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78

2009.03.24

이런 식당 절대 가지 마라!

  • 입력2009-03-20 16:2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이런 식당 절대 가지 마라!
    현명한 선택으로 좀더 맛있게 먹을 수 있는 방법을 추천해본다.

    1 설렁탕, 곰탕이 메뉴에 있지만 수육이 없는 곳은 조심! 국물을 내려면 고기를 삶아야 하고 수육이 나오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없다면 그 국물은 프림이나 유제품으로 만든 것.

    2 순댓국은 있는데 머리고기 메뉴가 없으면 역시 조심!

    3 물냉면 전문인데 수육(혹은 제육)이 없으면 공장제품 육수(닭대가리 삶은 물)를 배달받아다 쓴다.

    4 신규 업소인데 ‘묵은 김치’ 요리가 있으면 조심!



    5 생태탕인데 내장이 없는 곳 조심!

    6 전복죽이라면서 흰색이면 조심! 전복은 내장이 주인공인데 색이 나지 않으면 전복 아닌 다른 것이 들었을 확률이 높다.

    7 터미널, 역 앞 등에 뜨내기 상대로 영업하는 메뉴 많은 식당에서 “뭘 잘해요?”라고 물으면, 주인일 경우 마진이 가장 많거나 재료가 오래된 것을 추천하고, 종업원이면 만들기 쉽고 설거지 적은 것으로 권한다.

    8 반찬 재활용이 의심되는 업소에서 김치찌개나 전골류는 조심!

    9 여종업원 부를 때는 할머니에겐 아주머니, 아주머니에겐 아가씨라고 부르자. 삶의 지혜다. 그러나 아가씨에게 “얘, 꼬마”라고 해서는 안 된다. 학생이 무난하다.

    10 오전에 볶음밥 종류 주문은 조심! 전날 팔다 남은 밥일 확률이 높다.

    11 저녁 8시 지나서 볶음밥 주문하면 식은 밥이 다 소비돼 따뜻한 밥을 쓰기에 맛이 떨어진다.

    12 업소 휴일 전날 횟감이나 신선해물 요리 주문 조심! 일주일 중 가장 선도가 낮은 재료일 가능성이 높다.

    13 명절연휴 기간이나 직후, 태풍철에 활어 주문 조심! 배가 뜨지 않기에 수조에서 오래 묵은 생선이 대부분.

    14 동네가 단수, 단전일 때 중국집 주문 조심! 조리 상태가 좋을 리 없다.

    식사를 칼로리와 영양소의 섭취행위로만 여기면 밥이 아니라 사료다. 식사를 다양한 즐거움을 누리는 높은 수준의 문화행위라고 생각하자.

    kr.blog.yahoo.com/igundown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