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305

2001.10.18

“뭐, 反昌 연대? 앉아서 당할 순 없지”

한나라당 정치권 새 기류에 바짝 긴장 … 대세론 앞세워 ‘깜짝 쇼’ 잠재운다

  • < 허만섭 기자 > mshue@donga.com

    입력2004-12-29 15:33: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뭐, 反昌 연대? 앉아서 당할 순 없지”
    김대중 대통령(DJ)의 대권후보 문호개방론, 김영삼 전 대통령(YS)-김종필 자민련 명예총재(JP) 회동, JP의 정계 지각변동 언급 등 3김이 약속이나 한 듯 정계개편을 강하게 암시하고 나섰다. 이에 대해 한나라당에선 표면적으로 특별한 반응이 없다. 그러나 3김의 ‘새판짜기 계획’에 가장 민감한 쪽은 한나라당 이회창 총재측일 수밖에 없다. 차기 대선에서 유리한 고지에 서 있는 이총재 입장에선 현재의 여소야대, 거대 양당구도를 ‘변화’ 없이 끌고 나가는 것이 가장 쉽고 분명한 정국 해법이다. 이는 현 정국을 뒤흔들어 복잡하게 만들려는 3김 의도와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다.

    특히 한나라당 지도부로선 가시적 상대인 여권보다는 당 내외 여기저기 이해관계가 얽히고설켜 공격 포인트가 뚜렷이 드러나지 않는 YS-JP의 행보가 더 부담스럽게 느껴질 법하다. 최근의 YS-JP 독자세력화 움직임은 한나라당의 시각으로 봤을 땐 ‘야권 분열’에 다름 아니다. 한나라당과 양김의 지지기반은 이념적이든 지역적이든 상당 부분 겹쳐 있다. YS는 이총재에 대해 적대감을 공공연히 드러내고 있으며, JP도 최근 들어 YS의 정치적 입장에 동조하는 모습을 취하고 있다. 이미 힘이 많이 빠졌지만 그래도 양김은 특정인이 대통령 되는 것을 훼방 놓을 정도의 위력은 갖고 있다는 데 많은 정치인들이 동의한다. 한나라당의 고민은 여기에서부터 출발한다.

    “뭐, 反昌 연대? 앉아서 당할 순 없지”
    최근 한나라당의 ‘싱크탱크’에선 기민하게 대응책을 마련해 이총재에게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핵심 간부에 따르면 YS-JP 연대 움직임이 한나라당에 미칠 부정적 영향은 3가지로 요약된다. 영남지역을 기반으로 한 보수신당의 출현 가능성, 한나라당 내 비주류 세력의 이탈 가능성(상자기사 참조), 문호개방론을 내세운 DJ식 정계개편과 YS-JP 연합전선의 연대 가능성이 그것이다. 이와 관련, 한나라당은 단계적인 대응전략을 구사하는 듯하다. 일단 현재까지 한나라당의 대응은 ‘자제’와 ‘유보’로 요약된다. 양김이 대북 쌀 지원방침을 비판할 때도 한나라당 대변인실은 공식 논평을 자제했다. 내심 불쾌했지만 자극하지 않겠다는 의도였다. 한나라당 이재오 원내총무는 “교섭단체 문제에 대해선 어떠한 논의 계획도 없다”고 말해 자민련과의 적극적 공조는 더 두고 보겠다는 뜻을 비쳤다.

    한나라당 한 의원은 “대구 전당대회, 공화당 개명논의를 둘러싸고 자민련 내부에서 터져나오는 불만이 예사롭지 않다”고 말했다. YS-JP 연대가 과연 신당창당까지 연착륙할지, 자중지란으로 찻잔 속 태풍에 그칠지 지켜보자는 것이다. 이총재가 JP를 만난 뒤 던진 ‘wait and see’(기다리면서 보자)라는 표현은 현재의 한나라당 입장을 대변하는 말처럼 들린다. 그러나 다른 한편에선 한나라당이 YS-JP 연대에 대응해 적극적 기획을 하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JP와 YS 중 먼저 JP 쪽에서 틈새를 발견했다는 것이다. 최근 이총재와 한국신당 김용환 대표가 만난 것이 바로 그것이다. 김대표와 친분이 있는 자민련 한 의원은 “김대표는 신중한 사람인데 이총재와의 만남을 언론에 의도적으로 공개한 것이 예사롭지 않다”고 말했다. 과거 충청권의 2인자격인 김대표와 한나라당간 연대가 성사된다면 이는 DJP공조 와해 이후 정체성 위기를 겪는 자민련에 타격을 주는 일이다.

    한나라당 한 고위당직자는 “YS-JP 신당창당이 임박해질 경우 당 내부 단속을 통해 이를 무산시키거나 파괴력을 최소화한다는 전략이 마련돼 있다”고 말했다. 한나라당 지도부는 지난해 총선 직전 민국당이 창당되어 영남정서가 험악해졌을 당시 ‘들썩거리던’ YS를 주저앉힌 경험이 있다. 그때 이총재는 전격 상도동 YS 자택을 방문하는 한편, 이탈 가능성 있는 당내 인사들에게 회유와 함께 강력한 경고 메시지를 전달해 파문을 조기 진화했다. 이총재가 최근 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한 것도 이러한 내부 단속의 의미도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한나라당 일부에선 “여권이 한나라당 일부 의원의 불법 혐의를 잡아, YS-JP 연합세력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으로 정계개편할 수 있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최근 한나라당 일각에서 제기되는 사정설은 미리 김을 빼 이런 가능성을 사전에 차단시키겠다는 의도라는 시각이 있다.

    YS-JP에 의한 영남 보수신당이 실제로 창당돼 위협적 존재로 부각될 경우에도 대응책이 전혀 없는 것은 아니라고 한다. 3김청산 캠페인을 벌이는 한편 ‘신당을 밀면 결국 DJ만 도와주는 꼴’이라는 이인제 학습론을 전파시켜 영남지역의 신당 바람을 차단한다는 것. 한나라당 고위 당직자는 “신당이 이러한 역풍에 직면할 경우 YS-JP는 오히려 회복 불능의 타격을 입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러나 최병렬 강재섭 부총재 등 한나라당 내 중진 의원들은 이총재가 JP를 배제시키는 방향으로 정국을 끌고 가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JP를 껴안고 가면 YS-JP 연대는 존재할 공간 자체가 없어진다는 논리다.

    이 대목에서 YS-JP 연대는 근본적으로 이총재의 리더십 문제와 연결된다. YS-JP 연대는 이총재의 ‘3김청산론’과 ‘국민 우선의 포용정치’가 정면 충돌하는 ‘이념적 취약 지점’이 되는 것이다.

    청산이냐 아니면 포용이냐. YS-JP 연대 움직임은 YS와 JP에 관한 한 ‘불가원 불가근’의 전략을 구사하는 이회창 총재에게 ‘임기응변식 테크닉’이 아닌 ‘분명한 결단’을 강요하고 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