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830

2012.03.26

칼 빼든 검찰, 한명숙 겨누나

박모 씨 조사에 이어 돈받은 심모 씨 자택 전격 압수수색

  • 구자홍 기자 jhkoo@donga.com

    입력2012-03-26 09:1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칼 빼든 검찰, 한명숙 겨누나

    지난해 10월 31일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린 불법 정치자금 사건 1심 선고 공판에서 무죄 판결을 받은 민주통합당 한명숙 대표가 법원을 나서며 지지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왼쪽은 이해찬 전 국무총리.

    3월 9일 발매한 ‘주간동아’ 828호가 특종 보도한 ‘한명숙 대표 핵심 측근 불법 정치자금 수수 의혹’이 정치권에 큰 파장을 낳고 있다. 검찰이 3월 20일 불법 정치자금을 제공했다고 고백한 민주통합당(이하 민주당) 총선 예비후보 박모 씨를 불러 조사한 데 이어 이틀 후엔 박씨에게 돈을 받은 당사자로 지목된 한명숙 민주당 대표의 핵심 측근인 심씨의 서울 현저동 자택을 압수수색했다.

    정치권 안팎 예상 뒤엎은 수사 착수

    박씨는 3월 22일 주간동아와의 통화에서 “화요일(20일) 검찰에서 조사받았다”고 확인했다. 그는 “이번 사건의 본질은 선거법이나 정치자금법 위반 문제가 아니라 권력을 가진 강자가 약자에게 금품을 갈취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이번 사건이 앞에서는 개혁을 외치면서 뒤로는 정치적 약자에게 돈을 갈취하는 구태를 바로잡는 계기가 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총선을 앞둔 상황에서 한 대표 핵심 측근에 대한 검찰 수사는 정치권 안팎의 예상을 뒤엎은 것이다. 정치권에서는 검찰이 야당 대표에게 불똥이 튈 수 있는 예민한 사건을 쉽게 수사하지는 못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그렇지 않아도 한 대표와는 ‘악연’이 깊어 자칫 엄청난 역풍을 맞을 수 있다는 점을 검찰이 고려하리라 판단한 것이다. 그러나 검찰은 이런 예상을 뒤엎고 전격 수사에 착수했다.

    검찰은 일단 “한 대표를 직접 겨냥한 것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나 경우에 따라서는 한 대표도 검찰 사정권 안에 들 소지가 크다. 심씨가 한 대표의 핵심 측근인 데다 박씨도 주간동아와의 인터뷰에서 “한 대표 보고 돈을 줬지, 실무자 쓰라고 줬겠느냐”고 밝혔기 때문이다. 심씨는 한 대표가 노무현 정부 시절 국무총리로 재임할 때 총리실에서 보좌진으로 근무했고, 한 대표가 민주당 대표로 취임한 이후엔 핵심 당직을 맡았다.



    정치권 일각에서는 “이 사건이 ‘민주당판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으로 비화하는 것 아니냐”고 조심스럽게 말하는 사람도 있다. 다만 박희태 국회의장의 사퇴를 불러온 한나라당(현 새누리당)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이 ‘용처’가 드러나 파장이 일었던 데 반해 이 사건은 ‘입구’가 드러나 문제가 된다는 점이 차이라면 차이다.

    심씨는 사전구속영장 청구 방침

    칼 빼든 검찰, 한명숙 겨누나
    이와 관련해 황영철 새누리당 대변인은 주간동아 828호를 발매한 3월 9일 “돈이 오간 시기가 민주당 전당대회 경선 전후다. 전당대회 돈봉투 사건으로 곤욕을 치른 우리 눈에는 민주당 역시 사정이 별반 다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고 논평했다.

    이번 수사는 전북 전주완산구 선거관리위원회(이하 선관위)의 수사의뢰에 따라 시작됐다. 전주완산구 선관위는 주간동아 보도 이후, 보도 내용을 토대로 기초사실관계 확인을 거쳐 3월 15일 전주지방검찰청에 수사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하루 전인 3월 14일에는 전북 선관위 관계자가 주간동아에 전화를 걸어와 “영문 이니셜로 보도한 A씨와 S씨, H 전 의원 등의 신원을 구체적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전주지검은 돈을 주고받은 당사자가 모두 서울에 거주하고, 돈을 건넨 장소도 서울이라는 점을 감안해 사건을 서울중앙지검으로 이첩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중앙지검은 이 사건을 공안1부(이상호 부장검사)에 배당했고, 공안1부가 본격 수사에 착수한 것. 검찰은 3월 20일 한 대표 핵심 측근인 심모 씨에게 돈을 건넨 박모 씨와 주변 인물에 대한 조사를 마친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 관계자는 3월 22일 “돈을 줬다고 주장한 박씨와 박씨를 대리해 돈을 전달한 사람, 그리고 자금을 대여해준 사람, 돈을 건넬 때 차량을 운전한 기사 등에 대한 조사를 마쳤다”며 “자금을 건네받은 심씨에 대해서도 소환을 통보했다”고 말했다. 검찰은 심씨에 대해 이르면 3월 23일 사전구속영장을 청구할 방침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검찰 조사에서 박씨는 심씨 외에 김모 씨 등 한명숙 대표의 다른 핵심 측근에게도 돈을 건넸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심씨에게 건넨 금액이 주간동아 보도와 박씨 진술에서 차이가 있다”며 “자금을 받은 것으로 지목된 심씨 등에 대한 조사를 통해 정확한 자금 규모를 확인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주간동아 특종보도 내용은

    박모 씨 “먼저 돈 요구 … 한 대표 보고 돈 건네”


    ‘주간동아’ 828호는 호남에서 19대 총선 출마를 준비하던 민주통합당(이하 민주당) 예비후보 A씨가 다섯 차례에 걸쳐 총 2억 원을 한명숙 민주당 대표의 핵심 측근에게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당시 A씨는 주간동아와의 인터뷰에서 “한 대표의 측근 S씨가 ‘(한 대표에 대한) 재판 결과만 잘 나오면 당 대표에 나설 것이고, 대표가 되면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면서 먼저 돈을 요구해 어쩔 수 없이 돈을 건넸다”고 밝혔다. A씨는 또 “지난해 10월 처음 돈을 전달하기 전 S씨와 함께 한 대표를 두 번 만났다”면서 “내가 실무자를 보고 돈을 줬겠나. 한 대표에게 전달되는 것으로 알고 줬다”고 주장했다.

    A씨는 건설업체 대표를 지낸 박모 씨고, 검찰이 자택을 압수수색한 S씨는 현재 민주당 핵심 당직을 맡고 있는 심모 씨다. 박씨가 심씨에게 처음으로 5000만 원을 건넨 지난해 10월 13일은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재판을 받던 한 대표가 1심 판결을 앞둔 시점이었다. 한 대표는 10월 31일 무죄를 선고받았다. 이날 박씨의 지시를 받아 심씨에게 5000만 원을 전달한 박씨의 측근은 “서울 여의도 산업은행 본점 인근 도로가에 차를 세우고 차 안에서 5만 원권 100장 묶음 10개가 든 노란색 봉투를 건넸다”고 증언했다. 심씨는 그 이후 박씨에게 “감솨함다. 온몸털로 짚신삼아 올리겠슴다. 캬캬”라는 문자메시지를 보냈다.

    박씨는 이어 지난해 11월 7일엔 서울 논현동 ○음식점에서 3000만 원을, 일주일 후엔 서울 신사동 P커피숍에서 5000만 원을 심씨에게 직접 건넸다. 그는 또 지난해 12월 23일과 올해 2월 27일 두 차례에 걸쳐 2000만 원, 5000만 원 등 7000만 원을 심씨에게 건넸다고 주장했다.

    또 박씨는 심씨에게 현금을 전달하기 전 두 차례 한 대표를 직접 만났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10월 9일 한 대표를 처음 만나 기념촬영을 했고, 다음 날 아침에는 한 대표와 심씨 등 핵심 측근이 함께한 식사자리에 동석했다는 것이다. 그 자리에서 한 대표는 박씨에게 “심씨를 통해 도와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지난해 12월 6일 박씨가 호남의 한 도시에서 연 출판기념회에는 한 대표가 직접 참석해 눈길을 끌기도 했다.

    돈을 받은 당사자로 지목된 심씨는 3월 8일 주간동아와의 전화통화에서 “전혀 돈을 받은 사실이 없다. 그런 얘기를 더는 묻지 마라. (보도하면) 엄중하게 책임을 묻겠다. 알아서 하라”고 말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