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스티브 잡스에게 배우는 실전 프레젠테이션⑪|스티브 잡스의 편지글 첫번째

“지금 변화가 필요한 때입니다”

“지금 변화가 필요한 때입니다”

“지금 변화가 필요한 때입니다”

1998년 1월6일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맥월드에서 프레젠테이션 중인 스티브 잡스. 그의 뒤로 피카소 사진으로 만들어진 애플의 ‘Think Different’ 광고 동영상이 보인다.

우여곡절 끝에 애플사로 컴백한 스티브 잡스는 1997년 8월 보스턴 맥월드 엑스포 프레젠테이션에서 ‘다르게 생각할 것(You still have to think differently)’을 이야기합니다. 그의 이 같은 철학을 담은 ‘Think Different’ 광고는 같은 해 9월28일부터 시작됐습니다.

애플의 부활을 알리는 신호탄이 된 ‘Think Different’ 광고는 제품을 강조하는 화려한 광고가 아니라, 컴퓨터와 연관 없을 것 같은 동서양 위인들이 등장하는 흑백 광고입니다. 남과 다른 생각을 가졌던, 그리고 세상을 훌륭하게 변화시켰던 위인들이 나온 이 광고로 애플은 단순히 컴퓨터를 만드는 회사가 아니라 창조적 가치를 존중하는 회사임을 보여주는 데 성공했습니다. 이 광고의 광고비는 학교나 기관, 비영리 기관에 컴퓨터를 보급하는 데 사용됐다고 합니다.

‘Think Different’ 광고가 시작되기 이틀 전인 9월26일 금요일, 스티브 잡스는 애플의 전 직원에게 다음과 같은 편지를 보냅니다. 편지는 길지 않지만, 그의 진정성이 담긴 명확하고 간결한 문장들로 구성돼 있습니다.

I am very pleased/ to announce/ that/ Apple is launching/ its first brand advertising campaign/ in several years.

저는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알려드리게 된 것을/ (무엇을? that이 설명합니다)/ 애플은 선보이게 되었습니다/ 애플의 첫 번째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몇 년 만에.



⊙몇 년 만에 애플의 첫 번째 브랜드 광고 캠페인을 선보이게 되어 기쁘게 생각합니다.

Apple has/ one of the best brands in the world/ right up there/ with Nike, Disney, Coke, Sony.

애플은 갖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브랜드 중 하나를/ 바로 그 위에는 ·#52077; 세계 최고의 브랜드들인/ 나이키와 디즈니, 코카콜라, 소니와 함께.

⊙애플은 나이키, 디즈니, 코카콜라, 소니와 더불어 세계 최고의 브랜드입니다.

▶Right up there는 ‘톱클래스에서’ ‘일등을 다투어’란 의미입니다.

Even so,/ a brand needs/ caring and investment/ if it is to sustain/ its effectiveness, vitality and relevance/ over time.

그러므로/ 하나의 브랜드는 필요로 합니다/ 관심과 투자를/ 만일 브랜드가 유지하고자 한다면/ 브랜드의 효율성, 성장 잠재력, 경쟁력/ 지속적으로.

⊙ 하나의 브랜드는 효율성과 성장 잠재력, 경쟁력을 유지하기 위해 관심과 투자가 필요합니다.

In this regard, the Apple brand/ has suffered from/ neglect/ in recent years.

이러한 점에서 애플의 브랜드는/ 겪어왔습니다/ 외면/ 최근에.

⊙이러한 점을 고려할 때 애플의 브랜드는 최근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아왔습니다.

It’s time/ to change/ this.

시간입니다/ 변화시킬/ 이것을.

⊙변화가 필요한 때입니다.

Customers want and need/

to know/ who Apple is/ and what Apple stands for.


소비자들은 원하고 필요로 합니다/ 알기를/ 애플이 누구인지/ 그리고 애플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 소비자들은 애플이 누구인지, 애플이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알고 싶어하고 또한 알 필요가 있습니다.

This campaign/ communicates/ exactly that.

이번 캠페인은/ 전달했습니다/ 정확하게 이를.

⊙이번 캠페인은 이를 정확하게 전달해주었습니다.

It/ celebrates/ the soul of the Apple brand, the passionate desire/ to change the world/ for the better.

이번 캠페인은/ 찬양합니다/ 애플 브랜드의 영혼을, 열정적인 열망/ 세상을 변화시키고자 하는/ 더 나은 모습으로.

⊙이번 캠페인은 세상을 더 나은 곳으로 변화시키기 위해 열정적인 꿈을 꾸는 애플 브랜드의 영혼을 찬양합니다.

“지금 변화가 필요한 때입니다”
And the dedication/ of our company/ to make/ the best tools in the world/ for those/ who/ have this passion.

그리고 헌신(어떤 헌신인지 of가 이어줍니다)/ 우리 회사의/ 만들기 위한/ 세계 최고의 도구를/ 그들을 위한/ (어떤 이들인지 who가 설명합니다)/ 이러한 열정을 가진 이들.

⊙그리고 세상을 변화시키겠다는 열정을 가진 이들을 위해 세계 최고의 도구를 만들기 위한 애플의 헌신입니다.

In honoring those/ who/ have changed the world, it touches/ and rekindles/ the spirit of all/ that/ is great/ within Apple/ and its partners and customers.

그들을 존경하며/ (어떤 이들인지 who가 설명합니다)/ 세상을 변화시켜왔던 이들, 그것은(=Think Different 광고) 공감합니다/ 그리고 다시 불을 붙입니다/ 만물의 영혼에/ (어떤 영혼인지 that이 설명합니다)/ 위대한/ 애플 안에서도/ 애플의 파트너들과 고객들에게도.

⊙세상을 변화시켜온 그들에 대한 존경으로 Think different 광고는 애플뿐 아니라 협력업체들과 고객들 안에 존재하는 위대한 영혼에 공감하고 다시 영혼의 불을 붙입니다.

The theme of the campaign/ is/

‘Think different,’and it/ is/ the first work/ by Apple and Chiat Day/

in over a decade.


이번 캠페인의 주제는/ 입니다/ ‘다르게 생각하라’ 그리고 그것은/ 입니다/ 첫 번째 작품/ 애플과 치아트 데이의/ 10여 년 만에.

⊙이번 캠페인의 주제는 ‘다르게 생각하라’이며, 이번 캠페인은 10여 년 만에 다시 이뤄진 애플과 치아트 데이의 첫 작품입니다.

Our previous collaboration/ produced/ many award-winning ads, including/ the now-legendary ‘1984,’ voted / the best ad of all time/ by advertising professionals.

두 회사의 이전 협력은/ 만들어냈습니다/ 수많은 수상의 영광을 안겨줬던 광고들을 포함해서/ 지금은 전설이 된 ‘1984’/ (생략된 which was가 ‘1984’를 보충 설명해줍니다)/ 선정됐던/ 현존하는 최고의 광고로/ 광고 전문가들에 의해.

⊙이전 애플과 치아트 데이의 협력은 수많은 수상의 영광을 안겨줬던 광고들을 만들었으며, 그중에는 광고 전문가들이 현존하는 최고의 광고로 뽑은, 지금은 전설이 된 ‘1984’ 매킨토시 광고도 있었습니다.

▶ 광고기획사인 ‘치아트 데이’는 빅 브라더가 지배하는 암울한 미래를 그린 조지 오웰의 ‘1984년’에서 영감을 얻어 만든 1984년 매킨토시 광고로 세계적인 명성을 얻었습니다. (이미경 경희대 통번역과 교수 감수, 다음 호에 계속)

‘스티브 잡스에게 배우는 실전 프레젠테이션’ 공부하는 법



① 스티브 잡스의 공감 영어 카페(http://cafe.naver.com/sj0gam.cafe)에서 해당 프레젠테이션의 동영상을 영화 보듯 편하게 감상합니다.

② 스티브 잡스가 프레젠테이션에서 사용하는 영어 문장을 이해하며 훑어봅니다.

③ 스티브 잡스가 사용한 문장을 반복해서 따라 읽으며, 스티브 잡스가 된 것처럼 실생활에서도 문장을 활용해봅니다.




주간동아 2008.07.22 645호 (p92~93)

  • 정석교 ‘스티브 잡스의 공감영어’ 저자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13

제 1213호

2019.11.08

매장 차별화와 플랫폼 서비스로 ‘한국의 아마존’을 시험하는 편의점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