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224

2020.01.23

광주전남

관록의 다선이냐, 패기의 신인이냐

세대 교체 대결 양상 … ‘문재인 청와대’ 명칭 사용 여부가 민주당 경선 주요 변수

  • 오광록 광주일보 기자

    poet0401@naver.com

    입력2020-01-24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광주·전남 일부 지역구에서는 후보 간 과열 경쟁이 불붙는 등 지역 정가가 본격적인 선거 국면에 접어들었다. 특히 더불어민주당의 높은 지지율 속에서 치러지는 이번 광주·전남지역 총선은 ‘본선 못지 않는 뜨거운 민주당 경선’을 예고하고 있다. 

    실제, 일부 지역구에서는 민주당 내 예비후보자들이 7~8명에 달하고 있어 후보 간 합종연횡도 점쳐지고 있다. 

    민주당 중앙당에서 호남지역에 대한 전략공천 가능성도 끊임없이 제기되지만 ‘전략 공천에 따른 지역 내 역풍’ 우려도 커지고 있어 “전략공천 규모는 크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문재인 청와대’ 경력 사용 여부도 뜨거운 감자다. 지난 1월 16일 현재 선관위에 등록된 광주전남지역 18개 선거구에 여·야 예비후보는 87명에 달하며 이들 중 상당수는 ‘문재인 청와대’ 관련 직함을 대표 명칭으로 선관위에 등록한 상태다. 이에 지역 내 지지기반이 탄탄한 고위 관료 출신과 전직 구청장들도 기존의 직함을 포기하고 ‘문재인 청와대’ 명칭을 사용하는 등 부작용도 속출하고 있다. 때문에 호남지역에서의 ‘문재인 청와대’ 명칭 사용 여부가 이번 민주당 경선의 주요 변수라 할 수 있겠다. 

    현재 광주·전남의 국회의원 의석 18석 중 민주당은 재·보궐선거 승리와 입당 등을 통해 4석을 차지하고 있으며 대안신당은 5석, 바른미래당 4석, 무소속 4석, 민주평화당 1석씩을 확보하고 있다. 



    이번 광주지역 총선은 민주당 후보들과 야당 현역 국회의원 간 대결이 관전 포인트로 꼽히고 있다. 또 대다수 지역 현역들이 다선 의원이기 때문에 ‘다선 의원 vs 신진 정치세력 간 세대 교체 대결’구도로 진행되고 있다. 전남지역도 야당 현역의원들이 쌓아놓은 아성을 여당인 민주당 후보가 무너뜨릴 수 있을지가 관전 포인트다.

    광주동남갑
    민주당 경선 과열 양상

    광주 동남갑은 제3지대 신당 창당을 추진하는 대안신당 장병완 의원이 4선 도전에 나서고, 민주당에서는 4명의 후보가 경선을 준비하고 있다. 특히 동남갑은 그동안 단 한 차례도 ‘관료 출신’이 구청장에 당선되지 못한 지역이다. ‘토착 정치 세력’이 많아 출사표를 던졌던 관료들이 잇따라 고배를 마셨던 것. 때문에 ‘토착 정치 세력’이 분산돼 민주당 내 총선 후보들의 힘겨루기도 팽팽하다. 최근 남구의회와 광주시의회 지방의원들이 각기 다른 민주당 총선 예비후보 캠프에 합류하면서 과열·혼탁 양상도 보이고 있다. 

    수성에 나서는 장 의원은 지난 2010년 보궐선거로 국회에 입성한 뒤 남구에서 내리 3선을 기록한 만큼 지역구에서 탄탄한 지지 기반을 확보하고 있다. 장 의원의 최대 강점은 풍부한 중앙정부 경험과 현역 프리미엄이다. 

    장 의원은 33년간 재경부와 기획예산처에서 근무해 자타공인 ‘예산 전문가’다. ‘호남 예산 지킴이’로 불릴 정도로 지역 내 기반이 탄탄해 민주당이 쉽지 않은 한 판 승부를 준비하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재선 남구청장을 지내고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광주시장에 도전했던 최영호 전 구청장이 보폭을 넓히고 있다. 최 전 구청장은 1999년 남구의회 보궐선거에 당선되면서 정치인생에 첫 발을 내디뎠고 광주시의원을 거쳐 남구청장 재선에 성공했다. 남구청사 이전과 관련해 ‘인사혁신처 재취업 통보’를 받았던 이력이 민주당 공천 심사 과정에 어떻게 작용할지 여부가 변수다. 

    일찌감치 남구에 둥지를 틀고 선거 준비에 나선 윤영덕 전 문재인 정부 청와대 민정수석실 행정관도 인지도 높이기에 총력전을 펴고 있다. 윤 전 행정관은 조선대 총학생회장 출신으로 지역 운동권의 폭넓은 도움을 받으며 문재인 정부의 성공을 뒷받침하겠다는 의지를 다지고 있다. 

    이정희 전 문재인대통령후보 광주상임선거대책위원장도 최근 동남갑 출마를 선언하고 본격적인 총선 행보에 나서고 있다. 이 전 감사는 사시 합격 후 25년간 변호사로 활동했으며, ‘포럼광주’ 상임대표 등을 맡았다. 

    서정성 문재인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 국민소통 특별위원은 안과의사 출신이며 제6대 광주시의원을 지냈다. 국민통합위원회 부위원장과 대한의사협회 남북의료협력위원 등을 역임했다.

    광주서구을
    대안신당 천정배 7선 저지 위해 정치신인들 대거 도전

    대안신당 천정배 의원이 7선 도전에 나선다. 2015년 4·29 광주 서구을 보선에서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됐고, 이듬해 20대 총선에서는 국민의당 후보로 54.52%의 득표율을 기록하며 ‘6선’에 성공했다. 천 의원은 주말마다 지역구에 내려와 민원 현장과 행사장 등을 누비며 민심 잡기에 주력하고 있다. 

    민주당에서는 양향자 전 최고위원, 이남재 전 이낙연 전남도지사 정무특별 보좌관, 최회용 민주당 광주광역시당 동북아평화협력특별위원회 위원장, 고삼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위원이 출마를 준비 중이다. 

    양 전 최고위원은 광주여자상업고등학교 재학 중 삼성전자에 입사해 상무까지 승진했고, 지난 20대 총선 때 당시 문재인 민주당 대표가 영입하면서 관심을 끌었다. 2016년 민주당 전국여성위원장 겸 최고위원으로 선출됐고 2018년에는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원장으로 임명됐다. 

    이남재 전 보좌관도 폭넓은 행보를 보이며 민주당 경선 다크호스로 떠오르고 있다. 지역에서 평론가로 활동해 온 이 전 보좌관은 이낙연 전 국무총리의 전남지사 시절 초대 정무특별보좌관을 지냈고 참여자치21 정책위원장, 전남대 5·18연구소 연구위원 등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최회용 위원장은 민주당 광주시당 정책위원을 거쳐 아시아나항공 지키기 광주시민대책위원회 대변인, 한길세무회계사무소 대표 등을 맡고 있다. 

    고삼석 전 상임위원은 국회의원 비서관과 보좌관을 거쳐 노무현 정부 대통령 비서실 혁신담당관, 국회정책연구위원을 역임하는 등 다양한 정치 및 행정 경험이 장점이다.

    목포
    ‘정치 9단’ 박지원 독주하나?

    김대중 전 대통령의 정치 기반인 목포는 그동안 선거에서 섬 지역을 중심으로 강한 지역성을 나타내곤 했다. 인근의 신안과 해남, 진도 출신들이 대거 거주하고 있어 출신지별 지지 후보가 분명히 구분돼 늘 이변이 속출하는 선거 결과를 내놨다. 

    진도 출신인 박 의원은 오랜 의정활동을 통해 지지기반이 그 누구보다 탄탄하다. 최근 TV와 유튜브 출연을 통해 젊은층에게도 인지도가 높다는 점도 강점이다. 매주 금요일에는 지역구인 목포를 찾고, 다시 월요일에 서울 여의도로 돌아오는 ‘금귀월래’를 실천하면서 오랜 시간 지역구를 다졌기 때문에 민주당으로서는 쉽지 않은 대결이 예상된다. 

    대안신당이 제3세력 결집을 통해 신당 창당 작업에 들어갔다는 점도 관심사다. 이번 총선에 신당이 호남 지역에서 선택받을 수 있을지를 가늠하는 선거구가 목포로 손꼽히고 있는 것. 

    박 의원의 5선 도전에 맞설 민주당 후보로는 우기종 전 전남도 정무부지사와 김원이 전 서울시 정무부시장, 배종호 세한대 교양학부 교수, 조요한 이해찬 민주당대표 비서실 부실장, 김한창 전 국민권익위원회 상근 전문위원 등이 거론된다. 

    신안 출신인 우기종 전 부지사는 2014년부터 4년 가까이 전남도 정무부지사를 역임했고, 김원이 전 부시장은 최근 예비후보를 등록하고 선거사무소를 갖추는 등 본격적인 당내 경선과 본선을 준비하고 있다. 

    지난해 민주당에 복당한 배종호 교수는 KBS기자협회장과 KBS 뉴욕특파원을 지낸 언론인 출신이며, 3선의 목포시의회 의원을 지낸 조요한 부실장은 2018년 목포시장 후보 경선 때 김종식 현 시장과 최기동 후보에 이어 20.93%로 3위를 차지하기도 했다. 

    정의당에서는 윤소하 원내대표가 출사표를 던졌다. 목포에서 30여 년간 시민운동가로 활동한 윤 원내대표는 18대와 19대 총선에서 박 의원과 대결하기도 했다.

    고흥·보성·장흥·강진
    민주당 열세 극복 관심

    고흥·보성·장흥·강진 선거구는 4·15 총선에서 대표적인 더불어민주당 열세 지역으로 손꼽힌다. 그동안 선거에서 광주지역은 ‘바람’에 의한 특정 정당의 ‘몰표 현상’이 나타났지만 전남지역은 전통적인 지지세에 의한 후보와 정당 선택이 이뤄졌다.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광주지역은 문재인 대통령의 높은 인기 속에서 민주당이 압승을 거뒀지만 전남에서는 지역에 따라 무소속과 민주평화당이 의외의 선전을 거두기도 했다. 

    오는 4·15 총선을 앞두고 전남 일부지역에서 무소속, 대안신당 등의 야당 진영의 지지세가 상당하고, 이 중 고흥·보성·장흥·강진 선거구는 가장 치열한 여·야 대결이 예상되는 곳이다. 

    민주평화당 황주홍 의원과 재탈환을 노리는 김승남 전 의원이 재격돌을 예고하고 있다. 현재 민주당 예비후보로는 김승남 전 의원과 김수정 민주당 정책위원회 부의장, 한명진 전 기획재정부 정책기획관 등 3명이 등록했고, 황 의원은 현재 예비후보 등록을 하지 않았다. 

    강진 출신의 황 의원은 지난 2004년 재보궐선거를 통해 강진군수에 당선된 뒤 내리 3선에 성공했고, 2012년 민주통합당 소속으로 영암·강진·장흥에서 당선돼 국회에 입성했다. 지역구 관리도 소홀히 하지 않아 지역 지지기반도 탄탄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3선 고흥군수를 지낸 박병종 전 군수도 예비후보 등록은 하지 않았지만 총선 출마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민선 5~6기 강진군수를 역임한 강진원 전 군수도 민주당 후보군으로 분류되고 있다. 이와 함께 노무현대통령 청와대행정관을 역임한 한명진 전 기재부 정책기획관도 예비후보 등록을 마치고 당내 경선에 뛰어들 준비를 하고 있다.

    〈전북〉 
    文대통령에 대한 신뢰 견고, 야권 통합 시너지가 변수

    강영희 새전북신문 기자 kang@sjbnews.com

    전라북도의 4·15 국회의원 총선거 열기는 여느 지역과 견줘도 좋을 만큼 뜨겁다. 설욕을 씻겠다는 여야 후보들의 쟁쟁한 기싸움 뿐 아니라 더불어민주당의 공천 열기까지 더해져 ‘용광로 혈투’가 도내 전역, 10개 지역에서 펼쳐지고 있다. 그 중에서도 정운천 현 새로운보수당 의원이 재선을 노리는 전주시을과 4년 전부터 리턴매치를 예고, 정동영 현 의원과 김성주 전 국민연금공단이사장이 출전한 전주시병, 전주고 동창 유성엽 3선 의원과 윤준병 전 서울시 행정부시장이 다투는 정읍고창, 군산 제일고 동문 3명이 팽팽히 맞서고 있는 군산, 이강래 전 도로공사사장의 공천 여부가 관심인 남원임실순창 등 5곳은 전북 선거의 화약고로 주목받고 있다.

    전주시을

    전주시을은 호남에서 유일하게 보수·진보 진영이 경쟁하는 지역구로 분류되고 있다. 새로운보수당 정운천(66) 국회의원과 민주당 이덕춘(45) 변호사, 이상직(57)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전 이사장, 최형재(57) 노무현재단전북지역위 고문, 자유한국당 조계철(57) 전 도의원, 정의당 성치두(44) 예비후보 등 6명에 이를 정도로 후보군이 두텁다. 민주평화당에서 활동 중인 박주현 비례대표 의원은 최근 지역구 출마의 뜻을 접은 것으로 확인됐다. 출마 보다는 전북 발전을 위한 비전 제시에 주력하겠다는 각오다. 전북 예산통을 역설한 정운천 의원의 재선 여부를 주목하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 소속 후보군 3명이 한장 뿐인 공천장을 얻기 위해 서로를 견제하며 경쟁 중이다. 이상직 전 이사장이 13일 예비후보로 등록, 조기 등판해 경선 열기를 고조시키고 있다.

    전주시병

    민주평화당 정동영(67) 대표와 김성주(56) 전 국민연금공단이사장이 경쟁하는 전주시 병 지역은 전국이 주목하는 선거구다. 의정 경험이 풍부하고 정치적 연륜을 갖춘 인물간의 대결로 공교롭게도 이들은 전주고, 서울대 국사학과 선후배 사이다. 정 대표는 지역과 소통에 매진하며 현안 해결사라는 긍정 평가를 이끄는 등 후배의 강점인 생활정치 영역을 파고들고 있다. 김성주 전 이사장은 제8대, 제9대 전북도의원, 제19대 국회의원을 지낸 인물로 전라북도 정치권의 차세대 주자이자 새로운 리더로 평가 받고 있다.

    군산시

    군산은 바른미래당 김관영(50) 의원에 맞서는 민주당 신영대(51) 전 청와대 행정관, 김의겸(56) 전 청와대 대변인의 공천 경쟁이 관심사다. 공교롭게도 이들은 군산 제일고 동문으로 이들의 경쟁을 바라보는 지방정가 고민은 깊다.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를 지낸 김 의원은 선거제도 개혁 및 사법 개혁을 위해 패스트트랙을 주도하고 법안 통과를 이끈 강단있는 정치인으로 전국의 주목을 받았다. 민주당에선 지역위원장 자리를 먼저 차지한 신영대 전 청와대 행정관이 민심 선점에 나선 가운데 민주당에 복당, 경선을 준비 중인 김의겸 전 대변인도 보폭을 넓히고 있다.

    정읍시

    정읍에선 대안신당 소속의 유성엽(59) 의원의 4선 도전 속에 윤준병(59) 전 서울시 행정 부시장과 본선 경쟁이 유력해 보인다. 이들은 전주고등학교 동창으로 서울대를 졸업한 행정고시 출신으로 이력이 겹친다. 

    야권통합의 선봉장이 되겠다며 신당 제 3세력 통합추진위원장을 맡은 유 의원에 대한 평가가 총선 결과로 직접 투영될 가능성이 높은 가운데 윤 전 부시장은 집권 여당 소속으로서 협치와 영향력을 강조하고 있다. 이밖에 고종윤(41)변호사, 권희철(55) 당 미세먼지특위 부위원장이 민주당 후보군으로 거론된다.

    남원임실순창

    무소속 이용호 의원의 지역구인 남원임실순창은 선거 때마다 이변을 연출하는 지역으로 정당 대 현역 의원과 대결구도가 짜여진지 오래다. 민주당 소속 예비후보로 박희승(57) 지역위원장, 이강래(67) 전 한국도로공사 사장이 등록, 공천경쟁을 벌이고 있다. 정의당은 정상모(56) 남원임실순창지역위원장이 출사표를 내밀었다. 

    선거구 축소 위기와 공공기관장 등판 등 그동안 거론된 변수가 이미 대입되면서 전북 선거판은 마지막으로 중도 세력 통합 여부를 주목하고 있다. 선거가 코앞으로 다가온 상황에서 요충지인 호남에 전력을 집중하는 민주당과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무한 신뢰 장벽을 넘지 못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지만 야권의 통합 움직임에도 속도가 더해져 시너지 효과를 낼 것이란 전망도 비등하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