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02

2021.08.13

‘미각 충족’ 다이어트 식단, ‘부추 페스토’

[All about Food]

  • 글 · 요리 남희철 푸드스타일리스트

    입력2021-08-20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최준렬 작가]

    [최준렬 작가]

    닭가슴살은 다이어터들이 가장 많이 찾는 식재료다. 저칼로리-고단백 식품에 1인분씩 포장돼 있어 간편하게 먹기 좋다. 나도 처음 체중 조절을 시작했을 때 많이 먹었다. 그런데 심심한 맛 때문일까. 자꾸 김치찌개, 파스타, 샌드위치 같은 일반식에 눈이 갔다. 아무리 영양학적으로 균형 잡힌 식단이라도 단조로운 음식만 매일 먹긴 어렵다. 미각을 충족하고 싶다는 마음은 다이어트를 할 때 더 강해진다.

    그래서인지 요즘은 닭가슴살도 카레맛, 청양고추맛, 갈비맛 등 다양하게 나온다. 곤약젤리, 닭가슴살칩 같은 다이어트 간식이나 제로 칼로리 음료도 있다. 가끔 이런 제품을 사긴 하지만, 지속가능한 다이어트를 위해선 먹는 것에 대한 책임감이 필요하다는 생각을 한다.

    오늘은 다이어트 식단에 건강한 즐거움을 더해줄 ‘부추 페스토’를 만들어보려 한다. 부추는 예로부터 우리 식탁에 자주 올라오는 식재료로, 풋풋하고 싱그러운 향과 산뜻한 맛이 일품이다. 부추로 페스토(pesto: 소스)를 만들면 샐러드와 파스타 등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무엇을 먹을지 생각하고, 장을 보고, 직접 요리하는 건 나 자신을 아끼는 일의 시작이다. 매번 똑같은 다이어트 식단에 지쳐 있다면 오늘 소개할 부추 페스토를 활용한 요리에 주목해보자. 건강과 맛, 재미 3가지 요소가 골고루 충족될 것이다.

    활용도 만점 ‘부추 페스토’ 만들기

    재료 부추 150g, 아몬드 15개, 마늘 3쪽, 올리브오일 150㎖, 꿀 1큰술, 소금 1작은술, 파마산치즈 30g



    만드는 법
    1 부추는 세척해 물기를 제거한다.
    2 아몬드는 볶고, 마늘은 편으로 썰어 준비한다.
    3 모든 재료를 믹서에 넣어 곱게 간다.
    4 부추 페스토를 열탕 소독한 유리병에 담는다.

    싱그러움과 건강 담은 부추 페스토 요리 2가지

    1 부라타 부추 페스토 샐러드

    재료 루콜라, 부라타치즈, 방울토마토, 부추 페스토

    만들기와 연출 
    원형 그릇에 루콜라를 올리고 중앙에 부라타치즈를 얹는다. 반으로 자른 방울토마토를 주변에 배치한다. 부라타치즈에 부추 페스토를 적당량 뿌려 마무리한다.


    2 닭가슴살 두부면 부추 페스토 파스타

    재료 구운 닭가슴살 적당량, 두부면 180g(2인분), 올리브오일 적당량, 마늘 5~6쪽, 양파 반 개, 육수 50㎖, 방울토마토 8개, 그라나 파다노 치즈 2큰술, 부추 페스토, 소금 1작은술, 새싹부추 약간

    만들기와 연출
    1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을 볶아 향을 낸다.
    2 마늘 향이 올라오면 편 마늘과 양파와 소금을 넣고 볶는다.
    3 육수, 구운 닭가슴살, 두부면을 팬에 넣은 뒤 면이 풀리도록 휘휘 젓는다.
    4 면이 육수를 모두 흡수했을 때 방울토마토, 그라나 파다노 치즈를 넣고 뒤적인다.
    5 마지막으로 적당량의 부추 페스토를 넣고 섞은 후 불을 끈다.
    6 원형 그릇에 두부면을 일자로 길게 말아 올리고, 옆에 닭가슴살과 방울토마토를 얹는다. 토핑으로 새싹부추를 올려 마무리한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