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258

2020.09.25

文 대통령 퇴임 후 기거할 경남 양산, 中 바이러스센터 설립 논의로 ‘와글와글’ [웨펀]

바이러스센터 설립 제안한 이는 중국공산당 통일전선부 통제받는 생물학戰 전문가의 아들

  •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

    입력2020-09-19 08: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코로나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유출됐다는 의혹을 받은 우한바이러스연구소 전경. [신화=뉴시스]

    코로나19를 일으키는 바이러스가 유출됐다는 의혹을 받은 우한바이러스연구소 전경. [신화=뉴시스]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9월 17일 오전 기준 전 세계적으로 3000만 명을 돌파했다. 올해 초 창궐해 여름이면 기세가 꺾일 것이라던 이 바이러스는 세계 각국으로 무섭게 퍼져나가 확진자 3000만 명과 100만 명에 가까운 사망자를 만들어내며 중세 흑사병이나 20세기 초 스페인독감만큼 무서운 인류의 재앙으로 인식되고 있다. 

    선진국과 저개발국을 막론하고 바이러스 충격파가 워낙 크다 보니 이 바이러스의 기원에 대해 의문을 갖는 사람이 많다. 지난해 가을부터 중국 우한을 중심으로 퍼지기 시작한 이 바이러스의 기원과 관련해서는 여러 주장이 엇갈리고 있다. 자연에서 발생해 재래시장을 통해 퍼졌다는 설부터 중국이 생물무기로 사용하기 위해 인공적으로 합성했다는 주장까지 나오고 있지만, 리원량(李文亮) 의사의 사례에서 보듯이 중국 당국은 사태 초기부터 철저히 은폐하고 왜곡해왔기 때문에 이 바이러스가 어디서 왔는지는 중국공산당만 안다고 보는 편이 타당할 것이다. 

    5월 미국 NBC 방송은 정보기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지난해 10월 7일부터 24일까지 우한바이러스연구소의 최고 보안구역이 봉쇄됐다는 자료를 공개한 바 있다. 미 정보기관이 제공한 것으로 보이는 이 자료는 해당 기간에 연구소에서 모종의 사고가 발생했고, 이후 연구소는 물론 연구소 주변 도로까지 봉쇄된 정황을 담고 있어 일각에서는 이를 근거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발원지가 우한바이러스연구소라는 주장을 내놓고 있기도 하다. 

    물론 중국 당국은 강력하게 부인하고 있다. 중국은 7월 세계보건기구(WHO) 조사단이 중국에 들어와 조사하는 내내 투명하고 적극적으로 조사단을 지원했다고 주장하지만, 정작 이 조사단은 우한은커녕 후베이성에 접근조차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국제사회의 의심은 사그라지지 않고 있다.

    코로나19 팬데믹 진원지

    우한바이러스연구소가 의심받고 있는 이유는 이곳에 사람과 동물에게 매우 치명적인 병을 유발하고 사람 간 전염을 일으킬 수 있는 미생물을 취급하는 생물안전도 레벨 4(Biosafety Level 4·이하 BSL 4)의 실험실이 설치돼 있기 때문이다. 이곳에서 코로나19 사태를 일으킨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연구하고 취급한 사실은 국제학술지를 통해 여러 차례 확인된 바 있다. 



    이 연구소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를 비롯해 에볼라(Ebola), 라사(Lassa), 마르부르크(Marburg), 천연두 등 WHO가 지정한 위험그룹 4(Risk Group 4) 병원체를 취급하는 곳이다. 이곳에서 듣기만 해도 끔찍한 병원체들을 취급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다. 하나는 이들 병원체를 전시에 생물무기로 사용하기 위함이고, 다른 하나는 이들 병원체에 의해 질병이 발생할 경우에 대비해 백신과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함이다. 

    WHO가 지정한 위험그룹 4 병원체는 인체에 치명적이고 전염성도 높기 때문에 앞서 소개한 BSL 4등급 시설에서만 취급할 수 있는데, 이들 병원체는 무기로도 사용이 가능한 만큼 BSL 4등급 시설은 대부분 국가기관이나 군이 운영하며 대단히 높은 보안 규정과 시설에 의해 보호된다. 

    BSL 4등급 시설은 병원체를 다루는 교육훈련을 이수하고 해당 시설에 출입이 허가된 자에 한해 전문 감독관 입회하에 폐쇄회로(CC)TV 등 보안시설이 일거수일투족을 감시하는 상황에서만 출입이 가능하다. 모든 출입자는 우주복처럼 생긴 양압 방호복을 착용하고 멸균시설이 설치된 출입구를 거쳐야 하는데, 병원체를 취급하는 격실과 통로는 외부 공기와 완전히 차단되므로 별도의 산소 공급기가 설치돼 있다. 

    생물학 전문가들은 BSL 4등급 시설에서 병원체가 외부로 유출될 가능성은 99.9% 없다고 단언한다. 병원체를 보관하는 저장고부터 연구실까지는 다중 안전장치가 설치돼 있기 때문이다. 물론 일반 국가의 BSL 4등급 시설에서는 바이러스 유출을 상상도 할 수 없겠지만, 그 시설이 중국인이 운영하는 곳이라면 이야기는 달라질 수도 있다. 

    2018년 중국 관영 영자 신문 ‘차이나데일리’가 보도한 우한바이러스연구소 기획기사 속 사진에는 한 연구원이 병원체 저온 저장고에서 바이러스 샘플을 채취하는 장면이 나온다. 그런데 이 사진에서는 저온 저장고 문의 밀폐 고무 패킹이 손상돼 늘어져 있는 충격적인 모습이 보인다. 이 사진이 촬영된 연구실은 BSL 4등급 격실이 아니지만, 일반 병원체 역시 외부 유출을 대비해 엄격한 관리 규정이 있다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중국 연구소의 병원체 관리가 얼마나 엉망인지 추측할 수 있다.

    부산 제안에 경남 양산 추천

    지난 2월 중국 베이징의 중국질병통제예방센터 연구실에서 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변종을 검사하고 있다. [신화=뉴시스]

    지난 2월 중국 베이징의 중국질병통제예방센터 연구실에서 직원들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변종을 검사하고 있다. [신화=뉴시스]

    그런데 이렇게 병원체 관리가 허술한 중국 바이러스연구소가 한국에 온다는 충격적인 소식이 전해졌다. 지역 언론에 따르면 중국 중화해외연의회(中華海外聯誼會)가 김덕준 중한우호기업협의회 회장에게 보낸 공식 서한을 통해 부산을 중심으로 한 대규모 협력사업을 제안하면서 이 제안에 바이러스연구소를 세우자는 내용을 포함시켰다는 것이다. 

    이 서신을 받은 김 회장 측은 “중국은 이른바 ‘e커머스 물류 허브’라는 명칭으로 동남권 관문 공항이 지어질 가덕도와 부산항 사이에 있는 10만㎡ 규모의 땅을 중국에 제공하면 세계적 e커머스 기업인 중국 알리바바가 자국과 동북아는 물론, 항공과 해운을 통해 미주까지 물류망을 활용할 수 있다고 본다”며 “사업비 8000억 원을 대부분 중국에서 부담할 의향이 있다”고 소개했는데, 이와 함께 들어온 제안인 바이러스연구센터는 중국 측 의지가 강하다고 전했다. 

    중화해외연의회 측은 “중국은 코로나19 치료에 많은 노하우를 갖고 있고 한방 의료 수준도 매우 높다”며 “여기에 한국과 일본의 앞서가는 서양의학과 바이오기술을 결합하면 최대 효과를 거둘 수 있다”면서 부산에 100명의 의료진과 연구인력이 상주하는 한중일 바이러스연구센터를 세우자는 제안을 해왔다. 

    당초 중화해외연의회는 이 센터를 부산에 세우자고 제안했지만, 더불어민주당 경남 양산을 지역구 국회의원인 김두관 의원은 바이러스연구센터 설립 후보지로 양산시 물금읍에 위치한 양산부산대병원 유휴지를 제안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부산의 경우 대학병원 같은 첨단 의료시설과 인접한 곳에 건물을 세울 마땅한 땅이 없다면서 부산과 경남 경계선에 자리한 양산 대학병원 바로 옆 유휴지에 센터를 세울 수 있다는 사실을 중국 측에 타진한 것이다. 중국 측이 이에 호응하면서 양산부산대병원 유휴지는 중국이 제안한 바이러스연구센터의 설립 후보지로 부상했다. 

    김 의원은 9월 13일 ‘부산일보’와 전화통화에서 “경상남도나 양산시가 아무리 좋은 아이템을 유치해도 땅이 없으면 힘들다”면서 “부산대 측이 국제 바이러스연구센터 건립을 위해 해당 부지를 제공하는 것에 대해 전향적으로 입장이 바뀌었다”는 상황을 전했다.

    중국공산당 외곽단체

    미국의 대중국 압박 정책이 전방위적으로 전개되면서 세계 각국의 ‘차이나 디커플링(탈동조화)’이 가시화하는 마당에 중국과 대규모 경제협력 사업을 하겠다는 것도 대단히 위험한 발상이지만,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제재 대상으로 거론한 알리바바와 협업해 사업을 벌이겠다는 것은 미국과 등을 지겠다는 선언으로 비칠 수 있다. 우리 정부가 알리바바와 함께 부산 일대에 대규모 합자 사업을 시작한 상태에서 미국이 알리바바를 제재한다면 그 사업에 참여한 우리 기업들이 세컨더리 보이콧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경남도지사를 역임하고 대선까지 출마했던 유력 정치인이 간과하고 있다는 사실이 충격적이지 않을 수 없다. 

    또한 중국이 왜 지금 이 시국에 자국이 아닌 한국에 바이러스연구센터를 자신들의 돈으로 짓겠다며 적극적으로 제안하고 있는지도 의문이 든다. 국내 언론은 이 제안을 한 중화해외연의회를 민간단체로 소개하지만, 중화해외연의회는 중국공산당 통일전선부 산하 단체로 중국공산당 통일전선부장 여우취안(尤權)이 당연직 회장을 맡고 있는 중국공산당 외곽단체다. 

    이 단체는 조직 헌장 제1장 총칙 3조에서 단체 설립 목표가 ‘애국주의를 내걸고 중화민족을 사랑하는 국내외 동포들을 단결시키고, 친선을 도모하며, 조국을 통일하고 중화를 진흥시키기 위한 것(本会的宗旨是: 高举爱国主义旗帜, 团结热爱中华民族的海内外同胞, 加强联系, 增进友谊, 促进合作,为统一祖国, 振兴中华服务)’이라고 명시하고 있다. 이 강령은 이 단체의 상위 기관이 통일전선부라는 사실을 생각해보면 무슨 의미인지 좀 더 분명히 와 닿는다. 

    한국 측에 이 제안을 들고 나온 뤄위젠(罗悠真) 상무이사는 이 단체의 683명 이사 중 1명이지만 대단히 특이한 이력의 소유자다. 그는 인민해방군 해군종합병원 부원장을 지낸 생물학전 전문가 펑리다(冯理达) 소장의 아들로 중국공산당원이다. 그는 중공의 대표적인 일본통으로, 일본 기업과 과학기술 분야에서 광범위한 인맥을 쌓고 있는데 일각에서는 그가 생물학 관련 정보수집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추정하기도 한다. 즉 한국 측에 e커머스 물류와 8000억 원 투자라는 미끼를 제안하면서 바이러스연구센터를 짓자고 밀어붙이는 사람은 중국공산당 통일전선부의 통제를 받는 생물학전 전문가라는 얘기다. 

    2018년 미국 의회 미중경제안보조사위원회는 중국 통일전선부를 “해외 화교 커뮤니티와 해외 정부, 포섭한 인물들로 하여금 친중 정책을 지지하는 태도를 보이거나 행동하게끔 여러 방책을 구사하는 조직”으로 평가했다. 즉 이번 바이러스연구센터 양산 건립 제안은 중국공산당이 의도한 정책에 따른 것이라고 볼 수밖에 없다. 

    문제는 중국공산당이 왜 자국이 아닌 대한민국에 이런 바이러스연구소를 짓겠다고 나섰느냐 하는 점이다. 잘 알려진 바처럼 중국이 한국에 바이러스연구센터를 짓겠다고 제안한 것은 WHO 조사단이 중국을 방문해 빈손으로 돌아간 직후인 8월이었다. 이 조사단이 다녀간 직후 우한바이러스연구소 같은 바이러스 취급 연구소를 자국이 아닌 한국에 지으려는 의도가 순수해 보이지 않는다.

    바이러스 연구 시설의 위험성

    코로나19 사태로 닫혔던 인천~중국 우한 직항 하늘길이 8개월 만인 9월 다시 열렸다. [뉴시스]

    코로나19 사태로 닫혔던 인천~중국 우한 직항 하늘길이 8개월 만인 9월 다시 열렸다. [뉴시스]

    중국이 바이러스연구센터를 짓는 목적으로 소개한 “중국 바이러스 치료 노하우와 한방 의료 수준에 한국과 일본의 서양의학과 바이오 기술 결합”이라는 부분도 눈여겨볼 필요가 있다. 의약품 공동개발은 리스크와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점에서 최근 민간 바이오 회사가 선호하는 방식이지만, 완성품에 대한 이익을 나눠야 하기 때문에 기술을 이미 가지고 있다면 외국 또는 다른 회사와 협업할 이유가 없다. 

    영국 ‘가디언’이 8월 25일 보도한 바에 따르면 중국은 ‘중의학 코로나 치료제’라며 ‘롄화칭웬(莲花清瘟)’이라는 약을 만들어 신장웨이우얼자치구 지역 소수민족에게 강제로 복용시키며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다. 중국의 바이러스 치료 노하우와 한방 의료기술, 양방 처방이 조화된 약을 이미 개발했다면서 왜 굳이 한국에 연구소를 만들고 그곳에 자국 전문 인력과 바이러스 샘플을 보내 연구 활동을 하겠다는 것인지 상식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다. 

    다양한 병원체를 다루는 바이러스연구소는 앞서 소개한 것처럼 극도로 위험한 시설로, 주민이 밀집해 거주하는 지역에 설치해서는 안 되며, 사람의 통행이 적은 곳에 설치한다 하더라도 높은 수준의 보안이 적용돼야 한다. 중국이 이런 첨단 연구시설을 자국이 아닌 한국에 짓겠다는 것은 우한 바이러스 사태 이후 이러한 연구 시설의 위험성을 뼈저리게 깨달았기 때문이고, 이런 위험 시설을 가깝고 만만한 한국에 짓겠다는, 다시 말해 그들이 한국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여실히 보여주는 도발 행위에 가깝다. 

    중국이 제안한 바이러스연구센터는 말 그대로 병원체를 취급하고 연구만 하는 곳이라 고용 창출 효과나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되는 것도 없다. 고위험 병원체를 취급하는 만큼 만에 하나 사고가 발생하면 인구 11만 명의 물금읍, 인구 34만 명의 양산시는 ‘제2의 우한’이 될 수 있다. 이런 시설을 ‘중국의 투자’로 속여 수십만 명이 살고 있는 도심 한복판에 유치하려는 사람들은 대한민국 국민인가, 아니면 중화인민공화국 공민인가.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