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53

2002.09.26

각종 보험상품 인터넷서 골라골라!

  • 서병남/ 웰시아닷컴(wealthia.com) 머니마스터

    입력2003-06-10 13:5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각종 보험상품 인터넷서 골라골라!
    인터넷시대가 도래하면서 어렵게만 느껴지던 보험상품까지도 인터넷으로 쇼핑하는 시대가 되었다. 보험상품은 자발적으로 가입하기 쉬운 상품이 아니기 때문에 지금까지는 보험설계사나 보험대리점을 통한 수동적인 형태의 가입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근래에는 현대인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맞춤보험을 인터넷을 통하여 보험 소비자가 스스로 비교, 선택하여 가입하는 보험 쇼핑몰이 생겼을 정도로 인식이 많이 변화했다.

    하지만 여전히 대부분의 보험 소비자는 인터넷보험은 싸구려 보험이라고 잘못 인식하고 있다. 이것은 보장금액은 매우 큰(예: 3000만원) 반면에 보장범위는 극히 제한적(예: 버스 등 대중교통기관에 의한 사고 보장)이라는 점 때문이다. 하지만 인터넷보험 쇼핑몰은 보험설계사가 판매하는 건강보험, 암보험, 어린이보험, 상해보험 및 보험료가 비싼 종신보험, 연금보험 등도 취급하는 새로운 형태의 보험 판매 채널이다. 인터넷을 통한 생명보험 판매실적은 2001년에는 2000년 대비 판매 건수는 3.8배, 보험료 수입 면에서는 2.3배 신장했다.(생명보험협회 자료)

    ∥인터넷보험 급신장 이유 세 가지

    인터넷 생명보험 판매가 급신장하고 있는 원인을 살펴보자. 첫째, 24시간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의 구애를 받지 않고 원하는 보험상품을 구매할 수 있는 편의성이다. 둘째, 자신에게 맞는 보험상품을 시뮬레이터를 통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는 능동성이다. 필요하다면 보험전문가의 무료 컨설팅을 받을 수도 있다. 셋째, 여러 보험사의 다양한 보험상품을 직접 비교해 보고 좋은 보험상품을 싸게 구입할 수 있는 경제성이다. 특히, 인터넷 전용상품의 경우에는 판매비용을 절감할 수 있어 보험료도 더욱 저렴하다.

    현재는 동일한 담보 내용에 대하여 보험료가 사업비 등의 요소에 따라 보험사별로 차이가 난다. 따라서 보험 소비자는 동일한 담보 내용에 대하여 여러 보험사의 여러 상품을 비교해 싸고 좋은 상품을 선택해야 한다. 그런데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각 보험사의 여러 상품을 한 곳에서 모두 비교·분석할 수 있어 발품을 크게 줄일 수 있다. 게다가 인터넷 전용상품(예: e-참신한종합보험, e-참신한사이버종신보험 등)은 보험료까지 저렴해 금상첨화다.



    ∥인터넷보험 가입은 이렇게

    그러면 인터넷보험 가입 요령에 대해 알아보자. 여러 보험사의 보험상품을 취급하는 인터넷보험 전문쇼핑몰에서 보험에 가입하는 것이 좋다. 예를 들어 최근 가장 많이 판매되고 있는 종신보험의 경우를 살펴보자. 첫째, 재정설계(Financial Planning)를 통하여 적정한 보장금액(예: 1억원)을 산정하고 둘째, 이미 가입한 보험상품과 보장 내용의 중복 여부를 체크하여 보장이 중복되는 부분은 정리(해지)하고 부족한 보장 부분은 신상품에 가입하여 보충한다(이를 보험 리스트럭처링이라고 한다). 셋째, 각 보험사의 여러 보험상품을 비교·분석하여 싸고 좋은 상품을 골라 청약 절차를 밟아가면 된다. 이 과정에서 어려운 점이 있으면 해당 사이트 보험전문가에게 도움을 청할 수도 있다.

    필자는 앞으로 보험 소비자에게 유익하고 다양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인터넷보험 쇼핑몰이 급신장하리라 전망한다. 왜냐하면 우리나라는 세계 최고 수준의 인터넷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데다 인터넷에서는 속전속결을 원하는 우리나라 사람들의 기질을 최대한 충족시켜주기 때문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