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슴 시린 4월
4월 17일 대한민국 공군 특수비행팀 블랙이글스가 21일 개최될 ‘태권도 평화의 함성’ 행사를 축하하는 사전비행을 서울 여의도 상공에서 하고 있다.
2018년 04월 24일 -

남북, 북·미 정상회담 한미공조 괜찮나?
3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한반도가 요동치고 있다. 4월 18일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한반도 안보 상황을 좀 더 궁극적인 평화체제로 발전시켜나가고자 정전협정을 평화협정으로 바꿀 수 있는 방법을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를 위…
이정훈 기자 2018년 04월 24일 -

“비핵화, 북·미 수교, 평화체제 같이 움직여야”
“지금 종전(終戰)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 종전 선언 후 비핵화 합의에 들어가면 분위기가 좋아질 수는 있다. 하지만 휴전 상태에서 전쟁이 끝났다고 하면 안보 측면에서 한미동맹 변화, 주한미군 병력 감축 등 많은 혼란이 생길 수 있다…
윤융근 화정평화재단 · 21세기평화연구소 기자 2018년 04월 24일 -

트럼프 VS 푸틴 파워게임 개봉박두
미국과 러시아가 시리아 사태를 놓고 치열하게 힘겨루기를 하고 있다. 미국은 영국, 프랑스와 함께 4월 14일 시리아 정부의 화학무기 시설을 토마호크 크루즈 미사일과 전투기 등으로 공습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TV로 생중계…
이장훈 국제문제 애널리스트 2018년 04월 24일 -

물에 빠졌던 공은 비거리가 준다
봄은 골프를 치기 가장 좋은 계절. 골프 장비는 물론 공도 잘 챙겨야 한다. 이참에 골프공에 대해 제대로 알고 준비하면 스코어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된다. 현재 골프공은 타이틀리스트, 캘러웨이, 스릭슨, 테일러메이드, 나이키, 볼빅 …
골프칼럼니스트 2018년 04월 24일 -

드라마 ‘나의 아저씨’와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
연상연하 커플이 등장한다는 점에서 비슷하다 싶은데, 여성들 반응은 달라도 너무 다르다. 케이블TV방송 tvN 수목드라마 ‘나의 아저씨’와 종합편성채널 JTBC 금토드라마 ‘밥 잘 사주는 예쁜 누나’에 대한 반응 말이다. 소셜미디어 …
권재현기자 2018년 04월 24일 -

실력 경쟁보다 인간적 캐릭터로 승부
최근 종영한 Mnet 청소년 힙합 경연 프로그램 ‘고등래퍼2’가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결선곡 ‘붕붕’(김하온), ‘전혀’(이병재), ‘이로한’(배연서) 등이 음원 차트 상위권을 점령했다. 시즌 중반에 발표된 곡 ‘바코드’ ‘북…
미묘 아이돌로지 편집장 2018년 04월 24일 -

면발이 툭툭 끊겨야 제맛이라는 생각은 그만
국수를 좋아하는 아버지와 살았다. 아버지로부터 독립할 즈음 역시 국수를 좋아하는 남편을 만났다. 그리하여 방방곡곡 다니면서 이 국수, 저 국수 참 많이도 먹었다. 그중 막국수를 가장 많이 먹었다. 생각해보면 냉면과 짜장면, 짬뽕집은…
푸드칼럼니스트 2018년 04월 24일 -

벨벳 같은 포도로 부드러운 와인 만들다
“손으로 쥐었을 때 포도가 벨벳처럼 부드러워야 와인 맛도 부드럽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나파 밸리(Napa Valley)를 대표하는 와이너리 케이머스 빈야드(Caymus Vineyards)의 오너 척 와그너가 한 말이다. 기품 …
김상미 와인칼럼니스트 2018년 04월 24일 -

주체적 삶을 위해 ‘집’ 떠나는 소녀들을 응원하며
고교 졸업반인 크리스틴(세어셔 로넌 분)은 자기 이름을 ‘레이디 버드’로 바꿨다. 부모가 준 이름으로는 더는 불리고 싶지 않아서다. 그만큼 자의식이 강하다. 졸업 후 고향 새크라멘토를 떠나 동부의 폼 나는 명문대에 진학하는 게 꿈이…
영화평론가 2018년 04월 24일 -

무대에서 처음 본 대본, 배우와 관객은 긴장감 속으로…
서울 종로구 연지동 두산아트센터에는 재능 있는 젊은 아티스트를 발굴해 육성하는 아트인큐베이팅 공간 ‘Space111’이 있다. 최근 이곳에서 이란 출신의 젊은 극작가 낫심 술리만푸어(38)의 색다른 공연이 무대에 올랐다. 기존 극의…
공연예술학 박사 · 동아연극상 심사위원회 간사 2018년 04월 24일 -

럭키박스와 ‘ㅋㅋ’의 매력에 푹 빠지다
‘넷마~블~♬’ 소싯적 컴퓨터 게임 좀 해봤다는 사람이면 명랑, 쾌활한 목소리의 게임 시작음과 ‘보글보글’ 속 캐릭터 같은 노란색 공룡이 웃고 있는 넷마블의 로딩 화면을 기억할 것이다. ‘세븐나이츠’ ‘모두의마블’ 같은 히트 게임을…
구희언 기자 사진 = 지호영 기자 2018년 04월 24일 -

피아니스트 손열음 | 이효리 같은 클래식계 팔방미인
피아니스트 손열음(32)은 클래식계 이효리 같다. 칼럼을 쓰고책을 내고 공연을 기획하는 등 끊임없이 변신을 꾀하고 있어서다. 계획에 따른 변신은 아니다. 그저 “원하는 음악 활동을 하면서 사회에 기여하고 싶을 뿐”이다. 야무진 ‘팔…
이설 동아일보 기자 2018년 04월 24일 -

휴전선을 국경선으로
휴전선을 국경선으로 삼자는 말이 이상하게 들리는가. 그렇다면 한국 혹은 북한에서 제대로 교육받은 사람이다. 휴전선은 민족을 갈라놓은 분단선이자 6·25전쟁의 결과물이라는 것이 일반적 통념이다. 하지만 이 책은 휴전선을 포함해 한반도…
서정보 기자 2018년 04월 24일 -

라디오헤드는 왜 최대 히트곡 ‘Creep’를 부르지 않나
1990년대를 강타한 브릿팝의 화려한 시대는 오래가지 않았다. 97년 오아시스, 펄프 같은 브릿팝 맹주들이 발표한 새 앨범은 전작의 활기와 날카로움을 잃었다. 마약 파티가 끝난 후의 허무와 혼란이 덕지덕지 묻었다. 이 그늘을 채운 …
대중음악평론가 2018년 04월 24일 -

드루킹 댓글 여론조작 대선 커넥션으로 번지나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추미애 대표는 4월 16일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민주당은 범람하는 가짜뉴스와 댓글 여론조작을 뿌리 뽑고 건전한 여론 환경을 만들기 위해 노력해왔다. 인터넷 포털사이트 댓글 여론조작 사건의 수사 의뢰 역시 민주…
구자홍 기자 2018년 04월 24일 -

“댓글 알바 아닌데요. 조작단인데요”
‘언젠가는 이럴 줄 알았지.’ 더불어민주당 당원이 정부 관련 기사에 부정적 댓글을 달고 추천 수를 조작했다는 ‘드루킹 게이트’ 보도내용에 달린 댓글 가운데 하나다. 그동안 인터넷 포털사이트에 게시된 기사의 댓글이 일부 세력에 의해 …
박세준 기자 2018년 04월 24일 -

“공부를 위한 공부는 안 시킬래요”
“명문대 가려면 대여섯 살 때부터 준비해야 한다지만 요즘 대입제도 개편안을 보면 무슨 준비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어요. 어차피 일곱 살 딸아이가 대학 갈 즈음엔 또 다른 개편안이 나올 텐데 지금 준비하는 게 무슨 의미인가 싶기도…
정혜연 기자 2018년 04월 24일 -

널뛰는 교육정책에 대한 학부모의 대처법
‘사교육 1번지’로 불리는 서울 강남구 대치동에는 넘쳐나는 학원 개수만큼 다양한 입시전략이 존재한다. 수시로 바뀌는 교육정책에 지칠 법도 하지만 ‘대치동맘’은 이러한 정부 정책을 비웃기라도 하듯 재빠르게 전략을 수정하며 명문대 입성…
김유림 기자 2018년 04월 24일 -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돌연 사퇴한 이유
권오준 포스코 회장이 돌연 사퇴 의사를 밝혀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권 회장은 4월 18일 임시 이사회를 열고 “100년 기업 포스코를 만들기 위해서는 젊고 유능한 인재가 최고경영자(CEO)를 맡는 게 좋겠다”며 사퇴 의사…
김유림 기자 2018년 04월 24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