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803

2011.09.05

몸은 움직여도 머리는 고정하라

퍼트 후에도 눈은 제자리에

  • 주영로 스포츠동아 스포츠 2부 기자

    입력2011-09-05 12:21: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몸은 움직여도 머리는 고정하라
    지난 호에서 짧은 퍼트를 할 때 퍼터 헤드를 따라 눈(시선)을 움직이면서 몸도 함께 이동하는 잘못된 습관을 지적했다. 이를 고치지 않고 방치하면 영원히 100돌이 신세를 면하지 못할 수도 있다. 이 문제는 간단한 연습으로 해결할 수 있다.

    연습 방법은 두 가지다. 첫 번째는 공 아래에 동전을 놓고 시선을 동전에 고정한 상태에서 퍼트 연습을 하는 것이다. 프로 골퍼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다. 어드레스를 한 상태에서 백스윙, 임팩트, 팔로스루로 이어지는 동안 시선이 공 아래에 놓인 동전에서 떨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그러면 머리가 고정돼 몸이 좌우로 움직이는 실수를 막을 수 있다.

    두 번째는 비슷한 연습 방법으로, 바닥에 CD를 놓고 그 가운데에 공을 올려놓는 것이다. 이렇게 한 다음 어드레스를 하면 눈으로 반짝이는 CD를 확인할 수 있다. 이때 공과 눈이 일직선을 이뤄야 한다.

    연습 방법은 동전과 마찬가지다. 백스윙부터 임팩트, 팔로스루까지 진행하는 동안 시선을 CD에 그대로 고정하면 된다. 그럼 머리가 움직이고 몸이 이동하는 나쁜 습관을 바로잡을 수 있다. CD가 아닌 반사하는 다른 도구를 이용해도 좋다.

    퍼트는 아주 간단한 것 같지만, 그만큼 작은 실수에 민감하다. 특히 1~2m 짧은 거리에서는 아주 작은 실수가 큰 재앙으로 돌아올 때가 있다. 김송희는 말한다.



    “짧은 퍼트일수록 더 정교해야 한다. 아마추어 골퍼는 쉽게 생각하고 대충 끝내려는 마음이 앞서다 보니 실수를 반복하는 경향이 있다. 더 큰 실수는 퍼터 헤드의 움직임에 따라 머리도 함께 따라가면서 퍼트를 정교하게 못 하는 것이다. 공을 맞히는 건 퍼터 헤드지 눈이 아니다. 머리가 움직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몸은 움직여도 머리는 고정하라

    바닥에 동전을 놓고 그 위에 공을 올려놓는다(위). 이 상태에서 눈(시선)을 공 아래에 놓인 동전에 고정한다. 백스윙, 임팩트, 팔로스루를 진행하는 동안 시선을 동전에 그대로 고정하면 퍼터 헤드를 따라 머리와 몸이 함께 움직이는 실수를 줄일 수 있다. 쉽고 간단한 동작이지만 효과는 크다.

    * 김송희는 2007년 미국 LPGA 투어로 데뷔해 5년째 정상급 선수로 활약하지만 번번이 우승 문턱에서 좌절해 ‘준우승 전문가’라는 달갑지 않은 꼬리표가 따라다닌다. 그러나 LPGA 우승 전력이 없는 선수 가운데 가장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는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