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21

2021.12.31

데드크로스 尹, ‘50대·TK’ 이탈했다

안철수 지지율↑… “윤-안 연대 서로에게 이득”

  • reporterImage

    최진렬 기자

    display@donga.com

    입력2021-12-31 10:00:0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지지율 하락세가 멈추지 않고 있다. 연말 일부 여론조사에서는 더불어민주당(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에게 오차범위 밖에서 뒤지는 결과도 나왔다. 오차범위 안에서 앞서던 보름 전과는 상황이 반대다.

    尹, 지지율 30% 선 무너지기도

    여론조사 전문기관 리얼미터가 ‘오마이뉴스’ 의뢰로 2021년 12월 19일부터 엿새간 전국 유권자 309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12월 4주 차 주간집계’ 결과에 따르면 윤석열 대선 후보는 40.4% 지지를 받았다. 이재명 후보(39.7%)를 오차범위 안에서 앞섰지만 하락세가 이어지고 있다(표본오차는 95% 신뢰 수준에서 ±1.8%p. 이하 여론조사와 관련한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엠브레인퍼블릭이 ‘문화일보’ 의뢰로 2021년 12월 26일부터 이틀간 전국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는 윤 후보가 29.3%를 기록해 지지율 30% 선이 무너지기도 했다. 이 조사에서 이 후보는 37.4% 지지율로 선두에 섰다.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동아DB]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동아DB]

    윤 후보의 지지율 하락세는 전방위적으로 나타났다. 앞선 리얼미터 여론조사에서 윤 후보는 전 연령대에서 지지율이 떨어졌다. 특히 50대에서 전주 대비 8.2%p 하락하며 가장 큰 낙폭을 보였고 △보수 성향(-5.8%p) △가정주부(-17.2%p) △대구·경북(-10.4%p) 등에서도 하락이 두드러졌다(그래프1 참조). 국민의힘 이준석 대표와 내홍이 진정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박근혜 전 대통령 특별사면, 외부 인사 영입 논란 등이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진 것으로 분석된다.

    김대현 정치평론가는 “한 달 전만 해도 민주당에 공고한 지지를 보내던 40대가 독특한 세대로 여겨졌는데, 이제는 인접한 3050세대로 윤 후보에 대한 의구심이 전이되는 모양새”라며 “20대를 겨냥한 선거운동을 펼치면서도 정작 이들과 맞는 코드가 적은 윤 후보가 이번 기회에 왜 40대가 민주당을 지지하는지에 대해 성찰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김 평론가는 이어 “지지층에서 이탈한 50대, 가정주부 등이 관심을 가지는 입시 문제에 윤 후보가 목소리를 내는 것도 한 방법”이라고 덧붙였다.

    윤 후보는 대장동 개발 의혹을 정조준하며 난관을 헤쳐가려 하고 있다. 12월 27일 대선 후보 선출 이후 처음으로 경기 성남시 분당구에 위치한 대장동 개발 현장을 찾은 윤 후보는 “대장동 게이트를 설계하고 지시해 추진한 몸통은 이 후보”라고 비판했다. 윤 후보는 “공정과 정의 실현은 대장동 진범을 잡아들이는 것에서부터 시작된다”며 “공익의 탈을 쓰고 천문학적 이익을 챙긴 집단과 범죄 집단을 확 뿌리 뽑아 부당이득을 환수하고 국민에게 돌려드리겠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주당은 집토끼 결집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경선에서 경쟁했던 민주당 이낙연 전 대표는 1월 5일 광주를 시작으로 전국을 다니며 이 후보 지지를 호소할 계획이다. 민주당과 열린민주당은 12월 26일 당 대 당 통합을 합의했고, 1월 중순까지 합당을 마무리할 전망이다. 이 후보의 지지율 상승세가 관측되면서 당내 분위기도 고조되고 있다. 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12월 29일 “이 후보 지지율이 드디어 40%를 넘기 시작했다”며 “42%를 넘어서면 당선권에 들어가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당장 이 후보 지지율이 반등하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한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윤 후보 지지율이 많이 하락했다는 사실은 그동안 윤 후보에게 중도층 표심이 몰렸다는 것을 방증한다”며 “이들이 윤 후보에 대한 지지를 거뒀지만 곧바로 이 후보를 지지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신 교수는 이어 “보수 성향 유권자 일부도 윤 후보에 회의적 시선을 보냈는데 이는 일시적 현상에 그칠 공산이 크다”고 분석했다.

    安 “단일화 고려 없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동아DB]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 [동아DB]

    윤 후보 지지율 하락의 최대 수혜자로는 국민의당 안철수 대선 후보가 꼽힌다. 안 후보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지지율 신기록을 경신하고 있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가 TBS 의뢰로 2021년 12월 24일부터 이틀간 전국 유권자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선후보 가상대결에서 7.3% 지지를 얻었다(그래프2 참조).

    윤석열-안철수 연대 가능성도 거론된다. 신율 교수는 “윤 후보에게 실망한 중도층 표심이 안 후보로 향할 가능성이 높다”며 “3석 정당 대표라는 점이 안 후보에 대한 지지를 주저하게 만드는 요인이었는데, 윤 후보와 단일화를 하겠다고 하면 망설이던 유권자도 편하게 안 후보를 지지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윤 후보 처지에서는 떠나간 표심을 흡수할 수 있으니 당연히 매력적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안 후보는 “단일화는 없다”는 입장이다. 그는 12월 29일 송 대표의 연대 제안에 대해 “헛된 꿈꾸지 마라”며 선을 그었고, 국민의힘과 후보 단일화에 대해서도 “어떤 고려도 없다고 이미 말했다”고 밝혔다. 김대현 평론가는 “국민의힘 김종인 총괄선대위원장과 이준석 대표가 안 후보에 대해 비판적인 만큼 윤 후보가 멍석을 잘 깔아야 한다”고 말했다.



    최진렬 기자

    최진렬 기자

    안녕하세요. 주간동아 최진렬 기자입니다. 산업계 이슈를 취재하고 있습니다.

    ‘낙동강 벨트’ 6곳 초박빙 접전… 국민의힘·민주당 1곳씩 우세

    ‘어떻게 해도 안 되는 판’에 들어가 결국 죽은 박용진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