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확대경ㅣ‘당뇨병 다스리는 최고의 밥상

“맞춤 식단으로 당뇨병 꼭 잡으세요”

  •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New

“맞춤 식단으로 당뇨병 꼭 잡으세요”

“맞춤 식단으로 당뇨병 꼭 잡으세요”
지난 1년간 암, 뇌중풍(뇌졸중), 심장병에 이어 사망 원인 4위에 오른 당뇨병. 전체 인구의 10%인 약 400만명이 시달리고 있는 무서운 질병이다. 당뇨병은 일명 ‘생활습관병’이라고도 불린다. 당뇨병과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건전한 생활습관을 가져야 하며 올바른 식생활과 운동으로 몸 관리를 꾸준히 해야 한다. 특히 식이요법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그렇다면 무엇을 어떻게 먹어야 할까? ‘당뇨병 다스리는 최고의 밥상’(동아일보사 펴냄)은 이런 고민을 말끔히 해결해준다. 이 책은 3명의 전문가 감수를 거쳐 신뢰성을 높였다. 분당차병원 신경균 가정의학과 전문의, 동국대 김장현 한의학과 교수, 강북삼성병원 김은미 영양실장이 바로 그들이다.

이 책에는 당뇨병 환자들을 위한 식단이 잘 짜여 있다. 월요일부터 일요일까지 일주일간 하루 세 끼의 식단이 꼼꼼히 나와 있다. 간식 메뉴도 빼놓지 않았다. 식단은 물론, 영양의 균형을 유지하면서 우리 입맛에 잘 맞고 집에서 쉽게 조리할 수 있는 음식 위주다. 의심 많은 사람이라면 ‘그런 식단이 맛이 있겠나?’ 하겠지만 책 속의 식단은 분명 맛까지 고려한 흔적이 보인다. 다양한 메뉴가 조화를 이루고 있기 때문이다. 또 평소 피해야 했던 음식도 재료나 조리법, 섭취량을 조정해 당뇨병 치료에 지장받지 않고 먹을 수 있게 했다.

40쪽에 실려 있는 ‘월요일 점심’을 한번 들여다보자. 보리밥, 된장찌개, 버섯불고기, 오징어무침, 오이나물, 배추김치가 전부다. 고기 반찬과 소화를 돕는 보리밥을 함께 먹는 것이 요점. 총열량은 500kcal이고 단백질 22g, 지방 10g, 당질 82g이라는 설명이 담겨 있다. 그리고 각 음식별 조리방법이 상세히 소개돼 있다.

책에는 당뇨병 환자를 위한 식단 외에도 한방 식이요법과 당뇨병에 좋은 식품, 해로운 식품에 대한 소개, 당뇨병 환자가 꼭 알아야 할 7가지 정보, 외식ㆍ간식 칼로리 등이 실려 있다.

당뇨병에 대해 전문적으로 깊이 알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이 책이 어울리지 않는다. 그러나 당뇨병으로 인해 식단 선택의 고통을 겪고 있는 환자나 가족, 당뇨병의 무서움을 알고 식이요법으로 이를 예방하려고 하는 사람, 그리고 건강에 별 문제는 없지만 가족들의 식탁을 어떻게 꾸밀까 날마다 고민하는 주부에게 매우 유익한 책이다. 당뇨병 환자나 일반인 모두에게 ‘군침’을 돌게 하는 그런 책이다.



주간동아 466호 (p94~94)

이인모 기자 imlee@donga.comNew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311

제 1311호

2021.10.22

전대미문 위기 앞 그리운 이름, ‘경제사상가’ 이건희

목차보기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