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72

..

당신 인생의 멘토는 누구입니까?

  • 정석교 ‘스티브 잡스의 공감영어’ 저자

    입력2009-02-05 19:04: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당신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누구이며, 그 이유는?(Who do you admire the most and why?)”

    면접에서나 물어볼 만한 질문인가요? 워런 버핏은 인생에서 존경할 만한 멘토(mentor)나 영웅을 가지라고 말합니다. 멘토란 단어는 고대 그리스 이타카 왕국의 왕 오디세우스가 트로이 전쟁에 나서며 자신의 친구인 멘토에게 아들 텔레마코스의 교육을 맡긴 데서 유래합니다. 지금은 ‘현명하고 믿을 만한 의논 상대나 영향력 있는 후원자’라는 의미로 쓰이죠.

    지난주에 이어 버핏의 ‘단순하고 행복한 삶의 비밀’들을 살펴봅시다.

    Have a mentor in life.

    인생에서 존경할 만한 멘토를 가져라.




    Always hang around people better than you and you will float up a little bit.

    자신보다 나은 사람들과 어울리다 보면 발전이 있을 것입니다.

    ▶ hang은 ‘옷장에 옷을 걸거나 벽에 그림이나 사진, 거울 등을 달다’라는 뜻의 단어입니다. 문짝을 경첩에 걸어서 끼우므로 문을 다는 것도 hang이고, 벽지를 바르는 것도 벽에 종이를 걸어놓는 일이기 때문에 hang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교수형에 처하다’는 의미도 있습니다. hang around는 어떤 장소에 걸려 있는 것처럼(hang) 사람이 그 둘레를 어슬렁거리며 돌아다니는 모습(around)을 말합니다. 특별히 할 일이 없거나 누구를 기다릴 때 한 장소에서 왔다 갔다 하죠? hang around는 어슬렁거리면서 배회한다는 의미입니다. 문맥상 자신보다 더 나은 사람들과 ‘어울리다’라는 의미가 됩니다.

    1 2 3 4 Bubble Bubble ~♪ Walking on Clouds, Make me float ♬

    그룹 Winterplay의 ‘Happy Bubble’에 나오는 가사처럼, float는 비눗방울이 공기 중에 떠오르는 움직임을 표현한 동사입니다. 공기뿐만 아니라 물 위에 떠오르는 것도 float입니다. 비눗방울이 되어 구름 위를 걷듯, 비눗방울을 타고 떠오르는 모습을 ‘make me float’로 표현했습니다. 비눗방울은 공기 중에 떠올라 바람을 타고 여기저기 돌아다니기도 하죠? 그래서 float는 ‘돌아다니다’는 의미도 갖고 있습니다. float가 통화정책의 맥락에서 쓰이면 변동환율제(Floating Exchange Rate System)라는 의미가 되며, ‘회사의 주식을 발행하다’라는 뜻도 갖고 있습니다. float up은 조금씩 위로 떠오르는 모습입니다. 사람의 가치를 측정한 눈금이 조금씩 올라가는 그림을 생각하면 의미가 쉽게 다가옵니다.

    Hang around with the other kind and you start sliding down the pole.

    반대로 자신보다 못한 사람들과 어울리다 보면 스스로의 가치가 추락할 것입니다.

    Tell me who your heroes are and I'll tell you how you'll turn out to be.

    당신의 영웅이 누구인지 이야기해 보세요. 그러면 제가 당신이 어떻게 변하게 될지 이야기해 드릴게요.

    The qualities of the one/ you admire/ are/ the traits/ that/ you, with a little practice, can make your own, and that,/ if practiced, will become habit-forming.

    영웅의 기질/ 당신이 존경하는/ ~입니다/ 성격들/ 어떤 성격인지 that이 설명합니다/ 당신이, 약간의 노력을 통해, 당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그리고(앞 문장 전체를 that이 설명합니다)/ 만일 실천된다면, 습관이 될 것입니다.

    당신의 영웅들에게서 본받고 싶어하는 점들은 약간의 노력을 통해 자신의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이를 내면화하는 일을 꾸준히 실천하면 습관처럼 자리를 굳히게 될 것입니다.

    ▶ trait는 사람의 성격 중에 특별한 기질이나 특성을 말합니다. practice는 더 나은 모습이 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일을 말합니다. 김연아 선수의 멋진 연기 뒤에는 피나는 practice가 있습니다. 이 단어는 또 습관, 전통, 관습이라는 의미에서 의사, 변호사 같은 전문직의 일이나 개업을 뜻하기도 합니다.

    practice가 동사로 쓰이면 ‘반복해서 연습하다’는 의미 외에 ‘실행 또는 실천하다’라는 뜻도 갖고 있습니다.

    If practiced correctly, yoga could keep you fit enough both mentally and physically(요가 동작을 올바르게 잘 따라하면, 요가를 통해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균형을 이룰 수 있습니다).

    비상 대피훈련 문구 중에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습니다.

    A plan of escape is highly effective in reducing the risk of death and injury if practiced regularly(정기적으로 훈련이 실시된다면 비상대피 계획은 사상자를 줄일 수 있는 아주 효율적인 방법입니다).

    habit-forming은 습관(habit)이 만들어지고 있는(forming) 모습을 표현한 형용사입니다. 좋아하는 일에 재미를 느껴 매일 하다 보면 습관이 돼 멈추지 못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어도 재미있게 공부하다 보면 습관이 될 수 있습니다. Studying English can be habit-forming! 습관적으로 약을 먹게 되는 경우에도 habit-forming이란 표현을 씁니다.

    Making money isn't the backbone of our guiding purpose; making money is the by-product of our guiding purpose.

    돈을 버는 일이 우리가 추구하는 목표의 핵심은 아니다. 돈을 버는 일은 그저 우리 목표의 부차적인 결과물일 뿐이다.

    ▶ 산맥처럼 우리 몸의 중심을 가로지르는 뼈가 backbone입니다. 사람은 척추가 곧고 튼튼해야 힘든 일을 할 때 강인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강인함이 있어야 결단력도 발휘할 수 있겠죠? 그래서 backbone은 척추라는 의미 외에 ‘결단력’이라는 뜻도 갖고 있습니다. the backbone of~는 대들보처럼 성공을 위한 가장 중요한 부분(mainstay)을 말합니다. by-product는 부산물이나 기대하지 않은 결과물을 말합니다. 요즘은 와인 제조 과정에서 생기는 부산물로 만든 피부관리 제품이 각광받고 있다고 합니다.

    I don't measure/ my life by the money I've made. Other people might, but I certainly don't.

    저는 제가 번 돈을 가지고 제 인생을 평가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은 그럴지 몰라도 저는 절대로 그렇게 하지 않습니다.

    Money, to some extent, sometimes lets you be in more interesting environments. But it can't change how many people love you or how healthy you are.

    돈은 어느 정도는 때때로 당신에게 전보다 더 흥미로운 환경을 제공해줄 것입니다. 하지만 돈은 당신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수와 당신의 건강상태를 바꾸지는 못합니다.

    (Ernest Han ‘Be Smart 언어연구소’ 소장 감수·다음 호에 계속)

    ‘워런 버핏의 행복 시크릿 잉글리시’ 공부하는 법



    ① 본문의 영어 문장들을 큰 소리로 따라 읽으며 워런 버핏이 사용한 문장 구조와 표현을 자연스럽게 자신의 것으로 만들어 실생활에 활용해봅니다.

    ② 공감영어 카페(http://cafe.naver.com/sj0gam.cafe)에서 지면에서 모두 다루지 못한 워런 버핏의 행복 시크릿 자료를 확인해봅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