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291

..

지방자치제 이대론 안 돼! 外

  • 입력2005-01-05 15:18: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지방자치제 이대론 안 돼! 外
    ▶지방자치제 이대론 안 돼!

    커버스토리 ‘지자체 M&A 하라’를 읽었다. 숱한 우여곡절 끝에 부활한 풀뿌리 민주주의 지방자치제가 10년 만에 위기를 맞았다. 쓰레기 처리장, 화장장 설치 등 광역단체 또는 기초단체 간 갈등이 점점 깊어지고 있다.

    지역 소이기주의에 매달려 국가경쟁력을 떨어뜨리는 지자체를 저비용·고효율 구조로 바꾸어야 한다. 그렇다고 지자제의 장점을 없애자는 말은 아니다. 다만 숲은 보지 않고 나무만 보는 지금의 행태는 어떠한 식으로든 개선해야 한다.

    김상진/ 서울시 성북구 길음1동

    ▶ 역술보다 국민의 소리를 들어라



    ‘천기를 알면 대권이 보인다?’를 읽었다. 우리 정치인의 상당수가 역술에 의지하고 있다니 어처구니가 없다.

    사람은 앞날이 불투명하고 혼란스러울 때 역술에 의지하려는 경향이 있다. 따라서 정국이 뒤숭숭하고 대선과 자치단체장 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정치인들이 역술인들을 찾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일일는지 모른다. 그렇지만 정치인들이 관심을 기울여야 할 부분이 비단 역술뿐이겠는가. 정치인들은 역술가의 말보다 그들을 뽑아준 국민의 소리에 먼저 경청해야 한다.

    강일혜/ 서울시 마포구 동교동

    ▶ 대북 저자세 이제 바꿔라

    노규형의 여론보기 ‘제자리걸음 남북관계 대북정책 지지도 하락’을 읽고 놀랐다. 아직까지는 많은 국민이 정부의 대북정책을 지지하고 있는 줄 알았는데 다수가 반대하고 있다니 대북정책의 제고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된다.

    대통령이 마치 구걸하듯 김정일위원장의 답방을 요구하는 모습은 국민의 자존심을 무너뜨리기에 충분하다. 물론 제2차 남북정상회담의 성사는 새로운 남북관계를 열어갈 중요한 이벤트임에 분명하다. 그러나 정상회담에 매달리는 듯한 정부의 저자세적 대북정책은 분명히 바뀌어야 할 것이다.

    박홍희/ 광주시 동구 학동

    ▶ 시민운동 적극적 참여 아쉽다

    ‘천재 시민운동가 왜 자살 택했나’를 읽고 참으로 안타까운 생각을 지울 수 없다.

    시민운동은 아무나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자신의 몸과 마음을 불사르고 사회 정의와 양심을 추구해야 하기 때문이다. 때로는 올바르고 참된 일을 해도 시민의 반감과 항의를 불러일으키기도 한다. 이런 어려운 여건에서 계명대의 신현직 교수는 살신성인의 자세로 시민운동을 주도해 많은 시민운동가들에게서 사랑과 신망을 받아 왔다.

    하지만 조직을 꾸리는 데 필수적인 회원과 재정 확보는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시민은 시민단체가 잘해 주기를 바라면서도 직접 참여하거나 기부금·회비 등을 내는 데는 인색하기 짝이 없다. 시민단체가 보다 활발하고 왕성하게 활동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적극적인 협조와 관심·지원이 필요하다. 고인의 명복을 빈다.

    배을순/ 부산시 사하구 신평동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