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검색 능력 키우면 항공료 낮아진다
많은 분이 제게 질문합니다. 그렇게 매력적인 항공권을 어떻게 검색하느냐고요. 그런데 답변이 마땅치가 않습니다. 항공권마다 다 다르거든요. 매번 적당히 답합니다. 오랜 시간 쌓인 노하우를 기반으로 탐색한다는 식으로요. 오늘은 좀 더 …
김도균 2019년 09월 30일 -

향기로운 가을 만드는 꽃차
‘인생은 고달프다. 삭막하다. 앞이 어둡다. 자기가 하는 일들이 옳은 것인가. 무엇부터 어떻게 처리해야 하는가. 언젠가는 맞이할 죽음 앞에 회한의 눈물은 흘리지 않을 것인가. 우리들은 이런 상황에서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있다.’ 우록…
푸드칼럼니스트 2019년 09월 30일 -

“상대를 악마화하지 마라”던 간디도 자신은 용서 못 했다
‘20세기의 성자’라는 표현은 형용모순이다. 20세기는 과학기술의 발달이 극에 달해 독가스로 수백만 명을 학살하고, 원자폭탄 한 방으로 수만 명의 목숨을 한순간에 앗아가며, 신비의 영역이던 달에 인류가 발을 디딘 시대다. 우주 작동…
권재현 기자 2019년 09월 27일 -

몸으로 깨친 교훈, 삶을 바꾸다
마음이 지칠 대로 지쳐버렸다. 공부가 더는 머릿속에 들어오지 않고, 온통 매달렸던 시험을 포기하고 말았으며, 남자친구가 문득 이별을 고해온 그날, 그녀에게 남은 것은 오직 몸 하나였다. 그래서 몸에 집중해보기로 했다. 정성껏 몸을 …
영화평론가·성결대 교수 2019년 09월 27일 -

점점 다양해지는 크래프트 막걸리의 세계
4~5년 전부터 서울 이태원과 경리단길을 중심으로 크게 인기를 끈 술이 있다. 대기업의 획일성과 권위를 벗고 지역 문화와 개성을 새로 입은 크래프트 맥주(Craft Beer · 수제 맥주)다. 초창기 서너 곳으로 출발한 크래프트 맥…
주류 문화 칼럼니스트 blog.naver.com/vegan_life 2019년 09월 24일 -

비틀스를 지워내고 그 위대함을 담아내다
비틀스가 존재하지 않는 세상은 지금과 무척이나 다를 것이다. 또래 친구끼리 모여 노래를 직접 만들고 연주해 스타가 된다는, 밴드의 성공담이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팝은 10대나 듣는 저속한 음악이라는 인식이 지배적일 것이다. 대중음…
대중음악평론가 2019년 09월 23일 -

한옥 처마 곡선으로 그려낸 꽃을 닮은 건축
사각형 아니면 원형 건축에만 익숙한 사람에겐 휘둥그레질 전면(파사드)이었다. 별 모양 같기도 하고 눈꽃 모양 같기도 하다. 건축물 명칭이 ‘아키피오레(Archi-Fiore)’. 이탈리아어로 아키(Archi·아르키)는 건축을 뜻하는 …
권재현 기자 2019년 09월 23일 -

보일 듯 말 듯 비치는 명품 시계의 메시지
JTBC 드라마 ‘보좌관-세상을 움직이는 사람들’에서 배우 이정재는 늦은 밤, 조명으로 빛나는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고래고래 소리를 질렀다. “형님도 나도 가슴에 무궁화(의원 배지) 하나씩 딱 달고 저기 딱 들어가서 공명하고 깨…
민은미 주얼리칼럼니스트 2019년 09월 23일 -

조국이 그리스 고전 비극의 주인공이라고?
조국 법무부 장관 기용에 대한 찬반논란이 일고 있는 가운데 조 장관을 고대 그리스 비극의 주인공과 비교하는 발언이 나왔다. 정치인에서 인문학 스타 작가로 변신한 유시민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이사장이다. 유 이사장은 8월 29일 t…
권재현 기자 2019년 09월 21일 -

건강과 맛을 동시에 잡은 목이버섯 피클 & 뮤즐리
대학을 졸업할 무렵부터 지금까지 20여 년간 먹을거리와 관련된 공부와 일만 했다. 돌이켜보면 ‘먹는 일’에서 얻은 기쁨이 적잖았다. 맛있는 것, 좋은 것, 귀한 것을 맛보는 일도 잦지만 무엇보다 오래 기억되는 건 ‘새로운 발견’이다…
푸드칼럼니스트 2019년 09월 16일 -

정통으로 전통을 현대화하다
Mnet의 예능프로그램 ‘더 콜’은 컬래버레이션을 테마로 한다. 색깔이 다른 가수들이 팀을 이뤄 짧은 시간 안에 신곡을 선보인다. 지난해 5월부터 방영된 이 프로그램에는 그동안 쟁쟁한 가수가 출연했다. 김범수, 김종국, 신승훈, 휘…
대중음악평론가 2019년 09월 13일 -

이번 추석에 시도해볼 만한 ‘저탄고지+전통주’
탄수화물 섭취는 줄이고, 지방 섭취는 늘리는 ‘저탄고지’ 다이어트가 화제다. 그런데 직장인이 저탄고지 식이요법을 실천하려면 난제가 있다. 점심 사 먹을 데가 마땅히 없다는 것. 직장인이 점심 때 즐겨 찾는 백반, 국수, 파스타 등은…
강지남 기자 사진=지호영 기자 2019년 09월 09일 -

가부장제의 돌부리에 걸린 ‘제사의 민주화’
추석 하면 차례를 떠올리는 것이 옛날 사람의 징표가 됐다. 추석 연휴 귀성객 행렬보다 해외여행객 행렬이 더 길어지면서다. 이 때문에 명절 때 해외여행은 꿈도 못 꾸는 종갓집 며느리들의 한숨만 더 깊어지고 있다. 제사 의무가 면제된 …
권재현 기자 2019년 09월 09일 -

웃고 울고, 통쾌하고 스릴 넘친다
추석 연휴는 극장가로서는 두말할 나위 없는 성수기다. 메이저 영화사들은 연휴가 이어지는 이 시기에 가족 관객을 극장으로 끌어들이고자 각기 자존심을 걸고 총력전에 나선다. 그러나 지난 몇 년간 파이가 한정된 영화시장에서 영화사들의 제…
영화평론가·성결대 교수 2019년 09월 09일 -

다이애나비의 매력을 더 돋보이게 만든 보석
Humanitarian, fashion icon, hands-on mother, and rule-breaker. 이는 웨일스 공작부인인 다이애나 전 영국 왕세자빈(1961~97)을 수식하는 말이다. 그는 생전 빼어난 미모뿐 아니라 …
민은미 주얼리칼럼니스트 2019년 09월 09일 -

30년 넘은 노후 아파트, 700만 원으로 수리 끝
‘막퍼줘 프로젝트’의 대상은 공매로 낙찰 받은 30년 넘은 아파트였다. 세월의 흔적이 집 안 곳곳에 묻어 있었다. 이렇듯 연식이 오래된 아파트를 점검할 때는 하자부터 확인해야 한다. ‘막퍼줘 4호집’(4호집)의 경우 발코니 천장…
INC그룹 대표 2019년 09월 09일 -

수제맥주와 와인이라도 인터넷 판매 허용을!
‘배달의 민족’ ‘요기요’ 등 음식배달 애플리케이션(앱)에서 출발한 배달 서비스가 파죽지세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이제는 ‘뚜레쥬르’ 빵도, ‘올리브영’ 화장품도 배달받을 수 있다. 몇몇 구립도서관은 아예 책을 배달해주는 서비스를…
주류 문화 칼럼니스트 blog.naver.com/vegan_life 2019년 09월 02일 -

낭만으로 포장된 여성 착취
낭만은 과거의 다른 이름이다. 현재는 용인되지 않지만 과거에는 비록 손가락질을 받았어도 어쨌든 일어나곤 했던 일들에 대한 포장이다. 현실의 유불리를 따지지 않고 즉각적인 감정과 충동에 의해 행동을 앞세우던 시대, 미디어가 발달하지 …
대중음악평론가 2019년 09월 02일 -

‘인간의 늑대화’가 인류 진화의 원동력
‘개와 늑대의 시간’이라는 표현이 있다. 영화나 드라마 제목(약자 ‘개늑시’)으로 쓰이면서 국내에도 많이 알려졌는데, 프랑스어 관용구(Entre chien et loup)에서 나온 표현이다. 저 언덕 너머에서 내게로 다가오는 네 발…
권재현 기자 2019년 08월 30일 -

“고난을 성장의 발판으로 삼아라”
“와아, 와아아〜.” 8월 28일 오전 경북 포항시 오천읍 해병 제1사단 강당인 도솔관에서 이뤄진 이국노 한국예도문화장학체육재단 이사장의 저서 ‘수양’ 북콘서트는 피 끓는 젊음이 내지르는 뜨거운 환호성으로 시작됐다. 남혜정 채널A …
포항=구자홍 기자 2019년 08월 30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