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44

2006.07.18

Step9. 설명하고, 논증하고, 비판 하라

대입 맞춤 포켓북

  • 입력2006-07-18 17:43: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Step9. 설명하고, 논증하고, 비판 하라
    본론은 답안의 중심 내용을 적는 핵심 부분이다. 즉, 논제에 대한 독자적 주장을 펼치고, 그 주장에 대한 구체적인 논거를 제시해 독자를 설득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독자의 이해를 돕는 데서 나아가 독자를 설득하고 동조를 이끌어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나름의 견해를 내세우고 그 근거를 조리 있게 밝혀 주장의 정당성을 입증해야 한다.

    이처럼 독자의 공감을 얻기 위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과정을 논증이라고 한다. 그리고 논증하기 위해 제시한 사실, 이유, 원인 등의 근거를 논거라고 한다. 본론에서 글쓴이의 지적 수준이나 논리전개 능력 등이 드러나게 된다.

    본론은 답안의 중심 내용을 적는 핵심 부분이다. 즉, 논제에 대한 독자적 주장을 펼치고, 그 주장에 대한 구체적인 논거를 제시해 독자를 설득하는 부분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독자의 이해를 돕는 데서 나아가 독자를 설득하고 동조를 이끌어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나름의 견해를 내세우고 그 근거를 조리 있게 밝혀 주장의 정당성을 입증해야 한다.

    이처럼 독자의 공감을 얻기 위해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과정을 논증이라고 한다. 그리고 논증하기 위해 제시한 사실, 이유, 원인 등의 근거를 논거라고 한다. 본론에서 글쓴이의 지적 수준이나 논리전개 능력 등이 드러나게 된다.

    본론의 역할



    1) 논제의 증명과 입증

    논술은 어떤 문제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펼치거나 어떤 현상에 대해 원인을 밝히고 해결 방안을 제시하는 글쓰기다. 따라서 논술에서는 하나의 주장 또는 주제가 제시되고 그 주장이 합리적이고 타당성 있는 논거를 통해 입증돼야 한다. 다시 말해 논제가 타당하고 설득력 있게 논증돼야 한다.

    논술문에서 글쓴이가 입증하고자 하는 주제를 논제라고 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근거들을 논거라고 한다. 이때 논제는 단일하고 분명하게 제시돼야 한다. 본론은 서론에서 제시한 논제를 적절하고도 타당하게 입증해야 하는 부분이다.

    가령 ‘영어 공용화 논쟁’이 문제로 주어졌을 때, 이에 찬성하는 입장과 반대하는 입장이 있을 수 있다. 영어 공용화에 대한 찬성이나 반대 입장이 설득력을 가지려면 충분한 이유와 근거가 제시돼야 하는 것이다.

    2) 논증의 필요성

    본론의 역할은 적절한 논거를 제시하여 논제를 증명하는 것이다. 이를 논증이라고 한다. 논증이 타당하고 논리적일 때 독자를 설득할 수 있다.

    독자를 효과적으로 설득하려면 글의 논리구조를 파악해둘 필요가 있다. 가령 문제의 성격에 따라 자신의 견해를 뒷받침해줄 사실이나 예시를 덧붙인다든지, 혹은 자신과 다른 견해나 주장을 열거하고 자기 주장과의 차이를 논하는 방법, 상대방 주장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자신의 주장을 펼치는 논박의 방법 등 글의 성격에 따라 효과적인 논증 방법을 익혀둘 필요가 있다.

    3) 긴밀성과 통일성

    본론은 일반적으로 2~5개의 단락으로 구성된다. 1000자 내외의 짧은 논술문에서는 2개 정도의 단락으로 충분하겠지만, 1800자 이상의 긴 논술문에서는 4개 정도 단락이 필요하다. 이때 단락과 단락이 유기적으로 연결돼야 하며, 한 단락 안에서도 문장과 문장이 긴밀하게 연결돼야 한다. 즉 본론 전체가 잘 짜여진 구조가 돼야 한다.

    이렇게 글의 긴밀성과 통합성을 높이려면 접속어와 지시어를 적절하게 사용하는 것도 필요하다. 접속어는 앞뒤 내용의 관계를 드러내는 데 도움을 주고, 지시어는 글을 간결하게 다듬는 데 도움을 준다.

    본론 쓰는 법

    1) 대책형 본론 쓰기

    대책형 문제란 문제가 발생한 원인을 규명하고, 그 해결을 위한 적절한 방법을 모색하는 문제 유형이다. 이는 주로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사회문제와 관련되는 것으로, 타당하고 적절한 원인 분석을 통해 실현 가능한 대책을 제시해야 한다.

    (1) 대책형 문제의 예

    쪾환경문제는 새 천년에 인류가 해결해야 할 중요한 과제 중의 하나다. 글 (가)와 (나)를 관련지어 환경문제가 대두된 원인을 분석하고, 글 (다)에서 시사점을 찾아 환경문제 해결을 위한 방안을 논술하시오. (글의 길이는 빈칸을 포함하여 1200자 이상 1400자 이내가 되게 할 것) (2000학년도 한양대 논술고사 문제)

    쪾제시문 [나]는 시장경제의 한계를, 제시문 [다]는 ‘대동(大同)’ 사회를 설명한 글이다. ‘대동(大同)’ 사회의 이상을 근거로 하여 경제성장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지 밝히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정부는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 논술하시오. (1000자 안팎) (2004학년도 동국대 논술고사 문제)

    (2) 대책형 본론 쓰기의 방법

    ① 문제의 원인 규명

    +

    ② 문제 상황으로 인한 문제점 제시

    +

    ③ 문제의 해결 방안 제시

    2) 비교·대조형 본론 쓰기

    비교·대조형은 둘 이상 사물이나 대상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중심으로 대상의 특징을 분석하는 문제 유형이다. 비교는 둘 이상의 대상이 지닌 공통점을 견주어 제시하는 방법이며, 대조는 둘 이상 대상이 지닌 차이점을 밝혀 제시하는 방법이다.

    (1) 비교·대조형 문제의 예

    쪾글 (가) 속의 토끼가 인간이라고 하는 가정 하에, 글 (가)와 (나)에 나타난 삶의 태도를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견해를 논술하시오. (분량은 1100~1200자) (2000학년도 건국대 논술고사 문제)

    쪾다음 글을 자료 삼아, 과거와 현재의 ‘책’에 대한 생각 및 태도의 차이점 두 가지를 구체적으로 비교·서술하시오. [분량은 500자 내외로 쓸 것(±50자 허용)] (2006학년도 숙명여대 수시 2학기 논술고사 문제)

    쪾다음 제시문 [A], [B]는 인류 문명의 역사에 관해 각각 다른 관점을 보여주고 있다. 이 두 가지 관점을 간략히 비교 분석하고, 그중 하나의 입장을 택해 인류의 미래를 전망해 보시오. (2005학년도 경희대 논술고사 문제)

    쪾다음 제시문 [가]∼[마]는 17세기에서부터 20세기 초까지 서양인이 한국과 한국인에 관해 쓴 글이다. 이 글을 통해 한국인에 대한 당시 서양인의 관점과 인식을 엿볼 수 있다. 제시문의 내용을 현재 우리의 모습과 비교하여 분석하고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한국인 상(像)을 제시하시오. (2006학년도 경희대 논술고사 문제)

    (2) 비교·대조형 본론 쓰기의 방법

    ① 비교·대조되는 사물이나 현상 제시

    +

    ② 제시문 분석을 통한 대상들의 공통점 제시

    +

    ③ 제시문 분석을 통한 대상들의 차이점 제시

    +

    ④ 대상에 대한 분석과 평가

    3) 논쟁형 본론 쓰기

    논쟁형은 어떤 논점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상반되는 입장 중에서 어느 한 입장을 택해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문제다. 즉 주어진 논제에 대한 필자의 찬반 의견을 직접 드러내 자신의 주장을 입증해야 한다. 논쟁형 문제에서는 자신의 주장을 뒷받침하는 논거가 분명해야 하며, 특히 상대방 주장의 문제점을 논리적으로 반박하고 자신의 주장을 옹호하는 논박의 방법이 효과적이다.

    (1) 논쟁형 문제의 예

    쪾에서 사마천은 백이와 숙제를 의로운 사람으로 규정하고, 그들의 불행한 삶에 대해 당혹한 심정을 토로하고 있다. 사마천의 이러한 시각을 와 을 바탕으로 논박하시오. [시험시간은 120분, 분량은 1200자 내외(1130~1270)로 할 것.] (2003학년도 한국외대 논술고사 문제)

    쪾아버지와의 관계에서 평강공주와 코딜리아의 행위에 나타난 가치관적 특성을 지적하고, 이들의 행위가 바람직한지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2002학년도 건국대 논술고사 문제)

    쪾제시문 [가]와 [나]에는 오늘날 우리 사회의 공통적 문화 현상에 대한 상이한 두 가지 견해가 나타나 있다. 이에 대한 자신의 견해를 [다]를 토대로 하여 논술하라. (2004학년도 서강대 논술고사 문제)

    (2) 논쟁형 본론 쓰기의 방법

    ① 논점에 대한 찬성과 반대 입장 제시

    +

    ② 상대방 주장과 그 문제점 제시

    +

    ③ 입장 제시와 논리적 근거 제시

    4) 의미분석형 본론 쓰기

    의미분석형 논술이란 자료를 분석하여 그 의미나 의의를 설명하는 문제다. 즉, 제시문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분석을 통해 그것의 현재적 의미를 파악하도록 하는 문제다. 일반적으로 이 유형의 문제는 제시문과 도표, 그림 등이 복합적으로 출제된다.

    (1) 의미분석형 문제의 예

    쪾다음 글 (가)에 제시된 오늘날의 상황을 분석하고, 그러한 상황에서 일어날 수 있는 문제적 현상을 구체적으로 들어 그 현상을 해소하거나 줄이는 데에 글 (나)의 글쓴이가 말하고자 하는 시각이나 태도가 어떤 의의를 갖는지 논술하시오. [1300자 내외(±100자 허용)로 쓸 것] (2002학년도 부산대 논술고사 문제)

    쪾다음 제시문은 웃음의 유발과 관계된 것이다. 각각의 경우 웃게 되는 이유와 그 의미를 분석하고, 적절한 예를 통해 그와 같은 웃음의 사회적 기능을 논술하시오. (1700자 안팎으로 쓰시오.) (2004학년도 연세대 논술고사 문제)

    (2) 의미 분석형 본론 쓰기의 방법

    ① 제시문과 자료의 해석 및 분석

    +

    ② 제시문의 공통된 내용 제시

    +

    ③ 현재적 의미 분석

    5) 논제 설정·주장형 문제의 본론 쓰기

    제시문의 공통된 주제를 파악하고 이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서술하는 문제 유형이다. 이는 제시문을 정확하게 읽고 공통 주제를 파악한 다음 제시문 간의 관계를 밝히고, 이 공통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서술하는 문제다.

    (1) 논제 설정·주장형 문제의 예

    쪾다음 네 개의 제시문은 하나의 공통된 주제와 관련된 글이다. 그 주제를 말하고, 제시문 간의 연관관계를 설명하시오. 그리고 그 주제에 관한 자신의 생각을 논술하시오. (2006학년도 고려대 논술고사 문제)

    쪾아래 제시문의 공통된 주제를 찾아 각 제시문을 분석하면서 사회문화 현상에 적용하여 논술하시오. (1800자 안팎. 150분) (2006학년도 연세대 논술고사 문제)

    (2) 논제 설정·주장형 본론 쓰기의 방법

    ① 제시문의 해석 및 분석 +② 제시문의 공통된 주제 파악 및 관계 제시 +③ 주제에 대한 자신의 입장 개진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