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270

..

[댓글 민심]윤석열 정직 처분 집행정지 심문 앞두고 “징계 부당” 목소리 커져

  • 김지영 기자

    kjy@donga.com

    입력2020-12-22 11:48: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구글트렌드 윤석열 검찰총장 검색 빈도 살펴보니 ‘정직 의결’ 직후 관심도 최고치

    • 문재인 대통령과 윤 총장 검색 비교에서도 尹 관심도 상대적으로 높아

    • 징계에 대해선 “부당하다” “부족하다” 댓글 찬반 속 尹엔 응원, 정부엔 쓴소리 점차 커져

    • 공감 많은 인기 댓글에는 “징계에 문제 있다” 내용 두드러져

    구글 트렌드 관심도 변화.

    구글 트렌드 관심도 변화.

    헌정사상 초유의 검찰총장 징계로 온라인 누리꾼들의 반응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관련 속보가 쏟아질 때마다 댓글 릴레이가 펼쳐지고 있다. 12월 17일 오후 ‘주간동아’가 온라인에 출고한 ‘법적 조치로 文에 맞선 윤석열, 국민은 누구를 응원할까’라는 제하의 기사에도 반나절 만에 독자 346명이 ‘화나요’를 누르고 200개가 넘는 댓글이 달렸다. “정의는 살아있습니다. 총장님께 힘을 실어드립니다”, “국민이 응원합니다. 싸워주세요!” 등 윤석열 검찰총장을 지지하고 응원한다는 의견이 눈에 띄게 많았다. “윤석열, 배은망덕하다. 사임하면 끝날 것을 끝까지 양아치 짓 한다”며 윤 총장을 비난하는 댓글도 달렸다. 

    앞서 법무부 검사징계위원회(이하 징계위)는 12월 15일 오전 10시 30분경 심의를 시작해 16일 오전 4시를 넘기며 장장 17시간 30분에 걸친 회의 끝에 윤 총장에 대한 정직 2개월 처분을 의결했다. 

    윤 총장을 징계위에 올린 추미애 법무부 장관이 사의를 표명한 뒤 국민 54.8%가 ‘윤 총장은 사퇴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12월 21일 여론조사기관 리얼미터에 따르면 추 장관과 윤 총장의 동반사퇴에 대한 국민 여론을 조사한 결과 ‘윤 총장은 사퇴할 필요 없다’는 응답이 54.8%로 절반을 넘었고, ‘윤 총장도 동반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이 38.3%였다. 시도별로 봐도 호남을 제외한 대부분의 지역에서 ‘동반 사퇴’보다 ‘사퇴 불필요’ 의견이 우세했다.

    윤 총장 징계 의결에 온라인 관심도 치솟아

    이 같은 여론 추세는 구글트렌드에서 더 뚜렷하게 드러났다. 구글트렌드는 검색어 빈도를 토대로 시간의 흐름과 지역에 따른 누리꾼의 관심도를 보여준다. 12월 18일 오후 1시 구글트렌드에서 ‘윤석열’을 검색한 결과 최근 1주일 동안 가장 검색 빈도가 높았던 시간대는 윤 총장의 정직 처분이 의결된 직후인 12월 16일 오전 5시였다. 윤 총장에 대한 징계 심의가 시작된 15일 오전부터 관심도가 서서히 높아지다가 그 시간대에 이르러 수직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구글트렌드 검색에서 윤 총장에 대한 관심도가 가장 높은 지역은 서울이었다. 경북, 경기, 강원, 충북이 그 뒤를 이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징계 처분을 재가한 뒤 윤 총장이 징계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서울행정법원에 전자 소송을 낸 뒤에도 검색 빈도가 약간 올라갔지만 15일 오전 5시만큼 높지 않았다.



    정직 2개월의 처분을 받은 윤석열 총장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정직 2개월의 처분을 받은 윤석열 총장이 16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하고 있다. [뉴시스]

    네이버 실시간 인기 댓글. [네이버 캡쳐]

    네이버 실시간 인기 댓글. [네이버 캡쳐]

    윤 총장은 소장을 통해 징계 사유에 대해 조목조목 반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의 법률대리인인 이완규 변호사는 “현재 진행 중인 중요 사건의 공정한 수사와 수사권 조정에 맞춘 조직 정비를 위해 총장이 자리를 비워선 안 된다”고 소송을 제기한 이유를 밝혔다.

    문 대통령 관심도, 아들 전시회 논란으로 소폭 상승

    21일 구글트렌드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윤석열’을 검색어로 입력하고 온라인 관심도 변화를 비교해봤다. 검색기간은 12월 14일 오후 5시부터 21일 오후 3시까지다. 역시 윤 총장이 16일 오전 5시에 최고치인 100을 기록했다. 수치 100은 일정 기간 검색빈도가 가장 높다는 뜻이다. 16일 오전 5시에 문 대통령은 5에 불과했다. 수치 5는 최고치 100에 대한 상대적 빈도다. 윤 총장에 대한 관심도가 문 대통령에 비해 20배 높았다는 얘기다. 

    윤 총장의 관심도 우위는 14일부터 19일 오후 7시까지 이어졌다. 하지만 21일 오후 1시 문 대통령의 관심도가 소폭 올라 윤 총장을 제쳤다. 문 대통령은 11, 윤 총장은 4로 나왔다. 이 시점은 문 대통령 아들 준용 씨가 개인 전시회 개최를 앞두고 긴급 예술 지원금을 받았다는 사실이 알려진 이후다. 준용 씨에 대한 여론의 관심도가 올라가다보니 문 대통령에 대한 관심도도 덩달아 높아진 것으로 분석된다. 실제로 구글트렌드에서 문재인 대통령 ‘연관 검색어’ 1위로 ‘문재인 아들 전시회’가 떴다. 반면 윤 총장의 연관 검색어 1위는 여전히 ‘정직 2개월’이 1위로 올라 있었다. 14일부터 1주일 검색 기간 문 대통령에 관심이 높았던 지역은 서울 대구 경기 부산 강원 순으로 나왔다. 문 대통령의 경우 부산에서의 관심도가 순위에 오른 점이 눈에 띈다. 

    윤 총장 징계 사태가 속보로 나올 때마다 누리꾼들은 다양한 반응을 보이고 있다. 12월 18일 오후 포털사이트 네이버에서 ‘윤석열 징계’로 검색한 실시간 기사 반응 가운데 공감수가 많은 인기 댓글에는 이번 징계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하는 내용이 두드러졌다. 

    한 누리꾼(hone****)은 ‘윤석열, 징계 취소청구·집행정지 소장 제출…“대통령에 대한 소송”’이라는 제목의 기사에다 “법리적인 해석도 없고 법리적인 과정도 없었다!! 대한민국은 법치주의 국가다!! 아무리 대통령이라도 법 위에 군림하지 못한다!”라는 댓글을 달아 602명에게 공감을 받았다. 또 다른 누리꾼(gowd****)은 ‘尹 정직 2개월 취소 소송…고차방정식된 법정다툼’이라는 기사에다 “어제 대법원 코카콜라 해고징계 판결 쳐 봐라. 윤석열 징계와 비슷한데 해고 무효판결 나왔다. 법원의 판사도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했을 거고 실제 징계요약본을 보면 웃을 거다…”라는 의견을 달아 163명으로부터 공감을 얻었다. 

    ‘진중권 "윤석열 징계, 지시자는 文 대통령인 것 다 안다"’는 제목의 기사에 댓글을 단 누리꾼(cm18****)은 341명의 독자에게서 공감을 끌어냈다. 이 댓글에는 “개인적으로 검찰개혁이 필요하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다, 하지만 작금의 대통령이 추미애 법무부 장관을 통해 행하고 있는 윤석열 징계는 본인과 자기편의 비리를 덮기 위해 하는 것이므로 검찰개혁과는 무관하다고 본다”는 의견이 담겼다. 

    이미 사의를 표명한 추미애 장관에 대한 비판의 글도 끊이지 않고 올라오고 있다. 한 누리꾼(park****)은 ‘“추미애 재신임하라” 국민청원에 8만5천 명 이상 동의’ 기사에다 “윤석열 징계 취소하라는 청원은 하루 만에 닫아버리고 추 재신임은 보란 듯이 전시하는 건 뭐지? 쇼가 70%, 정책이 30%인 문 생각인가?”라는 댓글로 독자 576명으로부터 공감을 얻었다. 독자 4808명이 ‘화나요’를 눌러 반감을 나타낸 이 기사엔 1818개의 댓글이 이어졌다. 한 누리꾼(alth****)은 “추미애 장관님 계속해서 법무부장관을 해주십시오. 아직 대통령 지지율이 높습니다. 30% 이하로 떨어질 때까지 그 자리를 지켜주십시오”라는 댓글을 달았다. 이 댓글은 누리꾼 4475명에게 ‘엄지척’을 받았다. 

    반면 윤 총장을 향한 비난 댓글도 적지 않다. 한 누리꾼(mong****)은 ‘정직 2개월 ‘회복 어려운 손해’인가…윤석열의 운명은’이라는 제목의 기사에다 “전직 검찰총장들은 조그마한 흠집 있다 하면 스스로 사표 내고 조용히 물러났건만 윤석열은 징그럽게 버티네. 현직 검찰총자잉 야권 대선후보 1위..에라이. 징그럽다”는 의견을 달았다. 또 다른 누리꾼(gran****)은 ‘이용구 법무차관 ’택시기사 멱살’ 사과…“국민께 대단히 송구”’라는 제하의 기사에 “큰 잘못 없어도 이렇게 사과하는데 윤석열은 중징계에도 사퇴는커녕 사과 일언반구도 없다. 참으로 비교된다”고 질타했다. 

    네이버 속보 댓글 등에서는 윤 총장 징계 부당성을 지적하는 의견과 비난하는 내용이 섞여 있지만 전반적으로 윤 총장을 응원하는 글과 정부를 질타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조국 등 여당 인사들의 여론몰이

    이에 대해 여권 인사들은 SNS에 글을 올리며 맞불 작전을 벌이고 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은 자신의 트위터에 “윤석열, 국정원 댓글 수사 막았던 옛 상사 모습 재현”이라는 제목의 기사를 공유해 리트윗 1561회, 좋아요 2418개를 받았다.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의원은 “대통령의 재가로 윤석열 검찰총장에 대한 징계가 집행됐습니다. 헌정사상 최초의 현직 검찰총장 징계는 참담한 국가적 불행입니다. 기득권 개혁이 물 흐르듯 순탄할 수만은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권력남용, 정치개입, 제 식구 감싸기로 점철된 정치검찰의 시대를 끝내는 마지막 진통이라 생각합니다”라는 글을 트위터에 올려 하루 만에 리트윗 480회, 좋아요 800개를 받았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