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260

2020.10.16

티앤씨재단 혐오 컨퍼런스 지상중계

혐오에는 유통기한이 없다

중세 유럽 역사 속 혐오

  • 허문명 기자

    angelhuh@donga.com

    입력2020-10-21 15:17:5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8) 박승찬 가톨릭대학교 철학과 교수
    박승찬 교수.

    박승찬 교수.

    저는 1700여년에 걸친 시간을 여행하게 될 텐데요. 첫 번째 주제는 그리스도교에 대해 로마 제국이 가졌던 혐오, 두 번째는 십자군전쟁 중 타 종교에 대한 혐오. 세 번째는 페스트의 전파시기 나타났던 공포와 혐오, 마지막으로 근대 초기 부터 17세기까지 이어지는 마녀사냥에 나타났던 혐오에 대해서 살펴볼 예정입니다.

    ●피해자였던 그리스도교가 가해자가 된 십자군전쟁

    먼저 로마제국의 그리스도교 혐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그리스도교는 예수 안에서 하나라는 자유와 평등 정신으로 로마제국 안에서 굉장히 빨리 전파됩니다. 로마제국은 처음 100년까지는 매우 관용적인 자세를 보여주지만 이후 100년부터 250년 사이에 그리스도교를 심하게 박해 합니다. 가장 심한 사람이 네로황제였습니다. 그는 로마의 3분의 1이 불타서 시민들의 분노가 극에 달하자 그 책임을 그리스도교인들에게 덮어씌우기 시작했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이 박해를 받은 배경에는 유일신 사상을 믿고 있었다는 것이 컸습니다. 로마는 주피터, 유노와 같은 신들을 믿는 다신교 문화였는데 최고 수장이 황제였습니다. 야훼만을 신이라고 믿는 그리스도교는 결국 다신교 국가인 로마를 부정하는 의미로 받아들여졌습니다. 어떻든 그리스도교에 대한 혐오는 많은 오해에서 비롯되었고 그것이 국가의 정치적인 목적으로 ‘만들어진 혐오’였다는 것을 함께 기억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스도교인들은 313년에 밀리노 칙령을 통해 종교의 자유를 얻게 됩니다. 이어 392년 테오도시우스 황제에 의해 로마의 국교로까지 발전하면서 가장 영향력있고 힘 있는 종교가 됩니다. 로마제국은 동과 서로 나뉘면서 서로마 제국은 476년에 멸망하지만 그리스도교는 이후 1456년까지 지속되게 되는 동로마 제국에서도 지속적으로 영향력을 미치는 가장 강력한 종교가 되었습니다. 

    중세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면서 그리스도교는 박해받는 소수 종교가 아니라 가장 힘 있는 종교가 된 것이지요. 그러자 그리스도교도 다른 종교를 박해하는데 이것이 바로 그 무시무시했던 십자군 전쟁이었습니다. 



    저는 십자군 전쟁 이야기를 할 때면 마음이 아픕니다. 이상적이어야 할 종교와 정치의 모습이 가장 왜곡된 모습으로 나타났기 때문이지요. 

    십자군전쟁은 1, 2년 사이에 일어난 전쟁이 아니었습니다. 1096년부터 1291년까지 무려 200여년에 걸쳐서 8차례나 일어납니다. 모든 갈등의 불씨가 되었던 공간이 예루살렘이라는 도시였습니다. 예루살렘은 유대교 그리스도교 이슬람이 다 성지로 인정하는 곳입니다. 

    7세기에 이슬람이 예루살렘을 점령했을 때 그중에서도 잔혹하기로 유명한 셀주크 투르크종족은 그리스도교 순례객들의 순례를 막습니다. 그리스도인들은 거의 목숨을 내놓고 순례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고 이런 상황이 서서히 서유럽에 알려지기 시작했습니다. 셀주크 투르크의 공격을 받던 제국 황제 알렉시우스 1세는 교황에게 도움을 요청하게 됩니다. 처음에는 단순하게 몇 십 명 혹은 몇 백 명 훌륭한 기사들을 보내 달라는 정도였는데 로마 교황 우르바노 2세는 다른 꿈을 꾸게 됩니다. 이참에 분열되어있던 동서 로마 교회를 새롭게 통일하려는 원대한 계획을 세우게 된 거지요. 

    그 과정에서 ‘가짜 뉴스’가 큰 역할을 하게 됩니다. 주인공은 은자 피에르라고 하는 사람이었는데요. 이 사람은 과장법의 대가였습니다. 그는 예루살렘에서 많은 그리스도교인들이 이슬람에 의해 박해받는 현장을 직접 보았다며 잔혹한 이야기들을 과장해 그리스도교인들을 분노하게 만들었습니다. 

    어떻든 교황은 마침내 1095년 클레르몽 종교회의에서 “짐승 같은 이슬람으로부터 거룩한 성지인 예루살렘을 정화해 자유롭게 기도하자”며 “성지를 정화하라”는 명령을 내립니다. 

    이때 나온 구호가 ‘데우스 로 불트(Deus lo vult)’ 즉 하느님께서 그것을 원하신다는 거였습니다. 민중들은 환호했고 이것이 십자군 전쟁으로 나아가게 되었던 것이죠. 

    십자군이 일어난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었는데 순수하게 고행만 하던 순례자들도 있었지만 땅과 돈을 차지할 수 있는 기회로 여기는 사람도 있었고 여행을 떠나는 것처럼 새로운 세계에 대한 동경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도 있었습니다.

    ●십자군 전쟁은 정치적인 전쟁

    1차 십자군은 3년 동안 전쟁을 해서 예루살렘을 되찾게 됩니다. 그렇게 전쟁은 끝나야 하는데 그렇지 않았습니다. 이슬람들이 사분오열되어 있었기 때문에 그리스도교 십자군은 큰 어려움을 겪지 않고 예루살렘을 점령했지만 이후 당연히 돌아갈 줄 알았던 그리스도교인들이 예루살렘 왕국과 3개의 공국을 세우게 되자 이슬람은 분노하게 됩니다. 2차 십자군전쟁 때 그리스도교에 대한 성전(聖戰), 지하드라는 개념이 나온 배경입니다. 

    십자군 전쟁에서 그리스도인들의 잔학성은 이슬람인들의 치를 떨게 합니다. 1차 십자군 때에는 이슬람인, 유대인. 그리스도인들이 모두 다 몰살당하는 ‘마라의 학살’이 있었는데 당시 그리스도인들은 이슬람 포로들 목을 잘라 투석기로 성채에 던져 넣은 만행을 저질렀습니다. 가장 추악한 전쟁은 4차였습니다. 그리스도교 십자군들은 동로마 제국 콘스탄티노플 성 소피아 성당 안까지 쳐들어가 사람들을 살육합니다. 

    또 나중에는 12, 13세 소년 몇 천 명이 십자군에 나섰다가 모두 노예로 팔려 나가버리는 비극까지 일어납니다. 그리스도인들의 전쟁은 실패로 끝났고 이슬람 세계에 그리스도교인들에 엄청난 분노를 새기는 계기가 됩니다. 폭력은 폭력을 부른다고 이슬람의 그리스도교인들에 대한 학살도 이어집니다. 이렇게 200년 동안 서로가 서로에게 준 상처는 현대에 이르기까지 이어지고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가혹한 박해를 받았던 그리스도교가 천년이 지난 후 가해자가 되어 잔혹한 전쟁을 시작했다는 사실들은 혐오의 역사를 돌아보면서 꼭 한 번 생각해 보아야 할 장면이라고 생각합니다. 로마황제나 교황처럼 권력가진 사람들의 책임이지 일반 사람들의 혐오와는 상관없다고 생각할 수도 있겠지만 유럽의 역사는 그렇게 간단하게 전개되지 않았습니다.

    ●마녀사냥의 주도자는 평범한 시민들

    중세 유럽 말기가 시작되면서 무시무시한 공포가 시작되는데 바로 페스트였습니다. 1347년 흑해 연안의 한 항구에서 시작된 정체불명의 바이러스는 사람들이 피를 토하면서 죽어가는 질병으로 번졌습니다. 기차나 자동차가 없었던 시절이었는데도 3년 만에 유럽 전체로 퍼져나갔습니다. 

    어린이, 노인, 성직자, 정치가, 누구도 예외가 되지 못했습니다. 흑사병에 걸린 사람들은 서서히 서로의 서로에 대한 의심과 공포와 혐오를 나타내기 시작했습니다. 교회와 통치자들의 권위는 땅에 떨어졌고 무정부 상태의 혼란이 찾아오면서 절망과 분노에 찬 시민들은 희생양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당시에 가장 미움을 샀던 사람들이 사회적 소수자였던 유대인들이었는데 프랑스 독일 등 유럽 전역에서 유대인들에 대한 학살이 벌어지게 됩니다. 1800여명이 살고 있던 스트라스부르크 지역에서는 절반이 넘는 900명이 죽습니다. 쾰른이라는 도시에서는 구덩이에다가 유대인들을 모아 놓고 화형시키는 아주 무시무시한 일들도 벌어졌습니다. 이 과정에서도 가짜 뉴스가 중요한 역할을 했는데요. 유대인들이 우물에다 독을 타서 페스트가 번졌다는 얼토당토않은 루머들이 퍼져나갑니다. 

    중세 말기 사람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은 건 페스트가 끝이 아니었습니다. ‘소빙하기’라고까지 말할 정도로 기후가 추워지면서 페스트에 걸리지 않고 겨우 살아남은 사람들이 이번에는 굶어죽는 일들이 벌어졌습니다. 거기에 100년 전쟁이라는 무시무시한 전쟁이 지속되었고, 나중에는 가톨릭과 개신교 사이에 벌어진 30년 전쟁이 병과 굶주림으로부터 겨우 살아남은 사람들을 다시 죽음으로 몰아넣게 됩니다. 

    사람들의 분노와 타인에 대한 혐오는 걷잡을 수 없이 커졌고 그것이 바로 마녀사냥이었습니다. 마녀사냥은 중세가 아닌 근대 초기에 일어났고 폭발적으로 증가한 시기는 중세가 끝난 다음인 1550년부터 1650년 사이입니다. 과학혁명이 시작되고 계몽주의가 싹트기 시작했던 이성의 시대 때 가장 비이성적인 일들이 벌어졌다는 것이 아이러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소문만으로 사람들을 마녀를 만들어나가기 시작했습니다. 홍수와 가뭄, 때 아닌 서리와 우박, 겨울이 너무 길거나 남성의 발기불능. 여성의 불임. 가축 폐사 등 모든 게 다 마녀 때문이라고 얘기했습니다. 이웃과 이웃들이 서로를 의심하고 밀고했습니다. 

    ‘마녀의 쇠망치’라고 하는 책에는 마녀재판 과정이 구체적으로 묘사돼있습니다. 밀고 되면 체포하고 조사하는 과정에서 혹독한 고문이 이뤄졌고 고문을 이기지 못해 마녀라고 인정하면 또 고문이 자행됩니다. 억지로 공범을 대면 또 새로운 사람들이 마녀로 몰려 판결과 처형이 이어졌습니다. 

    마녀재판은 도시가 아니라 마을 공동체에서 주로 이뤄졌다는 것이 비극입니다. 사람들의 분노가 치솟으면서 평소 악감정을 갖고 있었던 사람들을 없애는 수단으로 마녀사냥이 사용되었다는 것입니다. 

    ‘계몽의 변증법’이라는 책을 보면 분노는 방어능력이 없는 이들을 향해 분출된다는 말이 나오는데 마녀사냥 피해자들은 75%가 여성이었고 그중에서도 과부나 노파들, 약초로 사람들을 치료해주었던 사람들. 가난한 아이들, 병자나 정신병자들이 표적이 됩니다. 마녀가 죽으면 재산을 압수할 수 있었기 때문에 재산 탈취를 목적으로 마녀사냥이 벌어지기도 했습니다. 약자에 대한 사냥은 남자로도 확장되는데 이들은 ‘마법사’로 몰려 핀란드 같은 나라에서는 90% 이상이 남자가 죽는 일들이 벌어집니다. 

    그렇다면 누가 이런 혐오를 공급했을까요. 십자군전쟁 때는 황제나 교황들이었다면 페스트와 마녀사냥부터는 평범한 시민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우리는 마녀사냥을 통해 혐오가 단순하고 일시적인 감정이 아니라 - 정치적 이데올로기가 되었든 종교적인 것이 되었든 금전 만능주의가 되었든 - 집단 이데올로기가 만들어지고 이것이 교육 학습되면서 퍼져나갔다는 사실들을 잘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혐오의 기억에는 유통기한이 없다고 이야기합니다. 과거 몇 천 년 전에 일어났던 혐오라도 제대로 성찰하지 않으면 얼마든지 반복될 수 있다는 것이죠. 희생양 이론을 꼭 기억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로마제국은 그리스도교를. 그리스도교인들은 이슬람과 유대인들을. 페스트에서는 유대인들을, 마녀사냥에서는 사회적 약자와 여자를 희생양으로 삼았습니다. 이런 혐오로부터 누가 이득을 취하고 누가 혐오를 공급하는지를 꼭 한 번 생각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코로나19와 환경재앙이 창궐하고 있는 요즘이야말로 혐오 바이러스가 자랄 수 있는 최적의 조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자칫하면 희생양을 찾기 위해 사람들은 또 다른 마녀재판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눈을 크게 뜨고 혐오가 어떻게 일어나는지를 성찰해 혐오를 없앨 수 있는 진정한 공감의 세계로 나아가실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