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전문의 칼럼

탈모는 피부질환, 피부과에서 전문적으로 치료받아야

  • 김홍직/ 피부과개원의협의회 회장

탈모는 피부질환, 피부과에서 전문적으로 치료받아야

탈모는 피부질환, 피부과에서 전문적으로 치료받아야

탈모는 피부질환의 일종으로 현대의학으로 치료할 수 있다.

최근 중·장년층뿐 아니라 20, 30대 젊은 남성 중에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한 통계에 따르면, 스트레스나 환경적인 원인 등의 이유로 우리나라 남성 탈모 인구가 300만명에 육박하고 있다고 한다. 특히 취업이나 결혼의 문턱에서 탈모로 좌절하는 20, 30대는 고민 끝에 다양한 방법을 시도하지만, 올바른 탈모치료 방법에 대한 인식은 아직 많이 부족한 것 같다.

탈모는 피부질환의 일종으로 피부과 전문의와 상담해 치료받아야 한다. 또한 고혈압, 당뇨병 같은 성인병과 마찬가지로 현대의학으로 치료할 수 있다. 그럼에도 아직까지 많은 사람들이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체계적인 치료를 받기보다는 비의료기관이나 민간요법을 시도하고 있는 실정이다. 실제로 최근 탈모 시장은 과열되어 국내외 기업들이 화장품을 의약품처럼 유통하는 사례가 늘고 있으며, 비의료인인 모발관리사들이 고가의 비용을 받고 마치 의료적인 방법으로 탈모 치료를 하는 양 선전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하지만 이들의 치료과정이나 효과는 의학적으로 검증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다. 의료인의 한 사람으로서 탈모 환자들이 검증되지 않은 치료 방법으로 인해 피해를 보고, 많은 시간과 돈을 낭비하는 것을 보면 참으로 안타깝다.

탈모는 진행성 질환으로 조기에 치료할수록 치료 효과가 높다. 따라서 탈모가 시작되었다 싶으면 바로 피부과를 찾아가서 전문적인 검진으로 자신의 상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전문의와 상담해 그에 알맞은 치료 방법을 선택, 의학적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조기에 탈모 치료를 시작하면 굳이 모발이식과 같은 수술을 거치지 않고도 약물치료로 탈모를 치료할 수 있다.

탈모는 피부질환, 피부과에서 전문적으로 치료받아야
탈모가 매일 조금씩 진행되듯, 탈모 치료 역시 하루 이틀 만에 효과를 볼 수 있는 것이 아니다. 하루라도 빨리 탈모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야 굴뚝 같겠지만, 조급함을 버리고 장기간 인내심을 가지고 치료받는 것이 중요하다. 실제로 약물치료의 경우 적어도 12개월은 꾸준히 해야 만족스러운 치료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일반인들이 올바른 탈모 치료에 대한 인식을 가질 수 있도록 피부과개원의협의회는 탈모 치료에 대한 다양한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또한 잘못된 탈모 치료로 고통받고 있는 환자들을 보호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도록 더욱 적극적으로 힘쓸 계획이다.



주간동아 2005.11.15 510호 (p77~77)

김홍직/ 피부과개원의협의회 회장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223

제 1223호

2020.01.17

설 연휴에 뭐 먹지? 편의점에 다 있다!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