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338

2022.05.06

지금 ‘내 나이’에 해야 할 재테크는?

수익성·안전성·유동성 고려해 투자법 정해야

  • 유용현 KFG 공인재무설계사(CFP)

    yhryub@naver.com

    입력2022-05-12 10:00:01

  • 글자크기 설정 닫기
    자산관리나 재무관리 계획을 세우기 전 인생 전반의 큰 밑그림을 그려보자. [GETTYIMAGES]

    자산관리나 재무관리 계획을 세우기 전 인생 전반의 큰 밑그림을 그려보자. [GETTYIMAGES]

    Q 최근 자산관리 필요성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나이에 따라 재무적 관심 사항이나 점검해야 할 부분이 다 다를 것 같은데, 재무 목표와 재무 계획은 어떻게 세워야 할까요. 금융상품 가입 시 수익성과 위험성 중 어떤 걸 더 따져야 할지도 궁금합니다.

    A 자산관리나 재무관리 계획을 세우고 실행하기 전 인생 전반에 걸친 큰 밑그림을 먼저 그려보는 게 좋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주요 4대 자금 계획으로는 결혼 자금, 교육 자금, 노후 자금, 주택 마련 자금이 있습니다. 물론 사람마다 재무 목표가 다르고 재정 상황도 다르기에 자신의 우선순위를 정한 뒤 차근차근 달성해가는 게 중요합니다. 생애주기에 따른 준비 사항은 ‘표’를 참조하세요.

    저축, 펀드, 주식, 채권, 연금, 부동산투자 등 다양한 재테크 방법 가운데 본인의 투자성향과 투자 스타일에 맞는 방법을 찾는 게 중요합니다. 금융상품을 고를 때는 수익성, 안전성, 유동성(또는 환금성)을 고려해야 하는데, 수익과 위험은 정(+)의 관계라서 수익성이 증가하면 안전성은 떨어지고 위험도가 증가합니다. 종목 분산투자나 중장기적인 시간 투자로 위험을 어느 정도 낮출 수는 있습니다. 유동성은 환금성이라고도 하는데, 필요할 때 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것으로, 부동산은 환금성이 떨어지는 대표적 투자처입니다. 이 모든 걸 함께 고려해 지금 자신의 상황에 맞는 적합한 투자 방법을 골라야 합니다.

    유용현은… 2002년부터 종합금융컨설팅 회사 ㈜KFG에서 재무설계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지금까지 1만5000명 이상 자산관리 재무 상담을 진행했다. 저서로는 ‘찐한 재테크’가 있으며 ‘머니닥터 유용현’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

    *유튜브와 포털에서 각각 ‘매거진동아’와 ‘투벤저스’를 검색해 팔로잉하시면 기사 외에도 동영상 등 다채로운 투자 정보를 만나보실 수 있습니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