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항암·면역력 증진… 발효 과학으로 검증된 ‘슈퍼 푸드’ 고추장
떡볶이, 비빔밥 등 K-푸드 인기가 고공 행진을 거듭하면서 ‘K-매운맛’이 세계인을 사로잡고 있다. 그 중심에 있는 고추장에 대한 관심도 뜨겁다.
송화선 기자 2025년 12월 22일 -

Z세대가 푹 빠진 크리스마스 유행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거리마다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나고 있다. Z세대는 사소한 것에도 진심인 만큼 크리스마스 같은 대형 이벤트를 그냥 넘어갈 수 없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켜면 파티 준비 등 각자만의 계획을 세우는 모습…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12월 21일 -

일본 규슈 여행은 온천마을 유후인에서
온천마을 유후인(由布院)은 일본 규슈 여행의 핵심으로 불릴 만큼 매력적인 곳이다. 마을이 크지 않은데도 사람들 발길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일본 특유의 고즈넉한 평온함이 온전히 남아 있기 때문이다. 곳곳에 숨은 전통 료칸과 노천탕은 …
재이 여행작가 2025년 12월 21일 -

‘요구르트 딸기 케이크’로 즐기는 크리스마스
이번 크리스마스는 밖에서 보내기보다 집에 머물기로 했다. 빡빡한 연말 음식점 예약 경쟁과 붐비는 거리 대신, 케이크를 직접 만드는 쪽이 더 의미 있다고 느꼈다. 장을 보고, 재료를 꺼내 오븐을 예열하는 과정만으로도 평소와 다른 하루…
글·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요리·이수현 요리사 2025년 12월 20일 -

[영상] 편의점에 화장품, ‘귀멸의 칼날’ 굿즈까지… ‘이마트24 트렌드랩 성수’ 인기몰이
“‘트릭컬 리바이브’ 빵 사러 왔어요. 실(seal)이 안 겹치게 고르고 있어요.”
이진수 기자 2025년 12월 18일 -

침묵의 암살자 ‘항생제 내성’
90세를 바라보는 장모님이 최근 항생제 내성균 감염으로 중환자실에 입원하셨다. 평소 “그 의원은 약이 잘 듣는다”며 동네 한 의원을 즐겨 찾으시던 터다. 문득 의심이 들었다. 그곳에서 항생제 처방이 반복됐던 것은 아닐까. 그 결과 …
이윤현 남서울대 보건행정학과 교수 (대한검역학회 회장) 2025년 12월 18일 -

키치와 패기 넘치는 ‘더 딥’ 앨범 ‘K팝 비치’
자극적이게도 ‘K팝 비치(KPOP B!TCH)’라는 제목의 앨범을 발매한 이가 있다. 일렉트로닉 아티스트 ‘더 딥(The Deep)’이다. ‘K팝 하는 여자’로서 자신을 조금 저속하게 표현한 듯한데, 아무래도 전형적인 K팝 음반 같…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5년 12월 17일 -

염증 낮추고 허약 체질 개선하는 꿀
건강을 위해 흔히 “단맛을 멀리하라”는 원칙을 따른다. 하지만 그 예외가 바로 꿀이다. 꿀은 음식에 단맛을 더하면서도 설탕보다 당지수(GI)가 낮아 혈당이 비교적 완만하게 상승한다. 자연이 준 감미료인 꿀이 최근 주목받는 이유도 여…
이채현 자유기고가 2025년 12월 15일 -

Z세대가 낭만 가득히 연말 보내는 법
12월은 누구에게나 분주한 달이지만, Z세대의 연말은 유독 다채롭다. 친구·연인과 작은 파티를 열고, 솔로라면 새로운 인연을 찾는 자리에도 기꺼이 나선다. 이미 익숙한 공간에서도 색다른 경험을 찾는 것은 물론, 비슷한 취향을 공유하…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12월 14일 -

휠체어 위에서 더 빛난 임현재의 바이올린 연주
“제가 다시 무대에서 연주할 수 있을 거라고는 상상도 못 했어요. 지금도 꿈만 같습니다. 도와주신 모든 분께 감사드립니다.”
송화선 기자 2025년 12월 12일 -

Z세대 손길로 더 힙해진 유행
“이게 왜 요즘 유행이야”라는 질문엔 여러 감정이 담겨 있다. 지나간 유행이 돌아온 게 신기하기도 하고, 도무지 이해할 수 없어 당황스럽기도 하다. 요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화제가 된 영상을 시청했는데 무슨 내용인지 알아…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12월 11일 -

싱글몰트 열풍 속 ‘조니워커 블루라벨’이 빛나는 이유
스카치위스키 라벨을 읽을 때 사람들이 무의식적으로 가장 먼저 확인하는 것은 숫자다. 12, 17, 21, 30…. 원액 숙성 기간을 의미하는 이 숫자는 위스키의 신분증이자 품질 보증수표다. 만일 50년 원액에 10년 원액을 한 방울…
명욱 주류문화칼럼니스트 2025년 12월 11일 -

[영상] 연말 회식 장소 추천, AI에게 부탁했더니…
약속을 잡을 때마다 늘 한 명이 ‘총대’를 멘다. 연말이 다가오자 송년회 단톡방이 줄줄이 열리고 눈치 싸움이 시작됐다. 보통은 성격이 급하거나 계획형인 사람이 시간을 정하고 식당을 고른다. 그 순간 인공지능(AI)이 갑자기 끼어들어…
이진수 기자 2025년 12월 10일 -

55번째 로또 1등 당첨자 배출한 노원구 판매점은 ‘인위적 명당’
11월 말 차를 타고 서울 노원구 한 아파트 단지 근처를 지나다가 도로에 사람들이 길게 줄 지어 서 있는 모습을 봤다. 동행한 지인이 “로또를 사려는 사람들”이라고 알려줬다. 이른바 ‘로또 명당’으로 소문난 복권 판매점이라 멀리서 …
안영배 미국 캐롤라인대 철학과 교수(풍수학 박사) 2025년 12월 10일 -

‘솔로 데뷔 10년’ 태연의 베스트 앨범
솔로 데뷔 10주년을 맞은 가수 태연이 베스트 앨범 ‘파노라마: 더 베스트 오브 태연(Panorama: The Best of TAEYEON)’을 발매했다. K팝에서는 매우 드문 일이다. 해외에서는 아티스트가 커리어 도중 베스트 앨범…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5년 12월 10일 -

출산 캠페인보다 중요한 건 ‘변화의 증명’
1990년대 필자가 세 아이 손을 잡고 거리를 걸을 때면 날 선 시선이 느껴졌다. 그리고 불쑥 들리는 말. “아들·딸 다 있는데, 또 낳으셨어요?”
이윤현 남서울대 보건행정학과 교수 (대한검역학회 회장) 2025년 12월 08일 -

특별한 연말 저녁 감자 크러스트 연어 롤라드
연말이 가까워지면 아무리 고단해도 저녁만큼은 특별한 한 접시로 채우고 싶어진다. 가장 만만한 재료가 감자다. 손에 익은 재료지만, 조리법을 조금만 바꿔도 새로운 요리가 된다.
글·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2025년 12월 07일 -

여행지에서 느끼는 집 같은 포근함 호주 멜버른
호주 남동부, 바닷바람이 머무는 포트 필립 베이 곁에 자리한 멜버른은 ‘살기 좋은 도시’라는 수식어보다 그 안에 스며 있는 일상의 결이 더 깊이 마음에 남는 곳이다. 도시를 향해 다가갈수록 고층빌딩 숲 너머로 빼곡히 얽힌 트램 선로…
재이 여행작가 2025년 12월 06일 -

사진에 진심인 Z세대가 주목하는 사진들
사진은 Z세대에게 굉장히 중요하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순간을 기록하고 이를 타인과 공유하는 Z세대는 스마트폰 카메라뿐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 필름 카메라 등 다양한 카메라로 본인만의 감성을 담아낸다. 스마트폰 카메라만 있…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12월 04일 -

2000년 감성 재해석한 아이딧
펄펄 뛰는 활어가 마이크로 변해 아이돌 손에 쥐여지고, 횟집 커피 자판기와 카드결제기에서는 악상이 영수증처럼 쏟아진다. 소년들은 주방과 창고에서 춤을 추다가 커다란 수조를 끌고 바깥 세계로 나간다. 자신들만의 횟집을 차리겠다는 듯 …
미묘 대중음악평론가 2025년 12월 0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