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Gadget & Tech

기능 빵빵 3W 스마트폰, 삼성전자 ‘쇼옴니아 M8400’

기능 빵빵 3W 스마트폰, 삼성전자 ‘쇼옴니아 M8400’

기능 빵빵 3W 스마트폰, 삼성전자 ‘쇼옴니아 M8400’
KT 전용 ‘쇼옴니아’를 일컬어 3W 스마트폰이라고 한다. 3W란 WCDMA(3G)와 Wi-Fi(무선 랜), Wibro(와이브로) 세 가지를 말한다. 하지만 정확히는 Nespot(네스팟)이라는 공용 무선망도 쓸 수 있으니 3W+1N이다. ‘이 모든 게 필요할까’라는 의문은 휴대전화가 아닌 스마트폰을 쓰는 순간 풀린다. ‘필요하다’로.

스마트폰은 음성통화도 되지만, 데이터 소비를 중점에 둔 단말기다. e메일을 비롯해 인터넷, 트위터와 페이스북 같은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 영화·음악 등 수많은 멀티미디어 데이터, 그 밖의 다양한 데이터 기반 애플리케이션을 수시로 깔아 쓰도록 만들어졌다. 문제는 WCDMA망을 이용하면 너무 비싸고 느려서, 이 많은 데이터 서비스를 제대로 쓰기 어렵다는 것. 때문에 무선 랜이나 와이브로를 쓰면 좀더 싸고 빠르게 쓸 수 있는데, 쇼옴니아는 세계 최초로 이 모든 것을 갖췄다.

쇼옴니아는 애플리케이션과 조작성도 뛰어나다. 화면에 손가락을 대고 위나 아래로 밀고 당기거나 좌우로 문지르면 10가지가 넘는 메뉴 화면과 위젯, 프로그램 선택 메뉴 등이 손쉽게 바뀐다. DMB가 없는 게 약점으로 지적되지만, 모바일 IPTV로 DMB보다 많은 채널을 실시간 볼 수 있고 주문형 영화도 감상할 수 있다. KT 음원 서비스인 ‘도시락’을 통해 최신 가요나 뮤직 비디오도 볼 수 있다. 집전화를 따로 두지 않아도 무선 랜이 되는 집에서는 쇼옴니아를 비용이 싼 집전화로 쓸 수 있다.

주변 지역의 맛집이나 교통정보 및 CCTV를 확인하는 기능도 돋보인다. 신한은행의 경우 인터넷 뱅킹을 할 수 있고, 국내 항공사의 비행기 티켓도 예약할 수 있다. 유무선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로드하면 더 많은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이처럼 끝없는 확장성 덕분에 쇼옴니아는 날로 새롭게 다가온다.

얼리어답터 칫솔 www.chitsol.com



칫솔
은 열혈 얼리어답터이자, 인기 블로그 ‘칫솔닷컴’을 운영하는 IT 전문 블로거입니다.



주간동아 2010.01.12 719호 (p90~90)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18

제 1218호

2019.12.13

“긴 터널 빠져나오자 우울의 고장”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