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828

2012.03.12

잘 빠진 근육질 몸매 역시 소리 없이 강했다

메르세데스 벤츠 SUV GLK 220

  • 조창현 동아닷컴 기자 cch@donga.com

    입력2012-03-12 12:0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잘 빠진 근육질 몸매 역시 소리 없이 강했다
    90km/h, 100km/h, 120km/h, 140km/h, 150km/h….

    속도계 바늘이 서서히 오른쪽으로 기울어지면서 속도가 점점 빨라졌다. 어느 순간 200km/h를 넘어섰지만 가속페달에는 아직 여유가 있다. 미끄러지듯 도로를 질주하자 함께 달리던 대형 세단이 순식간에 뒤로 사라졌다. 차는 고속에서도 제어력을 충분히 발휘해 운전자에게 불안감을 주지 않았다. 전혀 잘 달릴 것 같지 않았던 메르세데스 벤츠의 콤팩트 SUV(Sports Utility Vehicle) ‘GLK 220 CDI 4MATIC Blue EEFICIENCY’의 실제 주행성능은 예상을 뛰어넘는 수준이었다.

    #온·오프로드 가리지 않고 잘 달려

    GLK 220의 근본이 오프로더라는 점에서 이런 주행성능은 더욱 높은 점수를 줄 만하다. 이번 시승에서 오프로드를 경험하지 못해 아쉬웠지만, 성능 표시를 보면 상시 사륜구동에 201mm의 최저 지상고와 짧은 오버행을 갖춰 경사로 주파 각도가 19˚에 이른다. 특히 노면 상황에 따라 최대 등판 각도가 70%를 이뤄 어지간한 경사로는 쉽게 오를 수 있다. 300mm 깊이의 물을 건널 수 있으며, 앞뒤 차축의 구동력을 45대 55로 4바퀴에 고루 배분해 눈길이나 험로도 두렵지 않다.

    GLK는 벤츠의 대형 SUV GL 클래스를 축소한 모델이라고 보면 된다. GL에 덧붙인 K는 독일어로 ‘짧다’라는 의미다. 플랫폼을 C클래스와 공유해 트렁크를 제외한 실내 공간은 대략 C클래스와 비슷하다. 트렁크가 넓어 2열 시트를 접으면 어지간한 유모차와 자전거도 쉽게 실을 수 있을 정도다. 동급 경쟁 차종으로는 아우디 Q5와 BMW X3 등이 있다.



    #군용차처럼 생긴 개성적인 디자인

    시승을 위해 만난 GLK 220 프리미엄 모델의 첫인상은 각이 잡힌 군용차 같았다. 간결한 직선과 수평면이 만나 곳곳에서 각을 이뤄 둥근 부분을 전혀 찾아볼 수 없는 외관은 군더더기 없는 단단한 근육질을 연상시켰다. 공기 저항을 줄이려고 차체를 유선형으로 디자인하는 요즘 트렌드와 정반대로 앞 유리를 바짝 세우고 뒤 유리도 거의 직각으로 떨어뜨려 멀리서 봐도 단번에 GLK임을 알아볼 수 있다. 그 덕에 운전석 시야가 탁 트여 시원했다.

    스마트 버튼키를 눌러 시동을 걸었다. 실내에서 들리는 엔진소리가 조용했다. 차에서 내려 보닛을 열어 보니 엔진룸을 고무실링으로 완전히 감싸 소리와 진동을 잡으려고 노력한 흔적이 엿보였다. 친환경성과 높은 연비를 자랑하는 GLK 220은 2143cc 직렬 4기통 신형 CDI Blue EEFICIENCY 디젤엔진을 장착했으며 최고출력 170마력에 최대토크 40.8kg·m을 발휘한다.

    주차장을 빠져나온 뒤 교차로에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차를 세우자 시동이 스르륵 꺼졌다. 스톱 앤드 스타트 기능이 작동한 것이다. 브레이크에서 발을 떼면 시동이 곧바로 다시 걸린다. 이 기능이 싫으면 간단하게 버튼 하나로 작동을 멈출 수 있다. 서울 도심을 빠져나와 중부고속도로에 올라섰다. 평일이라 도로에 차가 많지 않고 날씨도 맑아 시승하기에 최적의 조건이었다.

    잘 빠진 근육질 몸매 역시 소리 없이 강했다
    #소음·진동 합격점… 공인연비는 14.1km/ℓ

    진입로를 지나 직선로에 접어들자 속도를 높였다. 가속페달을 밟는 만큼 정확하고 빠른 가속이 이뤄졌다. SUV의 경우 제로백(0→100km/h)은 큰 의미가 없지만, 이 차는 8.8초로 비교적 빠른 편이었다. 약 300km를 시승하면서 가속이 더뎌 답답하다는 느낌은 한 번도 받지 않았다. 주행 중 진동이나 소음도 크지 않았다. 프리미엄급 디젤 차량의 특징이라고 볼 수 있다. 특히 150km/h 이상의 고속 영역에서도 소음이나 진동은 100km/h 이하 중·저속 영역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

    GLK의 장점 중 하나는 7단 자동변속기를 탑재한 파워트레인. 정교한 기어 때문에 단계별 변속 간격이 짧고 충격을 거의 느낄 수 없을 정도로 변속이 부드럽다. 연비효율을 높일 수 있는 요인이기도 하다.

    GLK 220의 공인연비는 14.1km/ℓ로 사륜구동 SUV치고는 나쁘지 않았다. 고속도로에서 크루즈컨트롤을 사용해 정속주행을 할 경우 15km/h 내외의 연비가 나온다. 도심에서도 스톱 앤드 스타트 기능 덕에 연비가 나쁘지 않았다. 이 기능은 주행 여건에 따라 최소 8%에서 최대 15%까지 연비를 절감하는 효과가 있다.

    #다양한 안전사양에 한국형 내비게이션 추가

    운전자들이 벤츠를 선호하는 이유 중 하나는 높은 안전성이다. 특히 GLK 220의 어댑티브(Adaptive) 브레이크 시스템은 위급 상황이 닥쳤을 때 스스로 위험을 감지해 신속하게 위기를 극복할 방안을 찾아낸다. 예를 들어, 주행 중 브레이크 페달에 급격한 힘이 가해질 경우 시스템이 스스로 비상 제동 상황임을 감지해 즉시 최대 제동력을 발휘한다. 또한 언덕길을 만나면 미끄러지는 것을 방지하고, 빗길이나 눈길 등 젖은 도로를 달릴 때는 알아서 브레이크 건조기능을 작동시킨다. 이 밖에 충돌 시 충격을 흡수해 운전자를 보호하는 고강도 차체와 6개의 에어백, 목을 보호하는 넥 프로(Neck-Pro) 헤드레스트, 코너링라이트 등을 갖췄다.

    전동식 파노라마 선루프와 티펙(TPEG) 기능을 추가한 3차원(3D) 내비게이션, 한국형 기능을 갖춘 고해상도 7인치 모니터, 트렁크 자동 닫힘 장치, 후방카메라 등 편의사양도 다양하다.

    GLK는 두 가지 모델을 출시했다. 만약 더 역동적인 주행을 원한다면 익스테리어 스포츠 패키지를 장착한 프리미엄 모델을 선택하면 된다. 익스테리어 스포츠 패키지는 차고를 20mm 낮춘 스포츠 서스펜션을 포함해 고속주행 코너링에서도 차량을 쉽게 제어할 수 있다.

    국내 판매가격은 일반형 5990만 원, 프리미엄 6700만 원이다.

    잘 빠진 근육질 몸매 역시 소리 없이 강했다

    한국형 기능을 갖춘 고해상도 7인치 내비게이션을 채택한 메르세데스 벤츠 GLK의 실내(왼쪽). 전면부 그릴에 벤츠 마크를 부각시켜 패밀리 룩을 계승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