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달러 찍는 미국 수준 돼야 ‘이재명 공약’ 지킬 수 있어”
이재명 대세론이 이어지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길리서치가 쿠키뉴스 의뢰로 5월 8일부터 나흘간 전국 유권자 1010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후보 지지도를 조사한 결과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24.4%로 윤석열 전 검찰총장(26.2%…
최진렬 기자 2021년 05월 15일 -

안철수에게 알고리즘 공부하라, 김남국은 왜?
“선정적으로 선동하고 반대할 것이 아니라 알고리즘에 대해 공부하고, 알고리즘이 가진 본질적인 위험성과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제도적인 고민을 함께했으면 좋겠다.”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5월 9일 들은 말이다. 컴퓨터바이러스 백신 프로…
서민 단국대 의대 기생충학교실 교수 2021년 05월 15일 -

“이번엔 성공한다” 또다시 시작된 민주당發 매표 전략
또다시 매표 전략의 밑밥을 깔기 시작했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5월 4일 고졸 취업 지원 기반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 간담회에서 대학에 진학하지 않은 청년에게 세계 여행비 1000만 원을 지원해주는 아이디어를 냈다. 더불어민주당(민주…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정치학 박사 2021년 05월 14일 -

“수사지휘 아닌 수사무마” 이성윤 기소로 靑-檢 대결 본격화
헌정 사상 초유의 ‘피고인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장’이 탄생했다. 5월 12일 수원지방검찰청이 이성윤 서울중앙지검장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5월 10일 검찰수사심의위원회(수심위)가 이 지검장 기소를 권고한 지 …
이정훈 기자 2021년 05월 14일 -

9년 전 황우여 西進 전략… 호남서 대선 두 자릿수 득표 [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
48% 대 51%.문재인 대통령은 18대 대통령선거에서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간발의 차이로 패배했다. 문 대통령은 호남에서 압도적 지지를 받았지만 박 전 대통령 역시 보수정당 후보 최초 ‘두 자릿수’ 득표율을 기록했다.박 전 대통령…
고성호 동아일보 기자 2021년 05월 13일 -

“야권 대통합 안 되면 윤석열 · 야당 · 나라 모두 망한다”
조해진 의원은 4월 23일 국민의힘에서 가장 먼저 당대표 경선 참여를 공식화했다. 그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대선후보 공보특보를 지낸 이력이 있다. 3선 의원인 그는 “19회 국회 때 새누리당(현 국민의힘) 보수혁신특별위원회에서 정당…
최진렬 기자 2021년 05월 10일 -

“차라리 검찰총장 후보 안 됐으면…” 김오수 속내도 복잡했다
“법무부 차관으로 검찰 독립성보다 정권 안위를 더 챙겼다. 검찰총장으로서 외풍을 제대로 막을지 의문이다.”“검사 김오수는 열정적이면서도 동료와 잘 화합했다. 검찰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균형을 유지할 것이라고 믿는다.”5월 3일 문…
김우정 기자 2021년 05월 08일 -

안철수 “윤석열, 국민의힘 입당 않고 미국式 개방형 경선 치를 수 있다”
통합 준비를 마쳤다는데 진전이 없다. 일각에서는 “서울시장 보궐선거가 끝나니 마음이 변한 것 아니냐”는 목소리도 나온다. 5월 3일 서울 여의도 국민의당 당사에서 만난 안철수 대표는 “당대표 선거를 앞두고 국민의힘 내에서 (통합 시…
최진렬 기자 2021년 05월 08일 -

유시민 거짓말은 비열한 음해이자 법치주의 공격의 인사이트
“정부와 국가기관은 업무 수행과 관련해 항상 국민의 감시와 비판의 대상이 돼야 하고, 명예훼손죄의 피해자가 될 수 없다.”더불어민주당 김용민 의원의 말이다. 어이가 없다. 그러는 본인은 자기를 좀 비판했다고 시민 진중권을 ‘명예훼손…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2021년 05월 07일 -

‘文크리트’ 붕괴 시작, 당내 ‘손절’ 머지않았다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이 30% 선 밑으로 떨어졌다. 흔히 지지율 30%를 레임덕 마지노선으로 간주한다. 콘크리트 지지층이 그쯤 존재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지지율 30% 선이 무너졌다는 사실은 핵심 지지층 내에서도 이탈자가 …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정치학 박사 2021년 05월 07일 -

“국민의힘-국민의당 합당 가을 이후로 미뤄질 수도” [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
국민의힘과 국민의당의 합당 논의가 속도 조절에 들어갔다. 급물살을 타던 합당 추진이 국민의힘 전당대회 이후로 미뤄지면서 야권 통합의 주도권을 놓고 당분간 경쟁이 펼쳐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국민의힘 당대표 권한대행을 맡고 있는 김…
고성호 동아일보 기자 2021년 05월 06일 -

보은 · 생계 · 육성 · 페미 · 추억형… 文 정부 인사 스타일
“국민의 코로나 이해에 크게 기여했다.”청와대가 최근 신설된 방역기획관직에 기모란 국립암센터국제암대학원대 교수를 임명하면서 이같이 밝혔다. 기 방역기획관이 한 기여는 과연 무엇일까. 지난해 11월 글로벌 제약사 화이자는 자사가 개발…
서민 단국대 의대 기생충학교실 교수 2021년 05월 02일 -

“北 미사일 발사로 韓美 이간질 가능성↑… 軍 컴퓨터 훈련만”
미국 정보당국과 싱크탱크가 북한의 연내 도발 가능성을 두고 ‘알람’을 울렸다. 4월 15일(현지 시각) 애브릴 헤인스 미국 국가정보국(DNI) 국장은 상원 정보위원회에 출석해 북한이 올해 핵실험·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 시험…
김우정 기자 2021년 05월 02일 -

“南에서도 지령 받네” 태영호 옆에 이대녀 있다
“Yo 해보세요.”윤선영(29) 비서가 4월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사진 촬영 중인 국민의힘 태영호(59) 의원에게 갑작스레 랩을 요청했다. 이순이 코앞인 태 의원 얼굴이 일순간 일그러졌다. ‘시작부터 화났나, 인터뷰…
최진렬 기자 2021년 05월 01일 -

국민의힘, 김종인 지어준 ‘다 된 밥’ 뱉고 ‘쉰밥’ 먹으려 해
밥상을 차려 입에 넣어주는 것까지는 할 수 있어도 입에 들어온 밥을 씹어 넘기는 것까지 대신해줄 수는 없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이 떠난 후 국민의힘이 거꾸로 가고 있다는 느낌이다. 입맛은 못 바꾸나 보다. 정강정책까지 만들어놓고 …
진중권 전 동양대 교수 2021년 04월 30일 -

이재명式 친문 갈라치기 시작됐다
어차피 이판사판이다. 강자도 별로 눈에 띄지 않는다. 이 정도면 밀어붙일 만하다. 이렇게 생각한 듯하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갈라치기에 나섰다. 대상은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주력군인 친문(친문재인)계다. 친문계 강경파와 온건파를 갈…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정치학 박사 2021년 04월 30일 -

“영남당 멈춰!” 외연 확장 요구에 나경원 등판하나 [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
국민의힘 차기 당대표를 뽑는 전당대회가 5월 말 또는 6월 초 열릴 예정이다. 지난해 4월 총선 참패 이후 시작된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마감하고 1년여 만에 새로운 지도부를 선출하는 만큼 전현직 의원들의 출마 행보가 본격화하고 있다…
고성호 동아일보 기자 2021년 04월 29일 -

김남국 “여성가족부 대신 청년가족부 어떤가요”
초선의원이지만 존재감이 남다르다. 하루 한 번은 꼭 뉴스에 얼굴이 나온다. 더불어민주당(민주당) 김남국(39) 의원 이야기다. 그 역시 유명세를 체감하고 있다. 기자에게 “ ‘어그로’(자극적인 인터넷 글로 분란을 일으키는 행위)를…
최진렬 기자 2021년 04월 25일 -

이준석 “길 가는 이대남에게 물어봐라, 反페미인지 아닌지”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마치니 더욱 바빠졌다. 오세훈 서울시장 이야기가 아니다. 선거캠프에서 뉴미디어본부장을 맡았던 이준석(36)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최고위원 이야기다. 이 전 최고위원은 “지난 총선 때는 부정선거 이슈 때문에…
최진렬 기자 2021년 04월 24일 -

윤석열×김종인 복식조 호남서도 통한다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의 보루 호남에서 이상 조짐이 나타나기 시작했다. 정당 지지율과 대선후보 지지율 간 괴리가 커지기 시작한 것이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에 대한 호남 유권자들의 판단이 바뀌면서 발생한 일이다.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 · 정치학 박사 2021년 04월 23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