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태클이 남긴 ‘트라우마’, 평정심 찾는 데 부담된다
평상시보다 과열됐다. 경기를 관장한 마틴 애킨슨 주심이 통제력을 잃으면서 더욱 심해졌다. 공과 상관없이 부대끼는 선수들이 늘었고, 노골적으로 거친 플레이가 나오기 시작했다. 밑으로 뚝 떨어진 양 팀의 성적은 부담을 더욱 증폭했다. …
홍의택 축구칼럼니스트 2019년 11월 08일 -
LG CNS, 개방형 생태계 구축해 국내 클라우드 시장 빠르게 선도
전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 흐름과 맞물려 기업의 디지털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민첩성’과 ‘초연결성’이다. 디지털 신기술로 무장한 혁신기업들이 산업의 판도를 바꾸고 있고, 이에 대응해 전통산업 영역의…
구자홍 기자 2019년 11월 06일 -
밀레니얼 이코노미 外
※만보에는 책 속에 ‘만 가지 보물(萬寶)’이 있다는 뜻과 ‘한가롭게 슬슬 걷는 것(漫步)’처럼 책을 읽는다는 의미가 담겨 있다.
2019년 11월 04일 -
“처음부터 세계시장을 파고들었더니 신생기업의 성장 기회가 보였다”
‘클라우드 컴퓨팅’은 4차 산업혁명을 이야기할 때 빠지지 않는 주제다. 굳이 크고 무거운 서버를 들여놓지 않아도 인터넷 서버를 통해 데이터 저장, 네트워크 등 정보기술(IT) 관련 서비스를 한번에 이용할 수 있으며, 이 경우 IT …
박세준 기자 2019년 11월 04일 -
쌀쌀할 때 찾아오는 옷걸이통증
“뒷목이 뻣뻣하고 피로하며 조금 심해지면 눈이 침침하고 아픈 느낌이 들기도 한다. 가끔 턱관절이 불편한 데다, 불안하고 우울한 기분까지 들고….” 찬바람이 부는 요즘 명확히 어깨 통증도 아닌데 몸 전체가 불편하다고 호소하는 환자들이…
안강 안강병원장 2019년 11월 04일 -
‘내가 시간을 지배한다’
트럼프, 푸틴, 그리고 김정은. 세 사람을 가리켜 내외신은 ‘스트롱맨’이라 부른다. 스트롱맨이라는 표현은 그들이 가진 권력의 크기나 캐릭터에서 나온 말이다. 도널드 트럼프(73) 미국 대통령은 세계 최강국의 대통령인 만큼 스트롱맨이…
민은미 주얼리칼럼니스트 2019년 11월 04일 -
개인 취향을 넘어 상황에 걸맞은 선곡을 부탁해
야구팬이라면 포스트시즌이 끝난 후 내가 마치 선수였던 것처럼 몸과 마음이 힘들어진다. 한 경기, 아니 한 이닝, 아니 공 하나에 집중하며 일희일비하다 보면 그럴 수밖에 없다. 결과가 좋으면 기쁨을 만끽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하면 …
대중음악평론가 2019년 11월 04일 -
위스키시장, 아시아에서 달라졌다
위스키의 어원은 ‘우스게 바하(Uisge Beatha)’다. 켈트어로 ‘Water of Life’, 즉 생명수(生命水)라는 뜻이다. 중동에서 유래한 이 술은 십자군전쟁을 통해 유럽에 전해졌다. 흑사병 치료제로 쓰였고, 영국 왕실의 …
주류 문화 칼럼니스트 blog.naver.com/vegan_life 2019년 11월 04일 -
고양이도 감기에 걸린다
날씨가 쌀쌀해지면서 감기 환자도 많아졌다. 고양이 역시 사람과는 다르지만 호흡기 질환을 유발하는 바이러스로 인해 감기에 걸릴 수 있다. 대표적인 바이러스로 허피스(헤르페스)와 칼리시가 있다.
수의사·백산동물병원장 2019년 11월 04일 -
가을에 맺히는 탱자의 무한매력
며칠 전부터 손끝이 부쩍 시리기 시작했다. 사무실 책상 앞에서 보내는 하루하루가 그날이 그날 같아 몰랐건만, 계절의 변화는 머리보다 몸이 먼저 알아챈다. 냉장고 문을 여는 것보다 전기주전자를 켜는 횟수가 확실히 늘었다. 11월이 코…
푸드칼럼니스트 2019년 11월 04일 -
저금리엔 역세권 오피스텔!
한국은행 기준금리가 1.25%로 떨어져 3년 만에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다. 일반적으로 금리가 낮아지면 대출이자 부담이 줄기 때문에 부동산 투자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아파트 관련 규제가 심해져 당분간은 수익형 부…
지지옥션 2019년 11월 04일 -
카비타 람다스 오픈소사이어티재단 여성권리 디렉터 “‘82년생 김지영’에 대한 해법에 세계가 주목하고 있다”
고모가 과부가 됐다. 사람들은 “여자 때문에 남자가 죽었다”고 손가락질했다. 친척들이 고모에게 몰려가 그녀의 형형색색 사리를 벗기고 흰색 사리를 입게 했다. 긴 머리는 잘려나갔고, 결혼한 여성이 이마에 붙이는 빈디(Bindi)도 빼…
강지남 기자 2019년 11월 03일 -
내부고발보다 무서운 앙심, 美 대통령 탄핵에 기름 부었다
민주주의의 전형(典型)’이라는 미국 의회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에 대한 탄핵조사를 놓고 의원들이 청문회장에 난입, 점거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했다. 미국 의회에선 언쟁이나 필리버스터(filibuster·합법적이고 고의적인 의사 진…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2019년 11월 03일 -
‘인형의 집’ 속 노라와 ‘조국의 집’ 속 정경심
아내는 새카맣게 속이 탔다. 법학을 전공한 남편의 뒷바라지를 위해 목돈을 마련하려던 게 올가미가 되고 말았기 때문이다. 당시엔 가족을 위한 길이라는 생각에 깊이 고민하지 않고 결정한 일인데, 이제 겨우 날개를 펴고 웅지를 펼치려는 …
권재현 기자 2019년 11월 03일 -
예산 줄줄 새고, 일자리는 ‘뻥튀기’ 창출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정부 예산은 해마다 큰 폭으로 늘고 있다. 2018년에는 전년 대비 7.1%, 2019년에는 9.5%로 규모가 커졌다. 내년에도 올해보다 9.3% 증가한 513조5000억 원 예산을 편성했다. 정부안대로 새…
구자홍 기자 강지남 기자 2019년 11월 02일 -
전자담배, 그때는 괜찮고 지금은 해롭다?
“정부가 허가해 시작한 사업인데, 갑자기 정부가 나서서 업계의 호흡기를 떼려 한다.” 서울 여의도 한 액상형 전자담배 소매점 사장의 말이다. 정부가 10월 26일 액상형 전자담배 판매 중단 권고를 내리면서 관련 시장이 빠르게 얼어붙…
박세준 기자 김우정 기자 2019년 11월 02일 -
불안과 불면의 탈출구, ‘디지털 명상’이 뜬다
취업준비생 김현영(26·여) 씨는 요즘 밤마다 ‘디지털 명상’을 한다. 스마트폰에서 명상 애플리케이션(앱) ‘코끼리’를 실행해 명상 강연이나 음악을 틀어놓고 눈을 감는다. 그가 명상 앱을 찾는 이유는 취업 걱정에 새벽까지 잠 못 이…
강지남 기자 2019년 11월 02일 -
방탄소년단 월드투어 마지막 콘서트
방탄소년단(BTS)이 10월 29일 서울 잠실종합운동장에서 ‘BTS WORLD TOUR ‘LOVE YOURSELF : SPEAK YOURSELF’(THE FINAL)’ 공연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8월 서울에서 시작된 월드투어는 전…
2019년 11월 01일 -
뷰티 공룡 ‘세포라’ 한국 1호점 가보니
세계 뷰티시장을 주도하는 프리미엄 뷰티 편집숍 ‘세포라’가 드디어 국내에 상륙했다. 10월 24일 서울 강남구 삼성동 파르나스타워에 국내 첫 매장을 열고 온라인스토어도 공개했다. 소비자가 온·오프라인을 자유롭게 넘나들며 제품과 서비…
강현숙 기자 사진=홍중식 기자 2019년 11월 01일 -
주민의 삶 속으로 스며든 경이로운 건축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우리는 전 세계 도시에 넓은 흠집을 냈다. 우리는 도시를 가로지르는 커다란 교통 동맥을 뚫었고, 그 기능과 모양, 크기, 재료, 색깔이 기존의 도시 환경과 아무런 연관도 없는 건물들을 세웠다. 따라서 이런 상…
영주 = 권재현 기자 2019년 11월 0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