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285

2021.04.16

국민의힘, 김종인 못 잡으면 해체 위기 봉착할 수도

[이종훈의 政說] 與 ‘도로 친문당’, 野 ‘후보만 20명’…與野 지도부 선출 난국

  • 이종훈 정치경영컨설팅 대표·정치학 박사

    입력2021-04-16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4월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고별사를 마치고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오른쪽)이 4월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고별사를 마치고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와 악수하고 있다.

    4·7 재보궐선거가 끝났다. 정치권은 빠르게 차기 대선 체제로 전환 중이다. 당장 새 지도부를 구성해야 한다. 더불어민주당(민주당)의 경우 이낙연 전 대표가 대선 출마를 위해 3월 9일 사퇴했다. 김태년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도 재보선 완패 책임을 지고 4월 8일 사퇴했다. 민주당은 차기 전당대회를 5월 2일로 앞당기며 그때까지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로 운영하기로 했다. 국민의힘도 5월 전당대회를 개최해 비상대책위원회 체제를 종결하기로 결정했다. 재보선 직후 국민의힘 김종인 전 비상대책위원장이 사퇴해 주호영 원내대표가 당대표 권한대행을 겸하고 있다. 

    전당대회가 다가오면서 각 당의 당권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차기 지도부는 내년 대선을 지휘한다. 민주당은 재보선 참패로 정권 재창출에 적신호가 들어온 상태다. 민심을 조속히 수습하고 당선 가능성이 높은 선거 구도를 만들어내지 않으면 안 된다. 국민의힘은 반대 상황이다. 정권 탈환 가능성이 훌쩍 높아졌다. 민심이 떠나지 않도록 관리하면서 당내 대선주자도 키워야 한다. 두 당 모두 대표의 역할이 중요해진 것이다.


    민주당 2030 초선 행보도 ‘자기 정치’일 뿐

    4월 8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운데)가 국회에서 4·7 재보궐선거 패배를 책임지고 지도부 사퇴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4월 8일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가운데)가 국회에서 4·7 재보궐선거 패배를 책임지고 지도부 사퇴를 발표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민주당은 문재인 대통령이 대표를 거치면서 친문(친문재인)계 순혈주의가 강해졌다. 동시에 비문(비문재인)계의 존재감은 미약해졌다. 당대표 도전자 역시 핵심 친문계이거나, 범친문계다. 5선 송영길 의원과 4선 우원식 의원은 범친문계, 4선 홍영표 의원은 핵심 친문계다. 누가 대표가 되더라도 별반 차이가 없다. 

    최근 ‘초선 반란’도 발생했다. 민주당 초선의원들은 4월 9일 입장문을 통해 “민주당의 당헌·당규에 따르면 이번 보궐선거에 민주당은 후보 공천을 하지 않아야 했다. 그러나 이 당헌·당규를 시행도 해보지 않고 국민적 공감 없이 당헌·당규 개정을 추진해 후보를 낸 뒤 귀를 막았다”며 “어느새 민주당은 기득권 정당이 돼 있었다”고 지적했다. 

    2030 초선의원 5명은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을 검찰개혁의 대명사라고 생각했지만 그 과정에서 국민이 분노하고 분열한 것은 아닌가 반성한다”는 별도의 성명을 발표했다. 이틀 후 “5월 2일 전당대회에서 권리당원 전체 투표를 통한 최고위원 선출을 요구한다”는 입장문도 냈다. ‘초선 반란’은 명분 있는 행동일까. 이번 반란이 명분을 가지려면 그동안 침묵하지 않았어야 한다. 이들의 행보도 결국 ‘자기 정치’다. 최고위원회에서 한 자리 차지하려는 노력에 지나지 않다. 



    민주당 전당대회는 결론이 났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친문계 중진급 대표에 초선의원이 한두 명 더 들어가는 정도다. 권리당원 구성이 친문계 일색으로 변한 상황에서 반란이 실효적으로 성공할 리 없다. 권리당원 전체 투표로 최고위원을 선출하자는 초선의원들의 주장이 큰 의미가 없는 이유다. 오히려 친문계 의원들은 이를 환영할 것이다. 

    국민의힘은 어떨까. 당대표 희망자가 차고 넘친다. 20여 명에 이른다. 5선급으로는 주호영 당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 외에도 정진석, 조경태, 서병수 의원이 거론된다. 4선급으로는 권영세, 홍문표 의원이, 3선급으로는 윤영석, 하태경 의원이 언급된다. 

    초선의원 몇몇도 당대표 후보로 나설 것이라는 관측이 있다. 국민의힘 전체 의원 102명 가운데 56명이 초선이다. 이들이 힘을 합친다면 초선의원 대표를 만드는 것이 가능하다. 강민국, 김미애, 김웅, 김은혜, 배현진, 윤희숙, 이영, 전주혜, 황보승희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벌써 17명이다. 

    당 밖 인물도 있다. 김 전 위원장 재추대론과 김무성 전 의원 복귀설도 나온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단일지도 체제를 집단지도 체제로 바꾸자는 주장마저 힘을 얻고 있다. 최고위원 자리라도 나눠 갖자는 이야기다. 

    국민의당과 합당 문제도 해결해야 한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가 서울시장 야권 단일화 과정 막판에 합당을 제안했지만 재보선 이후 기류가 변했다. 안 대표가 대선 출마 여부를 고민하면서 고려할 점이 많아진 까닭이다. 합당 협상이 길어질 것으로 전망되자 국민의힘은 선(先)전당대회로 기운 분위기다.


    절충·중재형 인물이 갈등 관리 가능할까

    국민의힘 대표는 어떤 인물이 될까. 현재로서는 절충·중재형 인물이 맡을 가능성이 높다. 민주당처럼 강력한 핵심 계파가 없기 때문이다. 의문점도 있다. 국민의힘은 대표 출마자가 난립할 정도로 혼란스러운 상황이다. 절충·중재형 인물이 모든 갈등 요소를 관리할 수 있을까. 쉽지 않을 것이다. 

    차기 대선 승리 가능성이 높아지면서 국민의힘 대표를 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강력한 리더십과 정치력을 가진 인물은 보이지 않는다. 거론되는 중진들조차 대선을 진두지휘한 경험이 드물다. 초선이 참신할지 몰라도 실전에서 검증된 바가 없어 정치력이 의문투성이다. 

    김 전 위원장 재추대론이 쉽게 사그라지지 않는 이유는 이 때문이다. 김종인 재추대론이 힘을 얻는 또 다른 이유는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관련이 있다. 윤 전 총장이 김 전 위원장과 손잡는다면 범야권 정계 개편과 차기 대선전의 무게 중심이 그리로 옮겨갈 가능성이 높다. 

    김 전 위원장은 4월 12일 ‘매일경제’와 인터뷰에서 “국민의힘엔 절대로 안 갈 것”이라며 “지금 시대정신은 공정이다. 윤 전 총장이 시대정신을 완전히 자기 것으로 만들어버렸다. (윤 전 총장도 국민의힘에) 안 갈 것 같다. 저 아사리판에 가서 무슨 이득이 있겠나”라고 말했다. 안 대표마저 제3지대에 합류한다면 어떻게 될까. 국민의힘은 제3지대 중도보수 신당 창당 공세로 해체 위기에 봉착할지 모른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