때문이다. 하지만 …
권재현 기자 2020년 01월 15일 -

‘21세기 소녀스타’냐 ‘틱톡의 여왕’이냐
오는 27일 미국 로스앤젤레스(LA) 스테이플스 센터에서 열리는 제62회 그래미는 후보가 발표된 지난해 11월부터 국내에도 관심사였다. ‘Map OF THE SOUL : PERSONA’를 빌보드 앨범 차트 1위에 올리는 등 비영어권…
대중음악평론가 2020년 01월 15일 -

날렵한 쥐의 생존 본능, 골드바로 환생?
2020년 경자년(庚子年)의 ‘경’은 흰색을 뜻한다. ‘갑을병정무기경신임계’ (십간ㆍ十干)에서 ‘갑을’은 파랑, ‘병정’은 빨강, ‘무기’는 노랑으로, 각기 상징하는 색이 있다. 다음 ‘경신’의 색상이 흰색, ‘임계’가 검정색이다.…
민은미 주얼리칼럼니스트 2020년 01월 14일 -

‘카스테라’ 약발 떨어지기 전에 롯데주류 등판해야
지금으로부터 8년 전인 2012년, 영국 이코노미스트는 한국 맥주에 대해 ‘지겹다(boring beer)’고 촌평했다. 김치, 산낙지 등 한국 음식은 매우 흥미로운 데 반해 ‘카스’, ‘하이트’는 인상적이지 않다는 것. 반면 북한의…
주류 문화 칼럼니스트 blog.naver.com/vegan_life 2020년 01월 13일 -

배움의 발견 外
※만보에는 책 속에 ‘만 가지 보물(萬寶)’이 있다는 뜻과 ‘한가롭게 슬슬 걷는 것(漫步)’처럼 책을 읽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2020년 01월 13일 -

반도체 살아나도 반등주에 함정 있다
Q 올해 반도체 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다. 반도체 경기는 부침을 반복한다. 경기 바닥에, 또는 바닥에서 회복되는 초기에 반도체주를 매수하고 호황기에 매도하면 높은 수익률을 올릴 수 있다. 반도체 경기는 회복될까. 회복 …
백우진 자유기고가 2020년 01월 13일 -

2030세대 노리는 ‘수상한’ 분양 투자 유혹
※‘사바나’는 ‘사회를 바꾸는 나 청년’의 약칭인 동아일보 출판국의 뉴스랩(News-Lab)으로, 청년의 삶을 주어로 삼은 이들 누구에게나 열린 공간입니다.
강지남 기자 권희은 인턴기자·국민대 국어국문학과 졸업 2020년 01월 11일 -

‘대대광’의 맏형, 대구 아파트
정부는 12·16 부동산대책 이후에도 부동산시장 과열 조짐이 보이면 강력한 대책을 추가 도입할 계획이다. 이에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과밀지역 부동산시장이 주춤한 한편, 투자자들의 눈은 지방 거점도시로 향하고 있다. 특히 대구는 구획…
지지옥션 2020년 01월 10일 -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취임식
추미애 신임 법무부 장관이 1월 3일 경기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서 열린 취임식에 참석해 국민의례를 하고 있다. 추 장관은 취임사에서 “법무부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회복하기 위해 탈(脫)검찰과 검찰에 대한 민주적 통제에 속도를 내겠다…
2020년 01월 10일 -

미군 공격한 이란, 중동 지역이지만 非아랍 국가
연초부터 중동에 전운이 짙어지고 있다. 이란 혁명수비대의 해외공작 특수부대 쿠드스의 사령관으로 ‘다크 나이트’로 불리던 가셈 솔레이마니 소장(이란군 최고계급)이 미군의 드론 공격으로 피살된 여파 때문이다. 이란은 중동에 있는 이슬람…
권재현 기자 2020년 01월 08일 -

대중음악의 ‘감춰진 1㎜’를 꿰고 싶다면
음악이 많아질수록 접근이 어려워진다. 잡지도 없고 음악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해줄 사람들도 없다. 하지만 음악을 좋아하는 기술자에게는 다 계획이 있었다. 음악 팬을 위한 사이트를 만들고 기술을 개발한다. 그래서 들리는 노래가 궁금할 …
대중음악평론가 2020년 01월 08일 -

내일도 뜬다는 태양의 46억년 비밀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천체가 뭐냐고 묻는다면 단연코 태양이다. 태양이 없는 지구는 단 하루도 상상할 수 없으며, 46억 살의 태양 덕분에 우리는 충분한 에너지를 누리며 생존한다. 별다른 큰 문제가 없는 이상 어제와 다름없이 늘 하늘…
과학 커뮤니케이터 궤도 2020년 01월 08일 -

농경의 배신 外
※만보에는 책 속에 ‘만 가지 보물(萬寶)’이 있다는 뜻과 ‘한가롭게 슬슬 걷는 것(漫步)’처럼 책을 읽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2020년 01월 06일 -

척하면 착! 출산 정보 종합포털 ‘더케어컴퍼니’
속절없이 떨어지는 출산율 뒤에는 여러 공포가 자리하고 있다. ‘아이를 잘 낳을 수 있을까’ ‘낳아서는 잘 키울 수 있을까’ ‘과연 우리는 부모가 될 준비가 돼 있을까’ 같은 걱정이다. 미래에 대한 공포는 커져가는데 출산과 육아의 실…
박세준 기자 2020년 01월 06일 -

배 코치는 말했다, 하드코어 밴드의 보컬이라고
새해를 앞두고 피트니스센터에 등록했다. 이제 빼도 박도 못하는 중년이 되고 나니 나이가 그저 숫자가 아니다. 체력이 저하되고 집중력도 떨어진다. 체형은 한때 비웃던 아저씨의 그것이 돼간다. 젊었을 때는 뭔가를 더하기 위해 운동을 하…
대중음악평론가 2020년 01월 06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