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923

2014.01.27

직장인 매일 짤막한 중국어 “커이마”

초보자는 발음과 성조 전문가 도움 받아야 실수 줄어

  • 김정은 호와와중국어학원 편집팀장 howawa@daum.net

    입력2014-01-27 10:46: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직장인 매일 짤막한 중국어 “커이마”

    서울 종로구 견지동 차이나로 중국어학원에서 수업을 듣고 있는 수강생들.

    2014년 새해 중국어 완전 정복을 목표로 세운 이가 꽤 많을 것이다. 그러나 작심삼일이란 말처럼 새해 목표를 끝까지 유지하기란 쉽지 않다. 지치지 않고 꾸준히, 그러나 효과적으로 중국어 공부를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사실 중국어 공부를 위한 가이드와 조언은 많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노력이다.

    이순신 장군의 5대조 할아버지이자 사대부 출신의 유명한 중국어 통역관 이변(李邊·1391~1473)은 ‘공효(功效·공을 들인 보람)를 반드시 이루고야 말리라’는 다짐을 써 붙인 뒤 밤을 새워가며 중국어를 강독(講讀)했다고 한다. 또한 한어(漢語)를 잘한다는 자가 있다는 말만 들으면 반드시 그를 찾아가 질문하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바로잡았다고 한다.

    언어는 공부한 만큼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아주 정직한 분야다. 땀과 정성을 쏟으면 꼭 그만큼의 성취와 보람을 얻을 수 있다. 바쁜 직장인을 위한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중국어 공부 가이드를 알아보자.

    초급자를 위한 학습 가이드

    ① 시작은 전문가 도움으로



    중국어를 처음 시작하는 초보자라면 독학으로 중국어를 배울 수 있다는 달콤한 환상부터 버려야 한다. 최소 3개월 정도는 중국어에 정통한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중국어 입문단계에서 가장 먼저 배우는 것이 바로 중국어 발음과 성조(聲調)인데, 이때 잘못된 발음습관이 생기면 교정하는 데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성조는 고음에서 저음으로 뚝 떨어지는 소리, 고음에서 저음으로 꺾였다 다시 고음으로 올라가는 소리 등 미묘한 음 차이를 기호로 표시한 것이다. 성조에 따라 같은 마(ma) 발음이라도 ‘말(馬)’ ‘욕하다’ 등으로 뜻이 달라지기 때문에 정확하게 익히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적어도 발음과 성조를 정확히 체득할 때까지는 자기 실수를 바로잡아줄 도우미의 손길이 절실하다.

    원어민이 수업하는 중국어 학원이나 개인과외 등이 가장 좋은 방법이지만, 바쁜 일정 탓에 시간을 내지 못한다면 인터넷 강의라도 수강하자. 무슨 일이든 첫 단추를 제대로 꿰는 것이 중요하다. 중국어는 더욱 그렇다. 기초를 제대로 잡아야 다음 공부가 순조롭다는 점을 명심하자.

    ② 일단 중국어 바다에 빠져라

    어린아이가 말문이 트일 때까지는 수많은 시간 동안 언어에 노출되는 과정이 선행돼야 한다. 따라서 하루 한두 시간 공부로 말문이 트이기를 기대하는 것은 욕심이다. 먼저 가능한 한 중국어를 많이 들어야 한다. 굳이 귀 기울여 무슨 뜻인지 알려고 애쓰지 않아도 좋다. 그저 중국어에 익숙해지고, 그 독특한 발음과 리듬을 몸으로 느끼는 것만으로도 충분하다. 학습 교재의 음성자료를 반복해 청취하는 것도 좋지만, 중국어 라디오방송을 틀어놓는 방법도 효과적이다.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중국어 라디오 듣기’를 검색하면 실시간으로 중국 라디오방송을 들을 수 있는 사이트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이 밖에도 중국 노래나 영화 등 중국어를 재미있게 들을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찾을 수 있다.

    ③ 포털 중국어사전 100배 즐기기

    다음, 네이버 같은 주요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운영하는 중국어사전 서비스를 이용하면 더 쉽게 중국어를 공부할 수 있다. 병음이나 중국어간체로 단어를 입력하면, 발음과 예문까지 상세히 보여준다. 단어장 서비스도 있어 공부한 단어를 따로 모아 외울 수도 있다. 인터넷사전만 잘 이용해도 별도의 보충 학습자료 없이 중국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

    그렇다고 인터넷사전에만 의존해선 안 된다. 종이사전을 뒤적여 단어를 찾고, 손글씨로 단어를 쓰는 과정 자체가 매우 효과적인 중국어 암기 방법이기 때문이다. 손쉽게 얻은 지식은 그만큼 쉽게 사라지지만, 정성 들여 공부한 지식은 오랫동안 자기 것으로 남을 수 있다는 사실을 명심하자.

    ④ 자신만의 문형노트 만들기

    기초단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중국어 기본문형 틀을 자신의 무의식에 새겨 넣는 일이다. 문장을 만들 수 있는 틀만 갖게 된다면, 그 이후는 단어 수를 늘리면서 더 정교하고 세밀하게 문법 활용법만 연마해나가면 된다.

    문형을 익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신만의 문형노트를 만드는 것이다. 먼저 작은 노트를 하나 구매해 각 장 맨 위에 기본문형 문장을 하나씩 쓴다. 그리고 단어를 바꿔가면서 아랫줄을 하나씩 채우는 것이다. 중국어 작문 연습과 한자 쓰기 연습, 단어 암기 효과까지 거둘 수 있는 1석 3조 방법이다. 문형노트는 깨끗하게 정리해 학습자료로 삼고, 연습용 노트를 따로 준비해 문형노트에 적은 내용을 여러 번 쓰면서 외우도록 한다.

    직장인 매일 짤막한 중국어 “커이마”
    중급자를 위한 학습 가이드

    ① 어휘력 향상에 집중하기

    중국어 기본문법과 문형을 어느 정도 익힌 다음부터는 철저히 단어와의 전쟁이다. 아는 어휘가 많으면 많을수록 언어 능력 또한 높아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그러나 새로운 것을 배운다는 신기함을 갖고 공부하던 초급과정과 달리 지루하고 어려워지기 쉬운 중급과정은 더 많은 학습 의지가 필요하다.

    어휘력 향상에 좋은 학습법 가운데 하나는 ‘생각그물’ 훈련이다. 따로 자리 잡고 공부할 필요 없이 쉬는 시간 틈틈이 놀이처럼 할 수 있다는 것이 이 학습법의 장점. 먼저 큰 종이 한가운데에 단어 하나를 쓴다. 부(父) 같은 쉬운 한자로 부담 없이 시작하자. 그리고 이와 연관된 단어를 하나씩 생각해 마치 그물을 짜는 것처럼 채워나가면 된다. 이 과정은 단순히 외운 단어를 반복 재생하는 게 아니라, 머릿속에 저장된 단어를 스스로 끄집어내는 훈련이기 때문에 중국어 단어를 학습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② 중국 인터넷 활용하기

    쉬는 시간 틈틈이 웹서핑을 하는 취미를 갖고 있다면, 이제부터는 중국어 검색사이트를 이용해보자. 중국 최대 검색 포털사이트 바이두(www.baidu.com)부터 시작하면 된다. 신문기사뿐 아니라 음악, 이미지, 지도검색 등 다양한 중국어 자료를 접할 수 있는데, 굳이 공부해야겠다는 마음을 버리고 가벼운 마음으로 관심사를 검색해보라.

    뉴스를 볼 때는 한국 관련 뉴스 위주로 살펴보면 좋은데, 한국 뉴스와 비교해 보면 훨씬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좋아하는 연예인이나 영화 등에 대한 중국인의 반응을 살펴보면 재미와 공부 두 마리 토끼를 한 번에 잡을 수 있다.

    ③ 신문 중국어회화 코너 활용하기

    주요 일간지나 무료배포 신문에는 짤막한 중국어회화 코너가 있다. 이 코너만 충분히 활용해도 직장인이 가볍게 소화 가능한 하루 학습량을 채울 수 있다. 중국어회화를 오려 직장 컴퓨터 모니터 한쪽에 붙여놓으면, 업무 틈틈이 중국어 공부를 할 수 있다. 그날 회화는 반드시 그날 모두 암기한다는 각오로 틈틈이 공부하자. 오려둔 중국어회화를 노트에 붙여 모으면 자신만의 훌륭한 중국어교재가 만들어진다.

    ④ 그룹스터디 방식의 학원 고르기

    직장인 매일 짤막한 중국어 “커이마”

    한어수평고시(HSK)를 준비하는 학원 수강생들.

    중급 이상 과정이라면 중국어학원에서 심화 과정의 중국어를 배우기를 권한다. 이때 강의식 학원보다 소수정원제 그룹스터디 방식의 학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강의를 듣는 것은 언어를 지식으로 습득하는 방법이지만, 직접 중국어로 대화하고 토론하는 것은 언어를 활용하는 법을 배우는 과정이다. 이때 주의할 것은 예습을 철저히 해야 한다는 점이다. 강의식 수업은 배운 내용을 되새기는 복습이 중요하지만, 토론식 그룹스터디 방식의 수업은 예습이 더 중요하다. 수업 주제를 미리 익힌 후 자신이 발표할 내용을 연습해둬야 수업시간에 자신감이 생기고 수업 효과도 훨씬 커진다.

    ⑤ 중국어 시험 도전하기

    목표가 생기면 공부 의욕이 더 커진다. 학습목표로 중국어 시험에 도전해보는 것은 어떨까. 자신의 중국어 실력을 가늠할 수 있을뿐더러, 경쟁력을 높이는 자격증도 취득할 수 있다.

    먼저 중국어 토익에 해당하는 한어수평고시(HSK)를 목표로 도전해보자. HSK는 1~6급으로 나뉘는데 숫자가 올라갈수록 고급과정이다. 처음 HSK에 도전한다면 4급을 목표로 시작하는 것이 좋다. 1~3급 실력 단계에서는 시험 대비 위주로 공부하는 것보다 회화와 문법을 폭넓게 공부하는 것이 좋다. 그렇지 않으면 시험점수는 높을지 몰라도 정작 중국어를 활용하는 능력은 떨어지는 주객전도현상을 겪을 수 있다. 요즘은 입사조건에 HSK 급수를 요구하는 대기업이 많으므로, 중국어 학습자라면 꼭 한 번 HSK에 도전하길 권한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