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경시되는 아티스트 보호
인기 유튜브 채널 ‘노빠꾸탁재훈’에서 걸그룹 시그니처의 지원을 향해 “몸매가 좋으니까” “(일본에서 성인물 배우로) 꼭 데뷔해라”는 발언이 나왔다. 일단, 진행자가 아닌 게스트가 한 말이기는 하다. 그런데 지원은 과거에도 이 채널에…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6월 28일 -

전쟁 같은 반려묘 ‘합사’ 피하려면
동물병원에서 진료하다 보면 반려묘에게 새 친구 혹은 동생을 만들어주려는 보호자를 많이 만납니다. 대부분 기존 반려묘와 새로 입양한 반려묘가 금방 친해져 즐겁게 뛰놀 거라는 기분 좋은 상상을 하는데요. 사실 반려묘를 같이 사육하는 일…
최인영 러브펫동물병원장 2024년 06월 27일 -

로마 황제의 탄압이 프랑스 와인 품질 높였다
뉴스에 흔히 등장하는 용어로 ‘보호무역’이 있다. 보호무역은 자국 산업과 재화, 생산자를 보호하기 위해 외국 물품의 수입을 불허하거나 높은 관세를 매기는 것을 의미한다. 근대 보호무역은 영국에서 시작됐다. 17세기 영국은 중상주의를…
명욱 주류문화 칼럼니스트 2024년 06월 26일 -

6월의 참맛, 제주 명물 한치
여름이 시작되는 6월이면 어둠이 내린 제주 밤바다에 환한 불빛이 줄을 짓는다. 그 모습이 장관을 이루는데, 불빛의 정체는 바로 한치 잡이 어선이다. 제주에 한치 철이 왔음을 알리는 신호다.제주에서 많이 나 ‘제주 한치’로 불리는 창…
이채현 자유기고가 2024년 06월 25일 -

Z세대 새로운 이모티콘 활용법
Z세대 문화는 끊임없이 진화한다. 음식 문화가 대표적이다. 소위 ‘쩝쩝박사’로 불리는 이들은 기존에 있던 음식 메뉴를 섞어 훌륭한 조합을 찾아낸다. 최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선 짜파게티와 참깨라면을 함께 끓여 먹는 ‘참깨게티…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4년 06월 24일 -

여름을 더 상큼하게 ‘수박 리코타 치즈 샐러드’
시원하고 달콤한 수박은 여름을 대표하는 과일이다. 비타민 A·C와 칼륨 등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해 건강에 이롭고, 여름철 수분 보충에도 좋다. 수박은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한 번쯤 색다르게 즐겨보는 것도 괜찮다. ‘수박 리코타 치즈…
글·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2024년 06월 20일 -

타워 도시 후쿠오카
6월 후쿠오카는 낮에는 햇볕이 내리쬐지만, 아침저녁으로는 시원한 바람이 분다. 후쿠오카는 문화·레저 시설을 비롯한 볼거리와 함께 특별한 미식의 천국이다. 무엇보다 한국인이 많이 찾는 곳이라 관광에 별로 어려움이 없다. 한글 안내판이…
재이 여행작가 2024년 06월 19일 -

퇴계 ‘도산서당’과 남명 ‘산천재’로 본 명당 기운
경북 안동 도산서당과 경남 산청 산천재는 조선시대 영남 성리학을 상징하는 명문 사학이다. 16세기 영남 성리학의 사표로 추앙받던 퇴계 이황(1501~1570)과 남명 조식(1501~1572)이 각기 말년을 보내며 후학을 길러낸 곳이…
안영배 미국 캐롤라인대 철학과 교수(풍수학 박사) 2024년 06월 18일 -

시니어세대 웃게 한 ‘알까기’ 신드롬
6월 15일 서울 상암동 채널A 사옥에서 열린 ‘제1회 시니어와 함께하는 돌아온 알까기 대회’ 결승전에서 홍현주 씨(일반인리그)와 박재수 씨(조합원리그)가 각각 우승을 차지했다. 이로써 두 달여간 펼쳐진 알까기 전국 대회가 대단원의…
송화선 기자 2024년 06월 17일 -

‘세계관 최강자’ 에이티즈
에이티즈(ATEEZ)는 세계관으로도 유명하다. 적잖은 아티스트에게 세계관은 그저 일시적인 콘셉트 틀 정도로 기능할 뿐일 때 에이티즈는 세계관을 가장 효과적으로, 그리고 완성도 있게 작품에 녹여내는 팀 중 하나다. 국내외적으로 뜨거운…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6월 14일 -

Z세대 필승 공식=요즘 감성+나만의 개성
개성을 중시하는 Z세대는 같은 물건을 쓰더라도 각자 다른 방식으로 소화한다. 즉 유행을 따르면서도 자신만의 특별함을 나타내는 포인트를 반드시 살리려 한다. 이 때문에 Z세대 마음을 훔친 물건엔 어딘가 다른 한 끗이 있다. Y2K(1…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4년 06월 13일 -

인공 발효 NO! 요즘 대세는 자연발효
김치, 된장, 식초, 요구르트의 공통점은 모두 ‘발효식품’이라는 것이다. 발효식품이 건강에 좋다는 사실은 국내뿐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도 익히 알려져 있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어디에, 어떻게 좋은지를 아는 사람은 아마 그리 많지 않을…
이채현 자유기고가 2024년 06월 12일 -

반려묘 중성화, ‘이때’가 적기
계절 발정을 하는 반려묘는 따뜻한 봄이 되면 발정을 시작합니다. 통상 4~6월쯤부터 발정 증상을 보이는데, 이때 의아함을 표하는 보호자가 많습니다. 쉬지 않고 몇 시간씩 울어대는 게(메이팅 콜·mating call) 반려묘의 대표적…
최인영 러브펫동물병원장 2024년 06월 11일 -

와인의 신 디오니소스, 왜 번개를 맞고 태어났을까
그리스 문명은 서양 문명의 시작점으로 여겨진다.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의 고대 철학과 히포크라테스의 의학 등 고대 그리스를 거치지 않은 것이 없다. 유럽 역사에 어마어마한 족적을 남긴 와인의 신 역시 이곳에서 태어났다.…
명욱 주류문화 칼럼니스트 2024년 06월 10일 -

입맛 돋우는 알배추찜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때면 시원하고 가벼운 음식이 생각난다. 여름철 입맛을 돋우고 건강도 챙길 수 있는 색다른 메뉴는 없을까. 이런 음식을 찾는 이에게 알배추찜을 추천한다. 아삭한 식감과 은은한 단맛을 가진 알배추는 다양한 요리에 …
글·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2024년 06월 06일 -

아티스트의 ‘화살받이’ 노릇 언제까지…
K팝 문화에서 특이한 것 중 하나는 아티스트 이름을 거론할 때 지극히 조심스럽다는 점이다. 팬들도 아티스트를 거론할 때 대단히 민감한 사안이 아니어도 아티스트의 별명을 쓰거나 이름의 일부 철자를 바꿔 기입해 검색을 방해하는, 통칭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4년 06월 04일 -

후쿠오카로 떠나는 식도락(食道樂) 여행
하루, 한 주, 한 달 일정을 꼼꼼하게 점검하고 챙겨도 살다 보면 놓치는 것들이 나오기 마련이다. 이럴 때는 그야말로 선택과 집중을 잘해야 한다. 가장 좋은 방법은 잠시 멈춰 나 자신과 대화를 하는 것. 가만히 묵상하며 버려야 할 …
재이 여행작가 2024년 06월 02일 -

대통령실 품은 둔지산, 조선 후기 강세황이 명당으로 낙점
대통령 집무실이 들어선 서울 용산구 둔지산 자락은 윤석열 정부 출범 전까지만 해도 잊힌 산이었다. 둔지산은 일제강점기 군부대 토목 공사로, 6·25전쟁 땐 비행기 폭격으로, 전쟁 직후엔 미군의 군기지 사용 등으로 상당 부분 훼손됐다…
안영배 미국 캐롤라인대 철학과 교수(풍수학 박사) 2024년 06월 01일 -

노란 가디건에 시종 미소… 민희진, 2차 기자회견서 하이브에 화해 제스처
5월 31일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에서 두 번째 기자회견을 가진 민희진 어도어 대표는 노란색 가디건과 청바지 차림으로 첫 기자회견 때와는 상반된 분위기로 장내에 들어섰다. 1차 기자회견에선 셔터 소리와 플래시가 부담스럽다며 촬영을…
윤채원 기자 2024년 05월 31일 -

Z세대가 긍정적으로 사는 방법
Z세대에게 인생을 즐겁게 사는 건 그 무엇보다 중요하다. Z세대끼리 모이면 빠지지 않고 하는 말 중 하나가 “뭐 재밌는 거 없냐”일 정도다. 이를 두고 누군가는 ‘도파민 중독’이라고 할 수 있지만, 사실은 무료한 일상을 웃으면서 보…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4년 05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