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835

2012.04.30

레임덕은 없다

8회 세대결연

  • 입력2012-04-30 10:5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레임덕은 없다
    집무실로 들어선 행정안전부 장관 원세훈과 문화부 장관 유인촌의 얼굴은 굳어져 있다. 그도 그럴 것이 6월 이후 이명박 대통령의 행적이 그야말로 경천동지(驚天動地)하는 나날이었기 때문이다. 둘이 말은 안 했지만 청와대로 오라는 연락을 받았을 때 별 걱정을 다 했다. 원세훈은 이번 종교세 투표에 대비한 자료를 한 보따리 챙겼고, 유인촌은 우황청심환을 두 개나 먹고 왔다. 집무실에는 이명박과 정무·민정·교육과학 수석 등이 배석하고 있었는데 모두 찜찜한 표정이다. 그것을 본 둘의 심장박동이 빨라지기 시작했다. 원세훈과 유인촌이 장방형 원탁에 앉았을 때 이명박이 말했다.

    “우선 둘이 해당되는 것 같아서. 나중에는 전 국무위원이 나서야겠지만.”

    둘은 숨을 죽였고 이명박의 말이 이어졌다.

    “한마디로 표현하면 세대결연이야. 세대결연, 무슨 말인지 알지?”

    갑자기 무슨 새똥 빠진 소리인가 속으로는 그러면서 둘이 동시에 대답했다.



    “예.”

    했지만 자매결연은 자주 들었어도 세대결연은 처음이다. 그때 이명박이 말했다.

    “장년층과 젊은 층의 결연을 말하는 거야. 50, 60대는 너무 바쁘게 살아오다 보니까 젊은 층하고 소통이 안 되었어. 그렇지, 소통.”

    제 말이 마음에 드는지 이명박이 소통이란 말을 강조하면서 머리를 끄덕이기까지 했다. 원세훈과 유인촌은 아직 새똥 빠진 소리라는 인식이 가시지 않았다. 그러나 그것은 속마음이고 겉으로는 열심히 듣는 척한다.

    “그래서 말인데, 두 부에서 주관을 해가지고 전국 50대 이상의 공무원은 말할 것도 없고 직장인, 택시 운전사도 좋아. 식당 주인도 좋고. 그들하고 10대에서 20대까지의 젊은이들과 일대일로 결연을 해주는 거야, 결연.”

    이제 둘의 눈썹이 좁혀졌다. 유인촌은 속이 더부룩해서 우황청심환을 괜히 먹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이명박의 말이 이어졌다.

    “50, 60대는 산업세대야. 대한민국의 기적을 만든 세대지. 10, 20대는 그것을 지키고 계승할 세대인데 지금 단절되어 있어. 이것은 교육의 영향이 커.”

    이명박의 얼굴이 조금 상기되었다.

    “50, 60대는 바쁘다 보니 제 자식들하고도 대화할 시간이 별로 없었지. 그래서 젊은이들이 유혹에 빠지기 쉬웠던 거야, 그래서.”

    이명박이 숨을 고르고는 교과수석 이주호를 보았다.

    “거기서 설명해.”

    “예, 대통령님.”

    이제는 이주호가 나섰다.

    “전국의 세대결연 희망자를 모집하고 정부 차원에서 취업 등 각종 혜택을 주는 것입니다. 청장년 세대결연을 정부에서 주선하고 선생님과 제자 관계, 또는 대부(代父) 관계가 되어도 상관없습니다. 이것을 시발로 각종 사회사업 단체, 조직이 자발적으로 만들어질 것입니다.”

    이번에는 민정수석 이종찬이 나섰다.

    “전혀 정치색이 없는 민간 결연, 민간단체이고, 이것으로 대통령님 말씀대로 세대간 소통에 큰 구실을 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자 이명박이 결론짓듯 말한다.

    “목적은 산업세대와의 이해와 소통, 그리고 젊은 세대의 국가관 확립이지.”

    그러고는 덧붙였다.

    “부수적으로 젊은 세대의 취업문제 해결, 대부 보증이 있다면 기업체에서 가산점을 준다든지 하는 혜택도 고려할 테니까.”

    원세훈과 유인촌이 이제 서로의 얼굴을 보았다. 이건 또 얼마나 기발한 발상인가.

    # 이 뉴스는 다음 날 오전에 전국으로 퍼졌다. 뉴스 특보로 보도되었고 시간마다 살이 붙었는데 정부에서 정보를 흘린 느낌이 들었다. 처음에는 뼈대를, 그리고 시간마다 조금씩 늘려가는 수단을 보면 그렇다.

    “이건 또 무슨.”

    민주당 의원 박주선이 이용섭에게 말했다. 그들은 지금 의원회관의 박주선 의원실에 앉아 TV를 보는 중이다.

    “세대결연이라니. 도대체 뭘 하겠다는 수작이야? 이렇게 해서 정부 측 재야 특공대를 구성하겠다는 건가?”

    “그렇게 되겠구만요.”

    이맛살을 찌푸린 이용섭이 말을 잇는다.

    “노인은 뒤에 서고 젊은 놈은 앞세워서 데모를 하겠구만.”

    “이거 법으로 막아야 해. 당장 유인촌이, 원세훈이를 고소해야지.”

    “글쎄, 그것이 법에 저촉될까?”

    머리를 기울였던 이용섭이 곧 길게 숨을 뱉는다.

    “모양이 그럴듯하잖요? 소통과 화합이라. 이름도 잘도 지었네.”

    “이대로 두면 안 돼.”

    했다가 박주선도 입맛을 다시고는 의자에 등을 붙였다.

    “이명박이 머리가 좋은 건가? 아니면 이런 아이디어를 내는 놈이 어디 있는 거여?”

    이용섭은 대답하지 않았고 TV에서 아나운서의 목소리가 방을 울렸다.

    “이 세대결연은 소통과 화합의 시대를 여는 것이라고 합니다. 정부는 곧 이 계획을 구체화하여 발표한다고 했습니다.”

    “50대 이상이면 대부분 보수거든.”

    인테리어업자 오종택이 삼겹살을 씹으면서 말을 잇는다.

    “더구나 쫌 먹고살 만헌 놈이면 세우리당 지지자다. 이건 세우리당을 확장허겄다는 꼼수다.”

    그건 방송에 나온 민주당 인사가 한 말이었으므로 서상국은 머리만 끄덕였다. 오늘은 출판사 사장 서상국이 술을 산다. 역시 홍대 근처의 삼겹살집이다. 그때 오종택이 결심한 듯 말했다.

    “그려서 나도 결연을 신청허기로 혔다. 대학생놈 하나 받어서 열심히 민주당 놈으루다가 맹글어야지.”

    쓴웃음을 지은 서상국이 한 모금에 소주를 삼켰다.

    “이 자식이 이명배기 수단에 넘어갔고만.”

    “얀마, 내가 그 수단을 뒤집는 거여.”

    눈을 치켜뜬 오종택이 말하자 서상국은 머리를 저었다.

    “어쨌던 세대 소통은 되었응께 이명배기 목적이 달성된 것이여.”

    “얀마, 내가 맡은 놈을 민주당 투사로 맹근다니께.”

    “그려도 마찬가지여.”

    이제는 정색한 서상국이 오종택을 보았다.

    “요즘 아들이 니 설득에 넘어갈 리도 없지만 세대 간 소통이 광범위허게 퍼지먼 정부와 정권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지는겨. 그렇지, 아들 국가관도 확고혀지고.”

    말을 그친 서상국이 길게 숨을 뱉는다.

    “이명배기가 이번에 종교세 국민투표까지 성공허면 진짜루 장기 집권헐 수도 있겄다.”

    이제 오종택도 말을 잇지 않는다.

    예상했던 대로 종교계의 조직적이며 광범위한 반발이 시작되었다. 종교탄압은 어떤 정권도 성사시킬 수 없는 시대이기도 하다. 이명박 이전 정권에서는 상상도 못한 일이었다. 이제 성당에서, 교회에서, 사찰 법회에서 신부와 목사, 고승의 강론은 이명박 정권 타도로 통일되었다. 그러나 현 정권도 만만치 않다.

    첫째로 군(軍)의 발언이 시작된 것이 국민을 놀라게 했다. 군은 국방부 대변인을 통해 앞으로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어떤 세력도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고 수시로 경고했다. 그리고 이번에 복귀한 73세의 기무사령관 정호동 중장은 간첩단 체포 작전을 공공연하게 시작했다. 공안정국이라고 민주당이 펄펄 뛰었지만 정호동은 인터뷰에서 이렇게 대답했다.

    “그렇습니다. 간첩들한테는 공안정국입니다.”

    하나회 출신인 이 노장군이 그러고 나서 덧붙였다.

    “그러나 99%의 보통 대한민국 국민에게는 전혀 관계가 없는 일입니다.”

    그렇다고 종교계 전체가 다 종교세에 반대하는 것도 아니었다. 종교 지도자의 절반 정도는 침묵했으며 신도의 절반도 종교세에 찬성했다. 그리고 그 수가 늘어나는 중이다. 날마다 TV에서, 라디오나 모임에서 공개적으로 종교세 찬반 토론이 이어졌는데 여론도 찬성률이 과반을 넘어섰다. 유보율이 20퍼센트, 반대가 30퍼센트다.

    노무현이 상경했을 때는 9월 중순이다. 지난번 고문 모임이 끝나고 봉하마을로 내려갔다가 일주일 만에 온 것이다. 물론 이번에도 이명박이 초대했기 때문인데 초대 이유는 술 한잔 마시자는 거였다. 그렇지만 노무현은 권 여사한테 이명박이 국정 때문에 보잔다고 거짓말을 했다. 노무현은 이명박이 보내준 대통령 전용 헬기편으로 도착했는데 경호실 요원들의 안내를 받고 바로 이명박이 기다리는 이곳에 도착했다. 이곳이란 삼청동의 한정식집 ‘이화’다.

    “아이고, 어서 오십쇼.”

    이미 방에서 기다리던 이명박이 자리에서 일어서며 노무현을 맞았는데 일행 하나가 더 있었다. 바로 정몽준이다.

    “안녕하셨습니까?”

    정몽준이 정중하게 인사를 하자 노무현은 활짝 웃었다.

    “반갑습니다.”

    이명박한테서 함께 온다는 이야기를 들은 터라 노무현은 놀라지 않았다. 이명박이 상석을 권했지만 노무현은 나이순으로 하자면서 양보했다. 이곳은 요정이다. 상에는 이미 산해진미가 가득 놓여 있었지만 아가씨가 없다.

    “아니, 아가씨 안 데려옵니까?”

    정색한 노무현이 묻자 정몽준이 풀썩 웃더니 벨을 눌렀다.

    “준비시켰습니다.”

    정몽준은 지난 대선 전날 연합을 파기한 것이 노무현의 당선에 오히려 일조한 인연이 있다. 거기에다 이명박과는 현대 오너가(家)와 전문경영인 관계로 얽혀 있다. 그래서 양쪽에 편한 상대로 이명박이 부른 모양이다. 그리고 이곳은 정몽준의 단골집이다. 곧 방문이 열리더니 마담의 안내로 아가씨 셋이 들어섰다. 모두 숨이 잠깐 멈춰질 만큼 미인이다. 아가씨들에게 제일 먼저 반응한 것도 노무현이다.

    “야아, 내 봉하마을 안 가고 여기서 그냥 살란다.”

    마담은 얼어 있는 아가씨들을 각각 세 남자 옆에 앉히고는 소리 없이 절을 하고 물러갔다. 이명박도 웃음 띤 얼굴로 제 파트너를 본다.

    “넌 이름이 뭐냐?”

    “예, 오미연입니다.”

    “너 내가 좀 만지고 그랬다고 내일 시민단체로 달려가 고발하고 그러는 거 아니지?”

    “아뇨.”

    얼굴이 빨개진 아가씨가 머리까지 젓자 노무현이 소리 내어 웃었다. 노무현은 이미 아가씨 손을 쥐고 있다.

    “아따, 요즘 통 크게 나오시더만 그쯤 일로 겁내십니까?”

    “아니, 안사람 잔소리가 겁나서요.”

    “전과가 있으신가?”

    그러자 웃기만 하던 정몽준이 말했다.

    “오늘 제 집에서 주무시지요. 모시려고 집 비워 놓았습니다.”

    “그럼 얘 데리고 갈까?”

    노무현이 파트너 손을 당기며 말하자 정몽준은 정색하고 대답한다.

    “그러시지요.”

    그러자 노무현이 파트너에게 묻는다.

    “너, 나 따라 나갈래?”

    “네.”

    아가씨가 조금도 망설이지 않고 대답했다. 이명박이 소리 내어 웃었다.

    “아하하, 그놈 귀엽다. 너 잘 모시면 내가 상 주마.”

    그러고는 이명박이 머리를 돌려 노무현에게 술잔을 들어 보였다.

    “자, 한잔 드시죠.”

    “건배하십시다.”

    노무현이 술잔을 들고 말했다. 셋은 건배를 외치고 한 모금씩 소주를 삼켰다. 술은 소주다. 술잔을 내려놓은 이명박이 노무현에게 말했다.

    “지난번 북한 가셨을 때 김정일 씨하고 대화가 좀 되셨나요?”

    바로 이것이다. 아가씨하고 오입시켜주려고 봉하마을에서 불렀겠는가. 예상하고 있었던 듯 노무현도 바로 고쳐 앉더니 대답했다.

    “글쎄, 그 양반. 자기주장만 늘어놓는 바람에 서로 일방적인 이야기만 했는데 성격은 듣던 대로 화끈하더군요.”

    “내가 공안정국을 만든다고 아주 북에서 날 죽일 듯이 욕하던데.”

    말을 그친 이명박이 지그시 노무현을 보았다.

    “노 전임께서 평양에 가시면 대통령급 대우를 받게 되시겠지요. 안 그렇습니까?”

    “아니, 무슨 말씀이신지.”

    이제는 노무현도 정색하고 시선을 받는다. 이명박이 말을 이었다.

    “앞으로 제 대신 북한을 방문해주셨으면 해서요. 노 전임만큼 비중 있는 적임자가 대한민국에 있겠습니까?”

    “아이고, 내가 접대 한 번 받고 코 꿰인 것 아녀?”

    했지만 노무현은 싫은 기색이 아니다. 금방 웃으면서 아가씨의 손을 다시 잡는 것을 봐도 그렇다.

    “내가 요즘 감정 기복이 좀 심해.”

    다음 날 아침, 숙소로 찾아온 민주당 의원 이광재에게 노무현이 말했다. 물론 숙소는 이태원에 있는 정몽준의 자택이다. 빈집이어서 노무현은 봉하마을에서부터 동행해온 비서관 김경수, 경호경찰 둘과 함께 투숙했다. 어젯밤 호언했던 것처럼 아가씨는 데려오지 않았다. 잠자코 시선만 주는 이광재에게 노무현이 말을 잇는다.

    “우울증 같은 거야. 갑자기 바쁜 일상에서 풀려나니까 심신이 가라앉고 감정적이 돼. 그것을 아는지 이명박 씨가 날 자주 불러주는데.”

    말을 그친 노무현이 커피 잔을 쥐었다. 이광재는 여전히 말이 없다. 퇴임 후 스스로 폐족이라고 부를 만큼 위축되었던 노무현과 측근들이다. 한동안 침묵이 흐른 뒤 이광재가 입을 열었다.

    “민주당 내에서는 대통령님과 이 대통령의 관계를 야합으로 매도하는 사람도 있지만 저는 잘하신다고 생각합니다.”

    노무현의 시선을 받은 채 이광재가 말을 잇는다.

    “그리고 국민 여론도 호의적입니다. 기운 내십시오, 대통령님.”

    이광재는 지금도 노무현을 대통령으로 부른다. 그때 노무현이 말했다.

    “뭐, 시간 지나면 다 함께 흘러가겠지. 시간만큼 좋은 약이 없거든.”

    측근 비리에 대한 검찰 수사가 시작되고 있었지만 노무현도 이광재도 말을 꺼내지 않았다. 방금 말한 것이 그것을 빗댄 것 같다.

    세대결연은 문화부가 주관하며 행정안전부가 지원을 맡았다. 신청자는 주민센터, 구청, 시청, 은행이나 모든 관공서에 비치된 신청서에 인적사항을 적어 내면 접수가 됐다. 단체 접수도 받았는데 해병대 전우회나 은퇴한 공무원, 기업 퇴직자 단체에서 수십만 명이 신청을 했고 젊은 층에서는 대학생 신청이 가장 많았다. 서두르는 것 같았지만 전(全) 행정부를 동원해 보완하면서 추진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정부에서는 각 지방자치단체에 세대결연 행사장을 만들어 교육, 홍보하도록 했는데 지원 내용을 끊임없이 내놓았다. 서울 강남구가 ‘해외여행 보조금 지급’이라는 세대결연 지원 내용을 내놓았다가 서울시장한테 혼나고 나서 하루 만에 철회하는 해프닝도 일어났다. 그러나 젊은 층이 가장 관심을 갖는 세대결연 지원책은 취업이다. 정부에서 발표한 것처럼 대부 보증이 있으면 취업시험에 가산점을 받게 되었지만, 그것도 경쟁률이 심해지면 유명무실해질 것이었다. 당연히 대기업 임원 출신이나 현직 고위층 대부를 선호하는 젊은 층 신청자가 늘어났다. 모 대기업 간부 출신은 대자(代子) 여섯 명을 거느리는 일까지 생겼다.

    레임덕은 없다
    “어, 내 대자다.”

    하고 오종택이 소개를 하자 자리에서 일어선 아가씨가 공손하게 서상국을 향해 인사를 했다.

    “음, 반가워.”

    머리를 끄덕여 보인 서상국이 앞쪽에 앉는다. 홍대 근처지만 오늘은 갈빗집으로 바꿨다. 일착으로 대부 신청을 한 인테리어업자 오종택이 오늘 서상국에게 대자를 선보이는 날이기 때문이다.

    “이놈은 진덕여대 4학년이야. 고향이 남원이고, 서울에서 자취한단다.”

    조금 들뜬 목소리로 말한 오종택이 서상국의 잔에 소주를 따라주었다. 오종택은 같은 전라북도 대자를 고른 것 같다. 이애주라는 이름의 아가씨는 동그란 얼굴에 밝은 인상으로 몸매도 날씬했다. 오종택이 말을 잇는다.

    “애주가 출판사에 취업허고 싶다는디, 일단은 니 출판사에서 근무허게 하고 몇 달 댕기다 큰 출판사루다가 옮겨가도록 허자.”

    이제는 눈만 껌벅이는 서상국을 향해 오종택이 헛기침을 했다.

    “그려서 월급은 너허고 내가 반절씩 내서 주기로 허면 안 되겄냐? 니 출판사에서 일 배우는 동안에 말여. 너도 손해 볼 것 없잖여?”

    “아뇨, 저는….”

    하고 이애주가 웃으며 시선을 내렸지만 미리 오종택하고 말을 맞춘 것이 분명했다. 서상국이 눈을 치켜뜨고 오종택을 노려보았다.

    “이 새끼가 저 혼자 감당도 못할 일을 저지르고는 누구헌티 뒤집어씌울라고 혀?”

    “나한티 빌린 돈 늦게 줘도 돼.”

    “무슨 과라고 혔지?”

    머리를 돌린 서상국이 묻자 이애주가 가방에서 노란색 봉투를 꺼내 내밀었다.

    “여기 이력서하고 자기소개서 가져왔어요. 담당교수님 추천서하고요.”

    “이런 젠장.”

    엉겁결에 봉투를 받은 서상국이 오종택을 흘겨보고 나서 말했다.

    “내 출판사는 직원이 셋뿐이야. 편집자도 하나고. 그러니까 당분간 편집 일을 도와야 해.”

    “네, 알고 있습니다. 열심히 할게요.”

    이렇게 세대결연이 시작되고 있다.

    이원호

    레임덕은 없다
    1947년 전북 전주에서 태어나 전주고, 전북대를 졸업했다. (주)백양에서 중동과 아프리카 지역 무역 일을 했고, (주)경세무역을 설립해 직접 경영했다. 1992년 ‘황제의 꿈’과 ‘밤의 대통령’이 100만 부 이상 팔리며 최고의 대중문학 작가로 떠올랐다. 간결하고 힘 있는 문체, 스케일이 큰 구성, 속도감 넘치는 전개는 그의 소설에서만 볼 수 있는 매력이다. 기업, 협객, 정치, 역사, 연애 등 다양한 장르를 아우르며 지금까지 50여 편의 소설을 냈으며 1000만 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했다. 주요 작품으로 ‘할증인간’ ‘바람의 칼’ ‘강한 여자’ ‘보스’ ‘무법자’ ‘프로페셔널’ ‘황제의 꿈’ ‘밤의 대통령’ ‘강안남자’ ‘2014’ 등이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