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를 기회로 만들려면 저점 매수 꾸준하게 30대 중반 외국 파견 직장인 재무 설계 상담

  • 유용현 KFG 공인재무설계사(CFP)

    yhryub@naver.com

    입력2022-10-06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빌라를 소유하고 있다면 가치상승률이 높은 아파트로 갈아탈 계획을 세워보자. [GETTYIMAGES]

    빌라를 소유하고 있다면 가치상승률이 높은 아파트로 갈아탈 계획을 세워보자. [GETTYIMAGES]

    Q 베트남 파견 2년 차 30대 중반 미혼 직장인입니다. 회사에서 체류비용을 지원해줘 딱히 돈 쓸 곳은 없고 한국 집은 월세를 준 상태입니다. 재무 점검을 받아 미래를 위한 종합적인 계획을 세우고 싶습니다.

    A 총자산은 4억7000만 원 정도이며 부채 8000만 원을 제외하면 순자산은 3억9000만 원가량입니다. 낭비하지 않고 꾸준히 돈을 잘 모아왔네요. 주식투자는 하지 않지만, 펀드와 땅 투자 등을 한 것을 보면 다소 공격적인 투자 성향으로 판단됩니다.

    재무적 장점으로는 월 소득이 임대소득 포함 765만 원 정도로 높은 편이라는 것, 주택담보대출로 인한 대출원리금 상환이 소득 대비 8%로 부담이 적은 것, 저축과 투자가 소득 대비 62%로 과소비하지 않는 것, 빌라를 자가로 마련했고 근로소득 외에 임대소득을 받는 것을 들 수 있습니다. 재무적 단점은 이자율이 낮은 보통예금 통장에 3000만 원 정도를 보유한 점, 저축 비중이 크고 투자 비중이 적은 점 등입니다.

    이를 개선하려면 매달 136만 원에 대한 추가적인 자산배분이 필요합니다. 중장기적 적립식펀드와 세액공제용 연금펀드를 추천합니다. 적립식펀드의 경우 저점에서 매달 적립식으로 공격적 투자를 해 저렴하게 매수한다는 생각으로 접근하기 바랍니다. 세액공제용 연금펀드는 납부 금액에 대해 납부 기간 매년 400만 원까지 연말정산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기존에 가입한 변액유니버셜보험과 수익증권의 성과를 정기적으로 검토해보고 꾸준한 성장세가 기대되는 곳으로 리밸런싱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금리인상으로 부동산 거래는 점점 줄어들고 부동산 매도 가격은 계속 하락하고 있습니다. 내년 상반기 정도를 최저점으로 판단하는데, 이때에 맞춰 빌라에서 아파트로 갈아타기를 계획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빌라보다 아파트의 가치상승률이 더 크기 때문입니다.

    유용현은… 
    2002년부터 종합금융컨설팅 회사 ㈜KFG에서 재무설계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1만5000명 이상 자산관리 재무 상담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찐한 재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각각 ‘매거진동아’와 ‘투벤저스’를 검색해 팔로잉하시면 기사 외에도 동영상 등 다채로운 투자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