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656

2008.10.14

“교육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

  • 정석교 ‘스티브 잡스의 공감영어’ 저자

    입력2008-10-08 17:45: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타인과의 관계를 중시하는 동양과 달리 독립된 개체로서의 삶을 우선으로 하는 서양에서는 자신의 생각과 느낌, 의견을 명확하고 또렷하게 전달하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영어에서도 이러한 정서가 그대로 묻어납니다. 영어 회화뿐 아니라 영어 프레젠테이션과 영어 인터뷰에 대한 스트레스가 날로 늘어나고 있는 요즘, 빌 게이츠처럼 자신이 전달하고자 하는 메시지를 간결하고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영어를 익히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의 주제를 밝히거나 자신의 생각을 이야기할 때, 또는 강조하고 싶은 내용이 있을 경우 빌 게이츠는 이렇게 이야기합니다.

    I believed/ that/ breakthroughs in tech-nology/ could solve/ the key problems. ● 저는 생각합니다/ 무엇을 생각하는지 that이 설명합니다/ 기술에서의 혁신들이/ 해결할 수 있다고/ 주요 난제들을. → believe는 ‘생각하다’, believe in은 ‘믿는다’는 뜻입니다. ⊙ 저는 기술 혁신이 주요 난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The three key elements/ I’d highlight/ are first, high definition experiences/ everywhere.● 세 가지 핵심 사안/ (that 생략) 제가 강조하고자 하는/ ~입니다. 첫째, 고화질 경험/ 어디에서든. → 어두운 밤에 손전등을 비추면 밝게 보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강한(high) 빛(light)을 비추면 그 부분이 돋보이게 되죠. Highlight는 ‘특별히 더욱 밝게 해서 돋보이게 하거나 눈에 띄게 강조하다’라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Highlight가 비춰진 부분은 가장 밝은 부분이고 가장 강조할 만한 중요한 장면이 됩니다. 이번 베이징올림픽 경기를 볼 때도 화면 오른쪽 위에 ‘HD’라는 글자가 적혀 있었습니다. HD는 High Definition의 약자이며 ‘고화질’이라는 뜻입니다. ⊙ 제가 특히 강조하고자 하는 세 가지 핵심 사안 중 첫째는 고화질 영상을 어디서든지 볼 수 있게 됐다는 점입니다.

    My key message/ to you/ tonight/ is/ that/ as far as we’ve come/ and as fast as we’ve come,/ the years ahead/ are/ even more exciting. ● 저의 핵심 메시지는/ 여러분께/ 오늘 밤/ ~입니다/ 무엇인지 that이 설명합니다/ 우리가 멀리 가는 만큼/ 그리고 우리가 빨리 가는 만큼/ 미래의 시간들을/ ~입니다/ 더욱 흥미로울 것. ⊙ 오늘 밤 제가 여러분께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우리가 더 멀리, 더 빠르게 다가갈수록 미래는 더욱 흥미로워질 것이라는 점입니다.



    The last topic/ I want to touch on/ is/ we should really not/ just focus on/ what these breakthroughs mean/ for the richest 2 billion/ of the 6 billion on the planet. ● 마지막 주제/ 제가 다루고자 하는/ ~입니다/ (that 생략)/ 우리는 진정으로 ~하지 말아야 합니다/ 단지 관심을 두는 것/ 이러한 혁신들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가장 부유한 20억을 위해/ 60억 지구 인구 중에. ⊙ 제가 다루고자 하는 마지막 주제는 이러한 (기술의) 혁신들이 지구의 60억 인구 중 부유한 20억에만 초점을 두어서는 안 된다는 점입니다.

    Here are/ a few things/ that/ I want you/ to think about and consider/ about IPTV. ● 여기에 있습니다/ 몇 가지 기능들이/ 어떤 것들인지 that이 설명합니다/ 제가 여러분께 바라는/ ~에 관해 생각하고 관심을 가져주시기를/ IPTV에.

    → IPTV는 인터넷 프로토콜 텔레비전(Internet Protocol Television)의 약자로, 시청자가 초고속 인터넷망을 통해 제공되는 콘텐츠를 자신이 원하는 시간에 선택해서 볼 수 있는 방송 서비스를 말합니다. ⊙ 여기 제가 여러분께 한번 관심을 갖고 생각해보셨으면 하는 IPTV에 관한 몇 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One of the things/ I want to point out/ is/ that, as you can see quickly here, instant channel change. ● 그것들 중 하나/ (that 생략) 제가 지적하고 싶은/ ~입니다/ (that이 내용을 설명해줍니다) 여러분도 이곳에서 바로 보실 수 있는 것처럼, 실시간 채널 변경. ⊙ 여러분께서도 보시면 아시겠지만, 제가 꼭 집어서 말씀드리고 싶은 한 가지 기능은 실시간 채널 변경입니다.

    I will say/ that/ music is/ inherently/ a social experience, and we want to build on/ that social experience. ● 저는 이야기할 것입니다/ 무엇을 이야기하는지 that이 가리켜줍니다/ 음악은 ~입니다/ 본질적으로/ 사회적 경험, 그리고 우리는 이룩하고자 합니다/ 그 사회적 경험을. ⊙ 음악은 본질적으로 사회적 경험이며 우리는 이러한 사회적 경험을 이룩하려는 것임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Let’s look a little bit more about/ some of the unique and advanced features/ of IPTV. ● 좀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몇 가지 특별한, 그리고 발달된 기능들을/ IPTV의. ⊙ IPTV의 특별하고 우수한 몇 가지 기능에 대해 좀더 자세히 살펴봅시다.

    So, for us our biggest focus is our health-related issues. ⊙ 그래서 우리는

    건강 관련 이슈들에 가장 큰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Well, certainly, education is/ one/ that/ I’d put/ at the top of the list. ● 확실히 교육은 ~입니다/ 하나/ 어떤 하나인지 that이 설명합니다/ 제가 둔/ 목록의 맨 위에. → 영화 ‘Bucket List’에서는 ‘죽기 전에 해야 할 일들’의 목록을 작성할 때 가장 중요한 일을 목록의 맨 위에 적어놓습니다. 목록 맨 위에 education이라고 적어놓았으니 교육을 가장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뜻입니다. ⊙ 교육은 확실히 제가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일입니다.

    Videoconferencing will finally be

    a mainstream thing.
    ⊙ 화상 회의는 결국 주류(主流)가 될 것입니다.

    We also should remember/ that/ the biggest impact/ of/ computing/ has actually been/ in business. ● 우리는 또한 기억해야 합니다/ 무엇을 기억해야 하는지 that이 설명합니다/ 가장 큰 영향력/ of가 어떤 영향력인지 끈으로 이어줍니다/ 컴퓨터에 대한/ 실제로 ~이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 우리는 또한 컴퓨터가 가장 큰 영향력을 발휘해온 곳이 바로 비즈니스였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I think/ there are/ two ways/ to look at this. ● 저는 생각합니다/ 거기에는 있습니다/ 두 가지 방법이/ 이것을 보는. ⊙ 저는 이를 위한 두 가지 견해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I’d say/ there are/ two parts/ to that. ● 저는 이야기합니다/ 거기에는 있습니다/ 두 개의 부분이/ 그것에 대해. ⊙ 그것이 두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In fact, I’d suggest/ to you/ that/ it’s accelerating. ● 사실 저는 제 생각을 제안해드리고자 합니다/ 여러분께/ 무엇을 제안하는지 that이 설명합니다/ 그것은 점점 빨라지고 있다고. ⊙ 실제로 그것의 속도는 점점 빨라지고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My focus was totally on/ how the magic of software/ could change/ the world.

    ● 저의 중점은 전적으로 ~입니다/ 어떻게 소프트웨어의 마법이/ 바꿀 수 있는지/ 세상을. ⊙ 저의 주된 관심사는 어떻게 소프트웨어의 마법으로 세상을 변화시킬 수 있는가 하는 것입니다.

    Before I get to that, I want to talk about/ the fact/ that/ this is my last keynote.

    ●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저는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사실을/ 어떤 사실인지 that이 설명합니다/ 이번이 제 마지막 기조 연설입니다. ⊙ 본론으로 들어가기 전에, 이번이 제 마지막 기조 연설임을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다음 호에 계속)

    ‘빌 게이츠에게 배우는 실전 프레젠테이션’ 공부하는 법



    ① 공감영어 카페(http://cafe.naver.com/sj0gam.cafe)에서 해당 프레젠테이션의 동영상을 영화 보듯 편하게 감상합니다.

    ② 빌 게이츠가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하는 영어 문장을 이해하며 훑어봅니다.

    ③ 빌 게이츠가 사용한 문장을 반복해서 따라 읽으며, 빌 게이츠가 된 것처럼 실생활에서도 문장을 활용해봅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