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

살아 있는 외국어 교육 … TEPS 교재 적극 활용

  • 입력2004-12-31 12:1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한영외국어고등학교 ●www.hyfl.hs.kr ●02-428-7781

    한영외고의 목표는 외국어 교육의 이상향을 건설하는 것이다. 재학 중에 3개국의 외국어를 단계적으로 습득한 뒤 현지 외국어 학습 체험 기회를 통해 이를 실생활에 응용할 수 있게 하는 것, 외국 우수 대학과 연계해 국제적 수준의 외국어 학습 프로그램을 학생들에게 적용하는 것, 전공과별로 외국인 교사를 초빙해 대화 중심의 개별지도를 함으로써 살아 있는 외국어 교육을 구현하는 것. 이것이 바로 한영외고의 이상이다.

    한영외고의 학과는 중국어과, 독일어과·프랑스어와·일본어과·영어과로 나뉘는데, 한 학년당 중국어과 2학급, 독일어과 2학급, 프랑스어과 1학급, 일본어과 1학급, 영어과 2학급 등 8학급이 있다.

    한영외고 영어 수업의 특징은 TEPS 교재를 수업 자료로 활용하는 한편, 미국의 정치·경제·사회·문화 등 다양한 내용을 포함한 독해 교재를 교사들이 직접 개발해 밀도 있는 수업을 진행한다는 점. 각종 외국어 논술경시대회에 대비해 전공과별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독일어 등 외국어 논술반을 별도 편성하고 이론 강의와 첨삭 지도도 병행한다. 이러한 교육으로 각 대학에서 시행하는 경시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 학생들은 대학 특별 입학의 혜택을 받기도 한다.

    대학 진학을 앞두고 있는 학생들에게 완벽한 대학 입시 교육을 하는 것도 이 학교의 중요한 교육 방침 가운데 하나다. 독서를 바탕으로 한 폭넓은 지식 습득 및 사고력 훈련은 한영외고 입시교육의 가장 큰 특징. 각 교과별로 필독 도서를 지정해 학급별로 집단 독서를 한다. 책을 읽은 뒤에는 각자 독서록을 작성하고 토론과 토의를 해 분석력과 사고력을 종합적으로 기르도록 하는데 이것은 자연스레 논술 공부와 이어지게 마련이다. 한영외고는 전문 논술 지도교사를 초빙해 개인별 첨삭 논술지도를 시행, 학생 개개인이 작문력과 논리적 사고력을 배양할 수 있게 돕고 있다.



    학교 인근에 자연 학습장으로 이용되는 자연 생태공원이 자리잡아 도심 속 휴식처와도 같은 캠퍼스도 한영외고의 자랑. 수목이 울창하게 우거진 학교 환경은 입시의 중압감에 힘들어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쉼터가 돼준다. 야외 수업 등을 통해 학습의 긴장감을 풀어주고 학생들 스스로 정서를 함양하기에도 최적의 조건을 갖춘 셈이다.

    또 학생들의 편리하고 효율적인 등하교를 위해 13개 노선에 걸쳐 학교 버스를 운행하고 있으며, 500석 규모의 대형 식당에서 전교생 급식을 하는 등 학생들이 불편 없이 공부에만 전념할 수 있게 하고 있다.

    학교 홈페이지를 관리하는 홈페이지부, 교내 방송과 명상 시간 등을 운영하는 방송반, 학교 신문을 발행하는 편집부, 외국어 신문 편집부, 사물놀이반, 중창단, 관현악반 등 다양한 학생 동아리가 운영되고 있는 것도 한영외고의 자랑거리다.

    살아 있는 외국어 교육 … TEPS 교재 적극 활용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