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517

2006.01.03

운동 후 과식 땐 ‘땀 흘리나 마나’

  • 입력2006-01-02 09:4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근육 성장의 3대 요소는 운동, 영양, 휴식이다. 이중 어느 하나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되며, 특히 충분한 영양 섭취는 근육을 키우는 데 매우 중요하다. 우리 몸의 골격근을 형성하는 영양소는 바로 단백질. 근육을 크고 강하게 만드는 운동에서 단백질은 중요한 몫을 담당한다. 충분한 양의 단백질이 공급되지 않으면, 우리의 근육은 아무리 운동을 열심히 하더라도 자랄 수 없기 때문이다. 반면 탄수화물은 웨이트 같은 강도 높은 운동을 할 때 근 수축을 위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된다. 운동을 하면 탄수화물은 아주 빠르게 몸의 에너지원으로 전환된다.

    보통 운동을 하면 입맛이 좋아지고 먹성도 좋아진다. 신체의 기능이 활발해지고 운동으로 많은 양의 칼로리를 소비했기 때문에 더 많은 칼로리를 얻으려는 자연스런 신체적인 반응인 셈. 하지만 이때 적당한 영양 섭취는 바람직하지만, 폭식은 역효과를 낼 가능성이 많으므로 음식 조절에 신경 써야 한다.

    그리고 사람들은 어떤 운동을 하든 조금 더 쉽고, 더 많은 양의 무게를 들 수 있는 자세를 취하는 경향이 있다. 랫풀다운 운동을 할 때도 마찬가지다. 그렇게 하면 등 중간 부위와 하부 근육을 자극하게 되고, 더 많은 근육을 사용할 수 있어 좋을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다. 그러나 랫풀다운 운동은 바른 자세를 취했을 경우에만 광배근이 자극된다. 허리를 펴고 똑바로 앉아서 등을 조금만 뒤로 기울인 다음, 바를 쇄골(목 부위)까지 당기는 것이 바른 자세다.

    운동 명칭: 프런트 랫풀다운(좁게 잡고)

    운동 후 과식 땐 ‘땀 흘리나 마나’
    ★운동 방법



    ①기구의 손잡이를 잡고 손은 몸 쪽을 향하도록 한다. ②팔을 쭉 편 상태에서 부드럽고 천천히 끌어내린다. ③바를 가슴 가까이 끌어당긴다. ④처음 자세로 서서히 되돌아간다.

    ★주의사항

    ①바를 끌어내릴 때 몸을 앞뒤로 움직이면 안 된다.②상체를 뒤로 심하게 젖히면서 바를 당기면 안 된다.③손목을 꺾지 말고 운동해야 한다.

    ★운동 부위

    광배근, 대원근, 상완이두근

    ■ 문의·자료 제공: 상아스포츠㈜ www.power365.com/ 02-3474-9700



    파워 365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