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96

..

“쌈박한 아이디어 좀 내봐” “내가 일을 맡길 수가 없어!”

우리 회사 ‘C급 인재’ 개조 프로젝트

  • 김연희 작가 samesamesame@empal.com

    입력2009-07-20 20:57: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 이 글은 어느 회사에서 신제품을 기획, 개발, 출시하는 과정을 가상으로 그린 픽션이다. 하나의 업무를 추진하는 동안 접할 수 있는 다양한 인물 유형과 처세법 등을 살펴보면서 회사가 붙잡는 ‘핵심 인재’와 밀어내는 ‘C급 인재’ 중 자신은 어느 쪽에 가까운지 가늠해볼 수 있을 듯하다.
    종합 생활인테리어 가구 생산업체인 ‘㈜꾸밈’ 역시 전 세계적으로 불어닥친 불황의 폭풍을 비껴가지 못했다. 중산층 이상을 대상으로 한 프리미엄 인테리어 가구 덕에 탄탄하게 성장해오던 매출 흐름이 하락세를 보이기 시작한 것이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제2의 도약을 이룰 것인가, 아니면 이대로 좌초할 것인가. 절체절명의 기로에 선 ㈜꾸밈은 신제품 개발을 통한 위기 돌파를 선택했다. ‘나몰라’ 팀장, ‘고만장’ 차장, ‘왜나만’ 과장(여), ‘무임승’ 대리, ‘너무해’ 주임(여)으로 이뤄진 기획팀은 과연 성공적으로 신제품을 만들어낼 수 있을까.

    이른 아침부터 회의실에 모인 ㈜꾸밈의 기획팀 직원들. 경기 침체를 극복하고 회사를 살릴 수 있는 획기적인 신제품 기획을 위해 하루 종일 머리를 맞대고 있지만 어려운 여건에서도 소비자가 지갑을 열게 하는 일이 쉽지만은 않다.

    나몰라 팀장 지금 같은 때 누가 가구를 사겠나. 없다고 당장 굶어 죽는 것도 아닌데. 이런 때일수록 쓸데없는 모험 같은 건 하지 말고 그냥 좀 기다리는 게 낫지 않나?

    왜나만 과장 무슨 말씀을 그렇게 하세요! 이럴 때일수록 공격적으로 투자하고 틈새시장을 찾아야 경기가 좋아졌을 때 확 치고 올라가죠.

    나몰라 팀장 (버럭) 그러니까 현실적인 대안을 찾아보자는 거 아냐! 내 말 끝까지 잘 들어보라고. 지금 IMF 이래 최악의 상황이란 말이야. 이런 때일수록 불황을 타개할 수 있는 아이디어 제품이 필요하다고.



    무임승 대리 지당하신 말씀인데요. 문제는 어떤 아이디어 제품을 만들 것인가….

    나몰라 팀장 (말을 끊으며) 그러니까! 돈이 없어도 사고 싶은 제품! 우리 회사의 브랜드 이미지도 높이고, 매출도 올릴 수 있는 그런 거 말이야! 그렇게 생각들이 없나?

    고만장 차장팀장님께서 원론적인 말씀만 하시니 다들 감을 잘 못 잡는 것 같은데요. 불황기에도 원하는 제품을 선뜻 구매할 수 있는 소비자군을 찾아야 하는데 저는 30, 40대 골드 미스와 골드 미스터가 적격이라고 생각합니다. 경제력을 갖추고 높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이들에게 맞는 실용적이고 가치 있는 제품을 만든다면 오피니언 리더가 선호하는 제품이라는 브랜드 이미지도 가져갈 수 있을 테니까요.

    나몰라 팀장내 말이 그 말 아닌가. 말이 나와서 말인데 이번 건은 전적으로 고 차장이 맡아서 해보는 게 어떨까? 나는 이런 기획을 많이 해봐서 이젠 지겹다고. 자네도 얼른 성과를 내서 승진해야 하지 않겠나. 만약 실패하더라도 전적으로 본인 책임 하에 리더로서의 자질을 키워보는 것도 좋을 거야. 자자, 그럼 나는 이사진 모임이 있어 가봐야 하니까 고 차장 지시 아래 아이디어를 내보라고. 결론이 나올 때까지 퇴근할 생각 말고!

    “쌈박한 아이디어 좀 내봐” “내가 일을 맡길 수가 없어!”
    모든 일을 고만장 차장에게 떠맡기고 홀연히 퇴근해버린 나몰라 팀장의 빈자리를 바라보는 팀원들의 시선이 고울 리 없다.

    너무해 주임 팀장님은 만날 뻔한 얘기만 하시고 결정적인 순간에는 저렇게 도망이나 가시니. 너무하시는 것 아니에요? 아니, 이사진 모임에 팀장이 왜 가시냐고요!

    왜나만 과장 이사님들 술시중이라도 들어야 팀장 자리나마 유지할 수 있으니 그러는 것 아니겠어? 우린 하던 얘기나 마저 하죠.

    무임승 대리 좀 전에 차장님께서 말씀하신 30, 40대 골드 미스와 골드 미스터에 대해 생각해봤는데요.

    고만장 차장 됐어. 무 대리는 정보가 별로 없잖아. 가만히 있다가 시키는 대로 일이나 제대로 해봐. 30, 40대 독신 가정을 대상으로 한 아이디어 가구를 만들자고. 사회적인 위치도 있고, 경제력도 되는 소비자로만 주요 타깃을 한정해서 말이야.

    왜나만 과장 그러면 시장이 너무 작아지지 않을까요? 좀더 저렴하고 실속 있는 제품으로….

    고만장 차장 무조건 싼 가구를 내놓는다고 콩나물 한 봉지 값에도 벌벌 떠는 아줌마들이 살 수 있을 것 같아? 경기가 안 좋아졌다고 명품만 들고 다니는 사람들이 싸구려를 사나? 명품족은 영원한 명품족! 독신 가정에 기존의 큰 가구는 부담스러울 테니까 모던하고 실용적인 디자인 소품을 기획하자고.

    무임승 대리 디자인 소품이 전혀 새로운 건 아니잖아요. 다른 의견도 들어보고, 좀더 고민해보는 게 좋지 않을까요?

    고만장 차장 자네들이 고민한다고 더 나은 아이디어가 나올 것 같아? 그냥 시키는 대로 하라고. 여기에 친환경 콘셉트를 넣어서 제품을 만들 건데 말이야. 무 대리는 30, 40대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조사하고, 너 주임은 최근 인테리어 소품과 디자인 경향을 조사해봐. 이만.

    그리고 다음 날 출근하자마자 무임승 대리와 너무해 주임을 찾는 고만장 차장.

    고만장 차장 자료는 다 찾았나?

    무임승 대리 저도 이제 막 출근해서…. 지금 찾고 있는데요.

    고만장 차장 쯧쯧. 이러니 내가 일을 믿고 맡길 수가 없지. 일단 지금까지 한 것 다 가지고 와봐. 그리고 앞으로는 점심시간에 한 번! 퇴근 전에 한 번! 이렇게 보고하고, 검사받으라고!

    자신이 내린 결정에 대해서는 어떤 의견도 듣지 않는 고만장 차장의 추진력(?) 때문에 신제품 기획은 생각보다 빨리 진행됐다. 구매력 있는 30, 40대 독신과 ‘돌싱’(돌아온 싱글)까지 포함한 골드 싱글족을 주요 타깃으로 하여 ‘생활의 편의와 삶의 가치를 높이는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창조’를 콘셉트로 고품격 디자인 소품을 제작하기로 한 것.

    이제 남은 일은 상품 기획과 생산, 홍보·마케팅, 유통 등 신제품 생산 전반에 걸친 기획서를 작성해 임원진 대상의 프레젠테이션을 준비하는 것. 기획서 작성은 왜나만 과장이 맡았다. 꼼꼼한 성격의 왜 과장은 아주 작은 일이라도 자신이 직접 해야만 직성이 풀리는 스타일.

    특히 이번 신제품 기획은 전사적으로 사활을 건 일이라 더욱 신경이 쓰인다. 자료 조사부터 분석, 정리까지 모든 일을 하려다 보니 시간이 촉박하긴 하지만 다른 사람에게 맡겨놓고 불안해하는 것보다는 차라리 혼자 하는 것이 마음 편하다. 회사에서는 밥 먹을 시간까지 아껴가며 일하고, 집에서는 아이들 재운 뒤 밤이 새도록 기획서 작성하기를 며칠. 드디어 만족할 만한 기획서가 완성돼 결재를 올렸는데 문서를 들여다보는 고만장 차장의 표정이 그리 밝지 않다.

    고만장 차장 흠…. 믿고 맡겼는데, 핵심 내용은 다 빠져 있네?

    왜나만 과장 무슨 말씀이세요? ‘그동안 우리 회사 마케팅에서는 소외됐던 숨은 소비자를 핵심 타깃으로 삼아서 세분화 전략을 펼치는 동시에 장기적으로는 고객층을 확대한다는 숨은 의도에, 친환경 첨단 소재와 각종 자동화 기능을 접목한 디자인 소품을 제작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시스템 공간을 창출함으로써 감성과 이성, 문화적인 욕구를 충족한다’는 내용이 다 들어가 있잖아요. 차장님이 말씀하신 것에 수납 부분만 추가했는데요.

    고만장 차장 별로 중요하지도 않은 수납에 대해서만 강조했잖아.

    왜나만 과장 혼자 사는 사람일수록 수납이 얼마나 중요한지 모르세요? 소품 하나에도 이런 수납 기능을 부여해 공간 창출효과를 줄 수 있다는 게 제품의 특장점이 될 거라고요.

    고만장 차장 수납 내용은 빼라고. 골드 싱글들이 관심을 가질 만한 소재, 디자인, 기능만 강조해도 될 텐데 너무 산만하잖아.

    왜나만 과장 설마 제가 여자라서 수납에만 신경 썼다고 생각하시는 건가요? 만약 이 내용을 다른 남자직원이 작성했어도 이렇게 말씀하셨겠어요? 왜 제가 하는 일에는 사사건건 트집이에요?

    우여곡절 끝에 기획서는 임원진의 관심 속에 통과됐고 첫 번째 가구 제작에 들어갔다. 주인공은 1인 가구를 위한 기능형 식탁. 디자인과 트렌드를 강조하기 위해 식탁 디자인은 주얼리 디자이너에게 맡기고 중견 전자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첨단 기능을 접목하기로 했다.

    외부 업체와의 실무 조율은 다양한 사람과 일하는 것을 좋아하는 무임승 대리가 맡았다. 몇 차례 회의가 진행됐지만 회사가 원하는 디자인과 기능을 정확하게 일치시키는 일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고, 무 대리 또한 회사의 기대와 현실의 차이 속에서 지쳐만 갔다. 또다시 디자인 회의가 있는 날.

    “쌈박한 아이디어 좀 내봐” “내가 일을 맡길 수가 없어!”
    무 대리는 디자인 감각이 있고 똑 부러지는 신세대 여성이 함께해야 아이디어가 더 잘 나올 것 같다며 너무해 주임을 데려갔고, 기대만큼 제 역할을 잘해준 너 주임 덕분에 만족할 만한 회의 결과도 얻을 수 있었다.

    무임승 대리 역시 너 주임이야. 어쩜 그렇게 핵심 포인트를 잘 잡아낼 수 있어? 고마워서 그러는데 이번 주말에 뮤지컬 보러 가지 않을래? 내가 좋은 자리 예약해놓을게.

    너무해 주임 어머, 정말요? 저야 좋죠.

    무임승 대리 그래? 그럼 마지막으로 오늘 회의한 내용만 좀 정리해서 메일로 보내줄래? 너 주임이 주도적으로 진행했으니 나보다 잘 알 거 아냐.

    얼떨결에 회의 보고서 작성까지 맡은 너무해 주임은 최선을 다해 일을 했고 파일을 무임승 대리에게 보내준 뒤 주말만을 손꼽아 기다렸으나, 그날이 오기도 전에 일이 터졌다. 팀 전체 회의에 앞서 전달된 회의 자료에 자기가 쓴 보고서가 무임승 대리의 이름으로 올라가 있었던 것. 게다가 평소 냉정했던 고만장 차장의 칭찬까지 받은 무임승 대리.

    너무해 주임 대리님, 그 보고서 제가 정리한 거잖아요!

    무임승 대리 하하하. 말은 바로 해야지. 너 주임이 정리한 초안을 보니까 핵심 내용은 다 빠져 있던데? 다시 정리하느라고 어제 꼬박 밤새서 피곤해죽겠구먼!

    1인용 첨단 식탁이 판매되기 시작했다. 회사의 운명을 가를 신제품이 출시된 것이다. 세계적인 경제불황이라는 위기를 돌파하기 위해 적극적인 투자에 나선 ㈜꾸밈의 도전은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제품 개발보다 훨씬 더 긴장되는 하루하루가 지나가고 있었다. 30, 40대 골드 싱글을 위한 제품이니만큼 홍보 마케팅과 유통도 기존 제품들과 차별화했고, 유명 인사 등 오피니언 리더를 활용해 입소문 마케팅에도 적극 나섰다.

    하지만 시장 반응은 생각보다 조용했다. 회사에서는 구체적인 고객 반응을 살펴보기 위해 직원들을 현장에 급파했다. 너무해 주임은 영업부의 나순진 사원과 함께 서울 시내의 백화점 진열 매장을 돌아보게 됐다. 찌는 듯 더운 날씨에 하루 종일 발품을 팔고 있는 너무해 주임의 표정이 시간이 갈수록 점점 일그러졌다.

    나순진 사원 선배님, 이제 세 군데 남았네요. 아직까지 직접 구매하는 소비자는 별로 없어도 제품에 대한 문의는 점점 늘고 있다니 이제 판매도 늘어나겠죠?

    너무해 주임 쳇, 그래 봐야 얼마나 팔리겠어? 혼자 사는 사람이 집에서 밥을 먹나? 식탁이 무슨 소용이야.

    나순진 사원 (당황) 그, 그래서 기획팀에서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식탁을 만든 것 아니었어요? 선배님이 기획팀이잖아요.

    너무해 주임 기획한다는 사람들이 다들 생각이 좁아서 그렇지. 머리도 나쁘고, 성실하지도 않고. 또 광고는 그게 뭐야? 30, 40대 타깃이라고 그런 한물간 아저씨를 모델로 삼아? 유치하게.

    나순진 사원 서, 선배님?!

    너무해 주임 어휴, 정말이지. 나랑은 격이 안 맞는다니까. 내 머리에, 내 학벌에, 내 영어 실력에. 내가 여기 있을 사람은 아니지. 지금은 상황 때문에 여기 있지만, 헤드헌터한테라도 연락 오면 당장 때려치울 테니까.

    김현기 LG경제연구원 인사조직연구실 책임연구원이 말하는 ‘C급 인재’ 해결책“나몰라 팀장 학습의지 갖고, 고만장 차장 임파워먼트 알아야”

    나몰라 팀장_ 무능, 사내정치, 책임회피형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덕목은 ‘능력 기반의 신뢰’다. 부하 직원들은 리더가 실력이 있다고 느껴야만 그의 지시를 믿고 따른다. 또 최근 기업에서는 팀장에게 ‘CEO 실험’을 하는 경우가 많다. 즉 CEO로서의 자질을 평가하기 위해 인사, 기획, 영업 등 다양한 직무를 맡겨보는 것. 따라서 팀장급에게는 지속적인 자기 학습 노력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나몰라 팀장은 현 상황에 대해 위기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부족한 점을 깨달은 후 지속적인 자기 학습 노력을 해야 한다.
    고만장 차장_ 엘리트, 하지만 독단·감시와 통제형
    성취욕이 강하고 자신감이 넘치며, 부하 직원들을 감시하고 통제해야만 성과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조직 내에서 팀플레이를 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고만장 차장은 일단 임파워먼트(empowerment·권한 이양)에 대해 알아야 한다. 다소 미덥지 않더라도 같이 일하는 동료나 부하에게 일에 대한 권한을 주고 책임도 지게 하는 것이다. 또 자신이 잘 안다고 해서 시시콜콜 지시하기보다는 그냥 놔둘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스킬도 필요하다. 즉, 지시해야 할 때와 그렇지 않아야 할 때를 구분해야 한다. 감시와 통제보다는 직원들이 스스로 선의의 경쟁을 하고, 자기 개발하도록 분위기를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특히 팀장 진급을 앞두고 있는 만큼 커뮤니케이션과 리더십 스타일을 바꿔야 한다.
    왜나만 과장_ 완벽주의자, 여성으로서의 피해의식형
    과거에는 여성이 직장에서 살아남으려면 ‘남성성’을 강조해야 했지만 지금은 다르다. 여성이기 때문에 뛰어난 부분이 매우 많다. 실제로 여러 실험을 통해 여성은 동시에 두 가지 이상의 일을 해내는 ‘멀티플레이’ 능력이 남성보다 훨씬 뛰어나다는 것이 밝혀졌다. 또 감성, 친화력, 부드러운 카리스마 등도 여성성이 강조된 능력이다. 왜나만 과장은 여성의 이런 강점에 대해 깨닫고 자신감을 가져야 한다. 또 이를 조직에서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능력도 필요하다.
    무임승 대리_ 남의 공 가로채기형
    남의 공을 가로채는 행동은 기업 내에서 매우 골치 아픈 문제다. 성취욕이 강하지만 윤리의식이 약한 사람, 또 ‘외부 기인’이 강한 사람, 즉 잘되면 내 덕, 안 되면 남 탓을 하는 스타일의 사람이 이런 성향을 띠기 쉽다. 무임승 대리는 무엇보다 윤리의식을 갖는 게 중요하다. 또 실수를 하면 자신에게서 문제를 찾고 잘되면 동료나 부하의 공으로 돌리는 ‘내부 기인’으로 사고방식을 바꿔야 한다. 기업 역시 지나친 경쟁을 지양하고 팀플레이를 강조하는 문화를 만들어야 한다.
    너무해 주임_ 불평불만, 언제든 회사를 그만두겠다는 생각형
    회사를 다니다 보면 불만이 있게 마련이다. 하지만 이를 건설적, 긍정적으로 해소해야 자기 발전이 있다. 사춘기 청소년처럼 끝도 없고 이유도 없는 불만은 회사생활에서 금물이다. 결국 자신에게 안 좋은 평판으로만 돌아온다. 아무리 일을 잘해도 동료나 상사로부터 ‘가치관이 비판적이다’ ‘회사에 대해 적대적이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너무해 주임은 불만을 표출하는 수위를 조절할 줄 알아야 한다. 또 불만을 갖되 대안 및 해결책을 함께 이야기할 수 있어야 한다.
    정리·이지은 기자 smiley@donga.com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