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15

2021.11.19

美 인플레이션 공포, 통제 영역 안에 있다

신흥국 경제 정상화 등 해소 요인 등장

  • 입력2021-11-23 10:00:0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11월 10일 금융시장 참여자 혹은 경제에 관심 있는 이에게 눈을 의심할 만한 일이 발생했다. 경제대국 미국과 중국의 10월 물가지표가 인플레이션 두려움을 증폭한 것이다. 세계 최대 소비국 미국의 10월 소비자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6.2%로 집계되며 전문가들이 예상한 5.9%를 상회했다(그래프1 참조). 31년 만에 최대 상승률이다. 세계 최대 생산국 중국의 10월 생산자물가 상승률은 전년 동월 대비 13.5%로 발표됐다. 전문가들이 예상한 12.3%를 웃돌면서 26년 만에 최대 상승률을 경신했다. 미국은 물류대란 및 공급난으로 중고차 가격 상승, 고유가로 기름값 상승, 임대료 인상 기조 등이 인플레이션 급등을 유발했다. 중국은 정부의 친환경 규제 강화와 그에 따른 전력난 사태로 채굴, 원자재, 생산재 등 공급사슬 전반에 걸쳐 생산자물가가 급등했다.


    물류대란 美, 전력난 中

    고물가 현상은 언제쯤 완화될까. 인플레이션이 발생하면 현금의 실질적 가치가 줄어들어 실물경제의 구매력이 위축되게 마련이다. 미국 경제에서 소비 비중이 70%를 상회한다는 점을 감안할 때 세계 최대 소비 국가 미국의 소비가 위축될 경우 수출 주도형 모델을 채택한 한국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 중국보다 미국 인플레이션 문제가 한국에 더 심각한 사안으로 다가오는 것도 그런 점에서다.

    더 나아가 세계 최대 중앙은행인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의 통화정책이 급격한 긴축 모드로 전환할 가능성이 확대되는 점도 또 다른 불안의 근원이다. 주식이나 채권 같은 금융시장뿐 아니라, 일반인 처지에서도 중앙은행의 기준금리 인상은 달가운 일이 아니다. 11월 13일 기준 미국 금리선물시장에서 반영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2022년 6월 25bp(0.25%p) 금리인상 확률은 49.6%로 10월 13일 33.1%에 비해 큰 폭으로 상승했다. 미국 국채시장은 벌써부터 연준의 금리인상을 채권 가격에 반영하고 있는 셈이다. 물론 연준은 고물가 현상이 ‘일시적’이라는 입장을 고수하지만, 금융시장에서는 연준의 이러한 물가 판단을 믿지 못하며 “연준도 결국에는 전망 오류를 시인하고 금리인상을 예상보다 빠르게 단행할 것”이라는 분위기가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지난 글에서 강조한 것처럼 연준이 지표 후행적(혹은 데이터 의존적) 성향을 가지고 있듯이 금융시장 참여자들도 마찬가지다. 향후 물가 급등세가 진정되면 미국 금리선물시장에서 반영하는 연준의 내년도 금리인상 확률은 낮아질 것이다.

    그렇다면 언제쯤 미국 인플레이션 문제가 완화될 수 있는지가 관건이다. 현 상황만 놓고 봤을 때는 6%대 물가상승률은 내년 1분기까지 이어질 가능성이 있다. 10월 고물가 현상의 주범인 중고차 가격 상승은 12월 낮아질 수 있지만, 미국 소비자물가의 3분의 1을 차지하는 임대료와 자가 주거비 등 주거비용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고, 2월까지 물가상승률이 1%대 수준에 머문 만큼 이에 대한 기저효과가 내년 초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이 부담이다.



    하지만 주변 곳곳을 돌아보면 물가를 진정시키는 요인들이 등장하고 있다. 우선 신흥국 경제가 정상화되고 있다는 사실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올해 2~3분기 코로나19 델타 변이 바이러스가 신흥국을 강타하면서 한국을 포함한 주요 국가 대기업의 현지 생산공장 가동이 중단되고, 이로 인한 수급 불안정으로 신흥국에서 생산되는 재화와 서비스 가격이 상승했다. 그러나 백신 보급 확대, 위드 코로나 돌입 등으로 신흥국 공장 가동이 재개되고 있다. 시장조사 전문업체 마킷(Markit)이 제공하는 제조업 구매자관리지수(PMI)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그래프2 참조). 제조업 PMI는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향후 업황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해 지수화한 것으로, 기준선인 50선을 상회하면 확장 국면, 50선을 하회하면 수축 국면에 있는 것으로 판단한다. 현재 선진국 제조업 PMI는 7월(59.8)을 기점으로 하락 전환했지만, 신흥국 제조업 PMI는 8월(49.6)을 기점으로 상승 전환한 후 10월까지 추세가 이어지고 있다. 고물가 주범 중 하나였던 신흥국발(發) 가격 상승 문제가 해소되고 있는 것이다.

    미래 인플레이션 급등 우려 이미 정점

    컨테이너선과 벌크선 운임료를 지수화한 상하이컨테이너선지수(SCFI), 발틱운임지수(BDI)도 고점을 형성한 후 빠르게 안정되고 있음을 감안할 때 글로벌 운임대란 문제는 더는 악화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사실 인플레이션 기대심리를 효과적으로 완화하려면 기름값 문제를 해결하면 된다. 다행히도 그럴 기미가 보이고 있다. 미국 민주당은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기름값 상승이 서민경제를 위협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전략비축유(유가 급등 시 정부가 일시적으로 가격 안정을 위해 푸는 공적 물량) 방출을 요청했다. 확정된 사안은 아니지만, 바이든 대통령도 최근 들어 하락한 지지율을 만회하고자 기름값 문제에 신경 쓰는 모양새다. 전략비축유 방출이라는 카드는 이미 미국 정부가 손에 쥔 패라고 보면 된다. 현 고물가 현상이 정책 결정자 입장에서 통제 불가능한 영역이 아닌 통제 가능한 영역에 있다고 보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다.

    행동경제학에서 자주 언급하는 ‘최신효과’처럼, 경제주체들은 현 상황을 바탕으로 미래를 추정한다. 인플레이션 문제는 현재진행형인 만큼, 이들이 예상하는 미래 인플레이션도 빠르게 진정되기 어려워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전 세계 곳곳에서 인플레이션 관련 문제가 하나 둘씩 풀리고 있다. 1~2분기가량 시간이 걸릴 것이라는 점을 인정해야 하지만, 물가 급등세 지속 우려는 이미 정점에 달했을 개연성이 높으며, 시차를 두고 실제 인플레이션도 일시적 현상으로 판명될 만큼 안정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포털에서 ‘투벤저스’를 검색해 포스트를 팔로잉하시면 다채로운 투자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