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950

..

수장 공백 CJ, 대형 사업 줄줄이 포기

굴업도관광단지·동부산관광단지 영상테마파크 등 무산

  • 양충모 객원기자 gaddjun@gmail.com

    입력2014-08-11 11:00: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수장 공백 CJ, 대형 사업 줄줄이 포기
    최근 CJ그룹이 수년 전부터 진행해오던 대형 프로젝트를 잇달아 포기해 그 배경으로 이재현 CJ 회장의 장기 공백이 지적되고 있다. 그룹 수장의 장기 공백은 불확실성이 큰 대형 프로젝트를 추진하는 데 필요한 과감한 의사결정을 어렵게 한다. 특히 좌절된 CJ의 대형 프로젝트들은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기여도가 높은 노동집약형 내수산업이라 해당 산업을 유치해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려 한 각 지방자치단체의 발전 계획에도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CJ는 7월 24일 인천 굴업도관광단지 내 골프장 건설계획을 전면 백지화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 프로젝트는 2009년부터 추진된 것으로, 인천 굴업도에 골프장, 관광호텔, 콘도미니엄 등이 포함된 대규모 관광단지를 개발하는 계획이었다. 총 예상 투자비는 3500억 원으로, CJ 측은 연간 20만 명의 관광객, 5600억 원의 생산 유발 효과와 2만여 명의 고용 유발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골프장 건설에 따른 환경 훼손을 우려한 환경단체의 반대에 부딪혔다. CJ 측은 “골프장을 포기하는 대신 환경친화적인 대안시설을 도입해 관광단지를 만들겠다”고 밝혔으나 핵심 수익시설인 골프장 건설이 무산됨에 따라 사실상 관광단지 개발 자체가 불투명해졌다는 것이 업계 평가다.

    6월 CJ는 동부산관광단지 영상테마파크 사업도 포기했다. 이 프로젝트 역시 2009년 시작한 것으로 약 2500억 원을 투자해 동부산관광단지 내 50만㎡ 땅에 CJ의 영화, 방송 등 콘텐츠를 활용해 한국형 유니버셜스튜디오를 만들겠다는 계획이었다.

    그러나 CJ는 최근 이 협약을 해지하고 철수했다. 총 2500억 원이 들어가는 테마파크 건설 투자비를 마련하려고 토지 내 상업시설을 아웃렛 사업자에게 임대하려 했다가 부산시민단체 등의 반발에 부딪힌 것이다. CJ는 결국 사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



    비상체제로 성장동력 상실 우려

    올해 착공 예정이던 경기 광주시 대규모 수도권택배허브터미널 사업도 현재 전면 보류된 상태다. 이 사업의 총투자 규모는 약 3000억 원으로, 10만㎡ 땅에 최첨단 물류센터를 조성하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수도권 인근의 택배 관련 인프라를 총집결해 수도권 하루 2배송 체계를 실현한다는 계획이었다. 계획상으로는 1000여 명 이상의 인력이 상주하며 하루에 130만 박스 물량을 처리하는 초대형 터미널이었다. 사업이 무기한 연기된 배경에 대해 CJ대한통운 관계자는 “(이 회장 부재에 따라) 대규모 투자에 대한 의사결정이 지연되고 있는 탓이 크다”고 설명했다.

    CJ는 또 글로벌 공략을 기치로 내건 상황에서 해외 진출 역시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CJ오쇼핑은 해외 M·A(인수합병)를 통한 사업 확대 계획이 보류되고 있으며, CJ CGV는 해외 극장 사업에 대한 투자가 지연되고 있다. CJ푸드빌은 한식 레스토랑인 비비고의 해외 매장 출점을 계획했으나 사업 진행에 차질을 빚고 있는 상태다.

    CJ는 총수 부재에 따른 긴축 경영을 선포하고 비상경영체제를 유지하는 상태지만, 일부에서는 CJ가 장기적 성장동력을 잃지 않을까 우려한다. 이재현 회장은 2월 법원으로부터 징역 4년 실형을 선고받았고,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