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69

2022.12.16

목돈 필요한 재개발 아파트 투자는 주의 또 주의!

50대 초반 자영업 부부 재무 상담

  • 유용현 KFG 공인재무설계사(CFP

    yhryub@naver.com

    입력2022-12-21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재개발 아파트에 투자할 때는 특성상 완공 후 입주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GETTYIMAGES]

    재개발 아파트에 투자할 때는 특성상 완공 후 입주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해야 한다. [GETTYIMAGES]

    Q 자영업을 하는 50대 초반 맞벌이 부부입니다. 남편은 식당, 저는 카페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장사라는 게 언제까지 좋을 수만은 없고, 사람을 상대하다 보니 신체적·정신적으로 힘드네요. 노후 준비도 신경 써야겠고, 한강이 보이는 더 좋은 집으로 갈아타야 할지도 고민입니다.

    A 총자산은 33억4500만 원으로 부채는 전혀 없습니다. 임차료나 직원 월급 등을 제외한 순수입이 연간 3억 원 정도로 사업이 잘되는 편입니다. 투자 성향이 안정적이라 은행 예금과 적금 위주로 돈을 모아왔는데, 현금성 자산만 약 11억 원입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시 절세를 위해 세액공제용 연금저축과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해 있네요.

    재무적 장점은 순자산이 33억4500만 원이라는 것, 연간 세후 수입이 많은 편인 것, 대출 없이 내 집을 마련한 것, 소득이 많은 것 대비 과소비하지 않는 것입니다. 재무적 단점으로는 자영업자 특성상 퇴직금이 없고 노후자금 준비가 덜 된 편이라는 것, 이자율이 낮은 은행 저축 위주로만 자산을 운용하는 것, 보장성 보험이 부족한 것을 들 수 있습니다.

    먼저 한강 뷰 재개발 아파트에 투자하려면 조합원 자격을 취득해야 하는데, 초기 투자 시 목돈이 필요합니다. 재개발 구역마다 사업 진행 절차나 예상 수익성을 평가해 신중히 투자해야 합니다. 재개발 아파트 특성상 완공 후 입주까지 상당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할 필요가 있습니다.

    소득이 불안정한 자영업자는 퇴직금이 따로 없어 스스로 준비해야 합니다. 현재 세액공제용 연금저축은 연간 400만 원, 개인형 퇴직연금(IRP)은 연금저축 포함 또는 단독으로 연간 700만 원까지 세액공제가 가능합니다. 또 노란우산공제에 가입해 연간 500만 원까지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으니 남는 돈은 비과세용 개인연금이나 변액연금에 추가 가입하는 게 좋겠네요.

    총자산이 많은 만큼 상속이나 증여를 위한 종신보험 가입도 필요하고 뇌, 심장 등 중요 부위 진단자금과 수술비가 보장되는 보험, 암 보험 등도 보강하길 권합니다.



    유용현은… 
    2002년부터 종합금융컨설팅 회사 ㈜KFG에서 재무설계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1만5000명 이상 자산관리 재무 상담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찐한 재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각각 ‘매거진동아’와 ‘투벤저스’를 검색해 팔로잉하시면 기사 외에도 동영상 등 다채로운 투자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