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31

2008.04.15

희로애락 네 주인공 인간 정체성 찾기

  • 하재봉 영화평론가

    입력2008-04-11 10:1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희로애락 네 주인공 인간 정체성 찾기
    감독 이지호의 경력은 선댄스 영화제 경쟁부문에 올라간 단편영화 ‘동화(A Nursery Tale)’ 한 편을 연출한 것이 전부다. 이런 신인감독 이지호가 할리우드에서 영화를 만들 수 있었던 힘은 아내 김민 때문이었다.

    “이 작품의 감독은 솔직히 말해서 김민이다. 촬영 마지막 단계에서 건강이 악화됐을 때 김민이 나를 매일 휠체어에 태워 촬영 현장으로 데리고 갔다. 아내의 내조가 없었다면 작품을 완성하지 못했을 것이다.”

    멕시코시티에서 촬영 중 이지호 감독은 병에 걸렸다. 얼굴을 덮은 물집과 종기 때문에 후반 30%는 거의 실명상태로 촬영해야만 했다. 이틀 동안 작업이 중단되자 제작자들은 이 감독에게 최후통첩을 했다. 촬영이 중단되면 하루에 3억원의 손실이 발생하니 하루만 더 지연된다면 감독을 교체하겠다는 것이다. 할리우드 시스템은 철저히 프로듀서 위주여서 그들은 감독 교체 권한도 갖고 있다.

    “여기서 멈출 수 없겠는지 남편에게 물었다. 도저히 포기할 수 없다는 대답을 듣고 곧바로 휠체어를 주문했다. 나도 정말 독하게 굴었다. 하지만 그렇다고 이 감독의 작품에 내가 출연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결혼할 때 우리는 감독과 배우란 아주 이기적인 직업이기 때문에, 한 사람이 일하면 다른 사람은 무조건 쉬자고 합의를 보았다.”

    2년에 걸친 노력 할리우드 톱스타들 캐스팅



    김민은 직접 휠체어를 주문해 이 감독을 매일 촬영장까지 데려갔고, 촬영이 끝나면 쓰러진 그를 들것에 실어 데려왔다. 캐스팅 단계에서 가장 까다롭게 굴었던 앤디 가르시아는 그가 쓰러지자 “감독이 난관에 부딪혔으니 우리 모두 함께해서 영화를 완성하자”고 스태프들을 격려하며 이 감독의 가장 큰 힘이 돼주었다.

    우리에게 배우 김민의 남편으로만 알려진 재미교포 이지호 감독의 장편 데뷔작 ‘내가 숨쉬는 공기’에는 놀랍게도 할리우드의 톱스타가 줄줄이 캐스팅됐다. ‘라스트 킹’으로 아카데미 남우주연상을 받은 포레스트 휘태커, 성격파 배우 케빈 베이컨, 키예슬로프스키 감독의 세 가지색 시리즈 중 ‘화이트’에서 주연을 맡았고 ‘비포 선라이즈’로 국내 팬이 많은 줄리 델피, 한때 아이돌 스타였던 사라 미셸 겔러, ‘미이라’ 시리즈의 주인공 브랜든 프라이저, 그리고 앤디 가르시아까지 출연하고 있으니 말이다.

    도대체 어떻게 이런 캐스팅이 가능했던 것일까? 이지호 감독은 자신이 쓴 시나리오를 들고 배우들을 한 명씩 설득했다. 브랜든 프라이저는 “스토리가 매우 흥미롭다. 행복, 기쁨, 슬픔, 사랑 등 사람의 감정을 그리고 있다. 이 네 개의 감정이 하나의 이야기를 완성하는데, 이 이야기를 읽고 영화에 참여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말한다. 또 ‘내가 숨쉬는 공기’에 참여한 다른 주연 배우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면 이지호 감독이 시나리오뿐 아니라 영화 현장에서도 뛰어난 감각을 발휘한 것을 알 수 있다.

    “이지호 감독은 내가 만난 최고의 감독 중 하나다. 예지력과 순수함, 그리고 세상을 해석하는 독특한 눈을 가지고 있다. 나는 이 작품이 걸작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포레스트 휘태커)

    “이지호는 배우들이 자유롭게 생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사람들의 말에 현혹되지 않고, 자유롭고 창의적으로 생각하게 한다. 그리고 우리의 의견을 들으면서 어떤 방향으로 디렉션할 것인지, 어떤 앵글을 쓸지 좀더 열린 방식으로 접근한다. 그는 아주 훌륭한 감독이다.”(앤디 가르시아)

    희로애락 네 주인공 인간 정체성 찾기

    1월 15일 미국 로스앤젤레스에서 열린 자신의 영화 ‘내가 숨쉬는 공기’ 시사회에 아내 김민과 함께 참석한 영화감독 이지호(오른쪽).

    이지호 감독과 함께 작업한 이 두 배우의 말은 영화 홍보를 위한 단순한 립 서비스가 아니다. 캐스팅이 가장 까다로웠던 배우는 앤디 가르시아였다. 그는 신인감독과는 절대 일하지 않는다는 나름의 원칙을 갖고 있었다. 그러나 앤디 가르시아가 꼭 필요하다고 생각한 이 감독은 영화의 모든 장면을 그린 스토리 보드와 사운드 트랙까지 준비해 그의 저택을 찾았다. 이 감독은 장장 네 시간에 걸쳐 그를 설득했다.

    캐스팅에만 2년이 걸린 ‘내가 숨쉬는 공기’는 원래 한국에서 촬영할 예정이었다. 그런데 시나리오 초고를 본 매니저와 에이전트는 완성도가 뛰어나다면서 미국에서 제작할 것을 권유했고, 제작자 폴 시프는 한국식 감성과 유머가 할리우드에 제대로 전달될지 걱정스러워하면서도 시나리오에 크게 만족해하며 영화 제작을 결정했다.

    “한국에 내 영화를 소개하고 내 모국과 함께 공유할 수 있다는 것이 내게는 큰 영광이다. 이 영화의 한국 개봉은 내겐 큰 의미가 있는데, 왜냐하면 이 영화의 아이디어가 한국에서 나왔고 한국은 내 심장이 속해 있는 곳이기 때문이다.”

    각각 행복, 기쁨, 슬픔, 사랑이라는 소제목이 붙은 채 별도로 전개되는 네 개의 독립된 이야기는 결말 부분에서 서로 연결고리를 갖고 하나의 이야기로 통합된다. 이야기의 핵심인 네 명의 캐릭터를 한국에서 찾은 이지호 감독은 그 캐릭터를 어떻게 연결할 것인지를 놓고 고민에 빠졌다. 그의 어머니는 인간이란 희로애락이라는 감정에 빠져 있는 존재이며, 인간은 이 네 가지 감정에 얽혀 빠져나갈 수 없다고 말해줬다. 어머니의 말에서 영감을 받은 이지호 감독은 슬플 애(哀)를 사랑 애(愛)로 바꿔 각 인물 간의 연결고리를 찾았다. 그리고 여기에다 ‘오즈의 마법사’ 네 주인공이 자신의 정체성을 찾아가는 이야기를 반영해 ‘내가 숨쉬는 공기’의 독특한 이야기 구조를 완성했다.

    배우 김민이 아내 … ‘비열한 거리’ 리메이크 준비

    네 가지 이야기 중 마지막 네 번째에 해당하는 ‘사랑’은 의사 케빈 베이컨이 희귀 혈액형을 가진 사랑하는 여자를 위해 온갖 어려움을 뚫고 혈액을 구하는 과정을 담고 있다.

    “인간이 가진 여러 측면 중 사랑만큼 복합적인 것이 없다. 사실 그 속에 다른 모든 것이 녹아 있다. 개인적인 사연도 이유가 된다. 동양계로서 내 정체성을 찾아가는 과정, 한국과 미국에서 일한 경험들, 그리고 동양의 정서와 할리우드의 감성을 자연스럽게 녹이는 데는 ‘사랑’이라는 테마가 가장 적절하다고 생각했다.”

    ‘내가 숨쉬는 공기’에서 이지호 감독은 스스로 카메오로 출연한다. 록스타 역을 맡은 사라 미셸 겔러가 TV에 출연하는 장면에서 스튜디오 FD 역을 맡아 얼굴을 선보인다. 둥근 얼굴에 호남형인 그는 4월1일 서울에서 열린 기자시사회에서도 아내 김민과 함께 등장해 준비한 한국어로 인사를 했다. 전문적인 내용은 영어로 말해 통역이 필요했다.

    “영화는 모든 단계에 걸쳐 공동제작물이다. 관객은 이 공동제작의 마지막 단계라고 볼 수 있다. 나는 한국의 관객들이 이 영화를 사랑해줬으면 좋겠다.”

    현재 이지호 감독은 유하 감독이 연출한 ‘비열한 거리’의 할리우드 리메이크를 준비하고 있다. “원작이 매우 아름답기 때문에 원작의 아름다움을 최대한 살려보고 싶다. 큰 기대를 하고 있다. 시나리오는 ‘컨피던스’의 스크립터를 했던 교포 작가 더그 정이 맡아 손질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미국에서 독립영화를 만든 교포 감독은 있었지만 할리우드에 입성한 한국계 감독으로는 이지호 감독이 최초다. 그가 앞으로 발전 가능성이 큰 감독이라는 것을 ‘내가 숨쉬는 공기’는 보여주고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