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올해 Z세대가 픽한 생일카페는 ‘예수님 생일카페’
‘도파민 중독’이라는 말이 괜히 나온 게 아니다. Z세대는 쉽게 놀라지 않는다. 틱톡에서 유행하는 자극적인 레시피부터 “어떻게 저런 생각을 했지?” 싶은 챌린지까지 상상 밖 콘텐츠가 매일 쏟아진다. 웬만한 시도엔 눈길을 잘 주지 않…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12월 25일 -

Z세대가 푹 빠진 크리스마스 유행
연말이 가까워지면서 거리마다 크리스마스 분위기가 물씬 나고 있다. Z세대는 사소한 것에도 진심인 만큼 크리스마스 같은 대형 이벤트를 그냥 넘어갈 수 없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켜면 파티 준비 등 각자만의 계획을 세우는 모습…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12월 21일 -

Z세대가 낭만 가득히 연말 보내는 법
12월은 누구에게나 분주한 달이지만, Z세대의 연말은 유독 다채롭다. 친구·연인과 작은 파티를 열고, 솔로라면 새로운 인연을 찾는 자리에도 기꺼이 나선다. 이미 익숙한 공간에서도 색다른 경험을 찾는 것은 물론, 비슷한 취향을 공유하…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12월 14일 -

Z세대 손길로 더 힙해진 유행
“이게 왜 요즘 유행이야”라는 질문엔 여러 감정이 담겨 있다. 지나간 유행이 돌아온 게 신기하기도 하고, 도무지 이해할 수 없어 당황스럽기도 하다. 요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화제가 된 영상을 시청했는데 무슨 내용인지 알아…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12월 11일 -

사진에 진심인 Z세대가 주목하는 사진들
사진은 Z세대에게 굉장히 중요하다.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 순간을 기록하고 이를 타인과 공유하는 Z세대는 스마트폰 카메라뿐 아니라 디지털 카메라, 필름 카메라 등 다양한 카메라로 본인만의 감성을 담아낸다. 스마트폰 카메라만 있…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12월 04일 -

Z세대는 가을도 다르게 즐긴다
가을이 찾아온 듯하더니 이젠 낙엽이 우수수 떨어지고 있다. 휙 지나가는 가을도 Z세대는 알아차릴 수 있다. 변화에 민감한 세대답게 짧은 기간에도 아쉬워하지 않고 계절과 시간의 흐름을 받아들인다. 제철 음식인 방어를 사 먹으려고 긴 …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11월 27일 -

챗GPT로 ‘커피 내기’ 하는 Z세대 직장인들
Z세대 일상을 이해하고 싶은 사람이 늘고 있다. Z세대 관련 다양한 웃픈(‘웃기면서 슬픈’의 줄임말) 에피소드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화제가 되다 보니 이들을 따라 하고, 공감하고 싶다는 사람들도 생겼다. 그렇다고 Z세대 …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11월 20일 -

인스타그램 릴스에서 Z세대 유행 발견하는 법
인스타그램 릴스에선 팔로어들이 ‘좋아요’를 누른 영상으로 유행의 방향을 엿볼 수 있다. 내 ‘인친’(인스타그램 친구)의 관심사는 물론, 지금 사람들 시선이 어디에 머물러 있는지도 한눈에 보인다. 트렌드를 따라잡기 어렵다면 이번 주 …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11월 10일 -

SNS 피드 점령한 Z세대 유행 콘텐츠
‘메가트렌드’라는 단어가 없어진 요즘, 유행을 따라가기가 힘들어졌다. 개인 관심사에 따라 취향도 세분화되고 있다. 요즘 뭐가 유행이냐고 묻는다면 선뜻 대답하기 어렵다. 그렇다고 유행이 없어진 건 아니다. 특정 밈과 짤이 유행하면 관…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11월 04일 -

Z세대가 눈길 주는 광고는?
Z세대 소비자를 사로잡으려면 브랜드 팬으로 만들어야 한다. 기업 이미지는 제품이나 서비스뿐 아니라, 사회공헌 활동이나 색다른 마케팅 방식으로도 형성된다. 매력을 잃으면 외면당한다. 최근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실험적인 활동…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10월 21일 -

Z세대가 일상에서 이벤트 즐기는 법
9월 22일은 2026년까지 정확히 100일이 남는 날이었다. Z세대는 이 시점을 기점 삼아 ‘D-100 챌린지’를 시작한다. 매일 하루에 하나씩 스스로에게 질문을 던지거나 하루에 하나씩 새로운 일 100개에 도전하기도 한다. 연말…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09월 30일 -

Z세대는 검색도, 결혼식도 다르게 한다
Z세대는 다르다. 검색 하나도 예외가 없다. 네이버, 다음, 구글은 이제 기성세대 도구에 가깝다. Z세대는 한동안 유튜브에 검색어를 입력하더니, 요즘은 챗GPT에 바로 묻는다. 초록창에 질문을 던지던 시대는 저물고 새로운 검색법이 …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09월 24일 -

지금 Z세대 이렇게 논다
코로나19 사태를 지나며 Z세대와는 어울리지 않을 것 같던 유행이 등장했다. 쌉싸름한 말차와 ‘할매 입맛’의 대표 주자인 인절미 같은 전통 간식부터 경복궁 나들이, 국가유산청 굿즈까지 전통과 ‘힙’의 경계를 넘나드는 조합이 인기를 …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09월 07일 -

Z세대가 선택한 아날로그 감성
사진작가 로버트 폴리도리는 “디지털은 잊기 위해 만들어졌고, 아날로그는 기억하기 위해 만들어졌다”고 말했다. 디지털에 익숙한 세대일수록 의외로 아날로그를 찾는다. 최근 Z세대 사이에서도 다이어리, 필사, 일기장, 필름카메라 등 아날…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08월 27일 -

Z세대 마음 사로잡은 마케팅
최근 X(옛 트위터)에서 “산 사람과 죽은 사람을 포함해 4명과 밥을 먹을 수 있다면 누구를 부를 것인지”라는 주제로 2시간 동안 대화를 나눴다는 게시 글이 화제였다. 한 가지 주제로 대화가 끝없이 이어진다면 그건 요즘 사람들의 마…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08월 19일 -

올여름 Z세대 키워드는 ‘낭만’
유독 축축 처지는 올여름 날씨. 습도까지 높다 보니 돌아다니기보다 에어컨이 켜진 쾌적한 실내에 있는 게 더 좋다. 이 불볕더위에도 Z세대는 여름에만 즐길 수 있는 낭만을 찾아다니고 있다. 무더위가 싹 가실 Z세대 트렌드를 소개한다.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08월 12일 -

Z세대에게 국가유산청은 ‘감(感) 맛집’
올리브영 제공Z세대는 자신에게 필요한 것을 직접 만들 수 있는 세대다. 굿즈뿐 아니라, 디지털 영상을 손수 제작하고 폰트도 나눈다. 요즘은 자막을 보며 영상을 시청할 수 있도록 직접 영상 포맷을 바꾸기도 한다. 어디서 본 듯한 마케…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08월 06일 -

Z세대가 일컫는 최신 트렌드 ‘제철 코어’
‘Z세대’와 ‘제철’이라는 단어는 언뜻 어울리지 않는 것 같지만 착 붙는 조합이다. 과거 제철이라는 단어는 특정 계절에 먹는 음식을 표현할 때 주로 쓰였다면 이제는 트렌드에 민감하게 반응한다는 의미로 확장됐다. 매달 Z세대에게는 새…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07월 20일 -

‘크리에이터’ Z세대
스마트폰만 있으면 누구나 크리에이터가 되는 시대다. 손재주가 뛰어나지 않아도 애플리케이션(앱)만 사용하면 영상을 만들고 디자인도 그럴듯하게 완성할 수 있다. Z세대는 못 만드는 게 없다는 말이 과장은 아니다. 새로운 걸 만들어내는 …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07월 13일 -

Z세대 제대로 저격한 가나디 키링
Z세대의 유행은 빠르다. 매주 새로운 키워드가 뜨고,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피드를 장악한다. 누구보다 자기 취향에 솔직한 세대이기에 메가트렌드만 따라가는 것은 아니지만, 그래도 도저히 지나칠 수 없는 유행이 있다. 이미 라이프…
김상하 채널A 경영전략실 X-스페이스팀장 2025년 07월 0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