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52

2022.08.12

현금 유동성 확보 후 저점 매수 기회 잡아야

20대 후반 직장인 재무 설계 상담

  • 유용현 KFG 공인재무설계사(CFP)

    yhryub@naver.com

    입력2022-08-15 10:00:0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주식투자 초보라면 중장기적 투자로 펀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GETTYIMAGES]

    주식투자 초보라면 중장기적 투자로 펀드가 도움이 될 수 있다. [GETTYIMAGES]

    Q 20대 후반 직장인입니다. 해외 교류 업무를 하는데, 일과 중에는 다른 생각을 전혀 할 수 없을 정도로 바쁩니다. 돈은 월급통장에 쌓아놓고 방치한 상태입니다. 주변에서 주식투자로 돈을 벌었다는 말에 주식투자를 시작하기는 했습니다. 종합적인 재무 상황을 점검받고 앞으로 어떻게 운용하는 게 좋을지 상담받고 싶습니다.

    A 총자산과 순자산은 8200만 원 정도이며 부채는 전혀 없습니다. 투자 성향은 중간 정도의 혼합형이며, 현재 자산은 단기적인 현금자산에 집중돼 있습니다. 최근 주가가 하락하고 있으니 주식투자와 펀드투자, 개인형 퇴직연금(IRP)에 대한 투자 수익률 점검이 필요합니다.

    재무적 장점은 부채가 없고, 보장성 보험이 소득 대비 적정선 이내라는 것입니다. 재무적 단점으로는 단기 현금성 자산만 있다는 것과, 현재 부모와 함께 살고 있는데도 저축과 가용 여력 비중을 합하면 28% 정도로 소득 대비 저축 비중이 작고 소득 대비 생활비 비중이 높다는 것을 들 수 있겠네요. 이를 개선하려면 소득 대비 50% 이상 저축과 투자를 권합니다.

    매달 19만 원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자산배분이 필요합니다. 직접투자 방식인 주식보다 분산되는 중장기적인 투자로서 펀드를 추천합니다. 최근 기준금리가 인상돼 주식시장이 하락하고 있으니 저점에서 매달 공격적인 적립식 투자를 통해 저렴하게 매수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기 바랍니다. 이미 투자한 주식은 종목별 기업의 과거 실적 추이와 성장 가능성을 고려해 옥석을 가려야 합니다. 내년 상반기까지 금리인상이 예정돼 있어 당분간 주식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이는 만큼 일정 부분 손절매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기존 보험의 보장 내용은 양호합니다. 다만 예전에 가입한 보험이라 뇌혈관과 심장질환 관련 성인병 보장 및 수술비 보장이 약하니 이 부분만 약간 보강하길 권합니다.



    유용현은…
    2002년부터 종합금융컨설팅 회사 ㈜KFG에서 재무설계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1만5000명 이상 자산관리 재무 상담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찐한 재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각각 ‘매거진동아’와 ‘투벤저스’를 검색해 팔로잉하시면 기사 외에도 동영상 등 다채로운 투자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