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950

2014.08.11

인간적인 너무 인간적인 교황

프란치스코 교황 권위 내려놓고 사람 껴안으며 소탈한 매력 발산

  • 송화선 기자 spring@donga.com

    입력2014-08-11 09:42:00

  • 글자크기 설정 닫기
    “교회가 성장하는 건 개종강요가 아니라 매력 때문입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지난해 11월 펴낸 권고문 ‘복음의 기쁨’ 14항의 내용이다. 그는 “그리스도인은 새로운 의무를 강요하는 사람이 아니라 기쁨을 나누는 사람, 아름다운 전망을 보여주는 사람, 그리고 풍요로운 잔치에 다른 이들을 초대하는 사람”이라며 이렇게 적었다.

    이 말은 고스란히 프란치스코 교황에게도 적용된다. 그가 3월 미국 경제전문지 ‘포천’이 발표한 ‘세계의 위대한 지도자’ 1위에 오를 만큼 지도력을 발휘하는 건 세계 가톨릭교회 수장으로서 권력을 행사해서가 아니기 때문이다. 따뜻한 미소와 겸손한 자세, 그리고 폭력과 차별에 단호하게 맞서는 태도를 갖춘 ‘인간’ 프란치스코에게 세계인이 열광하고 있다.

    가톨릭 역사상 처음으로 ‘프란치스코’라는 이름을 교황명으로 선택한 그의 가장 큰 특징은 가난을 몸소 실천한다는 점. 지난해 3월 교황으로 선출된 후 관저에 들어가는 대신 교황선거 기간에 잠시 지낸 게스트하우스 ‘성녀 마르타의 집’에 계속 머물겠다고 발표한 것이 출발점이었다. 성녀 마르타의 집은 1891년 바티칸 인근에 콜레라가 창궐했을 때 교황 레오 13세가 병자들을 돌보기 위해 지은 건물로, 교황 요한 바오로 2세 재임기인 1996년 게스트하우스로 개축됐다.

    가난을 몸소 실천하는 태도



    프란치스코 교황은 이곳에 거처를 정한 뒤 파격을 이어갔다. 새 교황이 즉위하면 순금 ‘어부의 반지’(Fisherman’s Ring)를 제작하는 관행을 깨고, 도금한 은반지를 만든 것이 그중 하나다. 심지어 디자인도 새로 하지 않고 1963년 당시 교황 바오로 6세를 위해 디자인했으나 채택되지 않았던 것을 재활용했다. 교황이 선종하거나 사임할 때까지 각종 서명 날인에 사용하는 어부의 반지는 교황의 상징으로 통한다.

    이동할 때 고급 방탄차량을 마다하고 출고된 지 20년이 넘은 중고차나 버스를 타고 다니는 것도 이전 교황에게서는 볼 수 없던 새로운 면모다. 프란치스코는 교황으로 선출된 날 성베드로 광장에 모인 군중과 인사한 뒤 추기경들과 함께 버스를 타고 저녁 만찬장으로 향했다. 신임 교황을 위해 기사가 딸린 리무진과 경호원이 대기하고 있었지만 마다했다.

    그는 3월에도 교황청 관계자들과 버스를 타고 바티칸을 빠져나가 남쪽으로 약 24km 떨어진 작은 도시 아리치아에서 피정(조용히 자신을 살피고 기도하며 지내는 일)을 했고, 한국 방문을 앞두고는 한국 천주교 교황방한준비위원회에 “가장 작은 한국 차를 타고 싶다”는 메시지를 전달했다.

    교황은 권고문 ‘복음의 기쁨’ 97항에서 “하느님, 껍데기뿐인 영성이나 사목으로 치장한 세속적인 교회에서 저희를 구하소서”라고 기도한 바 있다. 그가 자신의 삶부터 ‘세속적인 교회’에서 벗어나는 첫걸음을 내딛은 것이다.

    이런 교황의 태도는 다른 가톨릭 성직자들에게도 변화의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 교황방한준비위원회에 따르면 지난해 10월 이탈리아 일간지 ‘코리에레 델라 세라’는 프란치스코 교황 즉위 후 주교들이 가슴에 다는 십자가를 황금 재질에서 은이나 다른 금속 재질로 바꾸고, 대형 차량도 교체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교회에 대한 새로운 희망 제시

    인간적인 너무 인간적인 교황
    교황의 매력은 소외된 이들에 대한 사랑과 배려에서도 드러난다. 그는 즉위 후 처음으로 맞은 성목요일, 가난한 이민자의 자녀가 모여 있는 청소년 교정시설을 찾아 여자 소년원생과 이슬람교 신자를 포함한 12명의 발을 씻겨줬다. 교황이 여성이나 무슬림을 대상으로 세족례를 한 건 가톨릭 역사상 처음이었다. 교황은 지난해 12월 즉위 후 처음으로 맞은 생일날 아침 식탁에도 동유럽 출신 노숙인 3명을 초청했고 취임 후 인터뷰에서 동성애자와 이혼자, 낙태 여성 등에 대한 교회의 자비를 강조하며 “동성애자들이 선한 뜻으로 신을 따른다면, 내가 어떻게 그들을 정죄할 수 있느냐”고도 했다.

    교황은 무신론자에게도 열린 태도를 보인다. 지난해 이탈리아의 언론인 에우제니오 스칼파리가 신문 지면을 통해 ‘하느님은 신을 믿지 않는 이들도 용서하는가’라고 공개 질문을 던진 데 대해 “진심과 뉘우치는 마음을 갖추면 신의 자비에는 한계가 없다”며 “신앙이 없으면 양심을 따르면 된다”고 답한 것. 교황은 스칼파리의 질문을 보고 직접 그에게 전화를 걸어 만남을 제안하기까지 했다. 그 결과로 이뤄진 두 사람의 대화는 ‘무신론자에게 보내는 교황의 편지’(바다출판사)라는 책으로 묶여 우리나라에서도 번역, 출간됐다.

    그러나 교황이 모든 이에게 따뜻한 건 아니다. 폭력과 차별에 대해서는 타협없는 태도를 보인다. 6월 22일 이탈리아 남부 마피아의 본거지를 방문해 미사를 집전하면서 “마피아는 악의 숭배자이며 공동선을 모욕하고 있다. 모든 마피아 단원은 신과 교감하고 있지 않으며 그들은 파문됐다”고 선언한 것이 그 사례다. 교황은 마피아 조직원에게 “피에 젖은 돈을 내세(來世)로 가져갈 수는 없다”며 “지옥에 떨어지지 않으려면 회개하라. 당신의 부모를 생각해서라도 눈물을 흘리고 회개하라”고도 했다. 이후 교황이 마피아에게 암살당할지 모른다는 우려가 나왔을 만큼 강경 발언이었다.

    세계의 빈부격차를 고착화하는 자본주의의 탐욕에 대해서도 교황은 날을 세우고 있다. 지난해 5월 18일 성령강림대축일 전야 미사에서는 “수백만 명의 어린아이가 매일 굶주림으로 고통 받는데도, 차를 마시며 고상하게 신학만 논하는 신자가 되는 것은 정말 심각한 문제다. 현재의 글로벌 경제 위기는 경제 문제가 아니라 사람보다 돈을 우선시하는 가치의 문제”라고 비판했다. ‘복음의 기쁨’ 183항을 통해 “참다운 신앙은 결코 안락하거나 완전히 개인적일 수 없는 것으로, (중략) 교회는 정의를 위한 투쟁에서 비켜서 있을 수 없으며 그래서도 안 된다”라는 의견을 밝히기도 했다.

    이런 교황의 행보는 “교회에 대한 희망을 포기했던 이들에게 새로운 희망을 주고 있다”(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이 지난해 12월 프란치스코 교황을 ‘올해의 인물’로 선정하며 밝힌 선정 이유)는 평을 듣는다. 미국 남성잡지 ‘에스콰이어’가 지난해 교황을 ‘올해의 베스트 드레서’로 뽑는 등 대중적인 인기도 높아지는 추세다. 이에 따라 그를 향한 기대와 바람도 점점 많아지고 있다.

    ‘가톨릭신문’은 최근 외신을 인용해 교황이 6월 초 로마 교구에서 교구민들에게 축복을 준 뒤 자신을 위해서도 기도해줄 것을 청하며 “저의 직무는 쉽지 않습니다. (미소를 지으며) 그것은 좀 건강을 해치는 일이거든요”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교황으로서는 최초로 공개적인 자리에서 일반 사제 앞에 무릎을 꿇고 고해를 했을 만큼 겸손하고, 신에게 의탁하는 모습을 보이는 그가 세상의 높은 기대를 이기고, 자신 앞에 놓인 다양한 숙제를 잘 풀어낼 수 있을지 12억 가톨릭신자는 물론 비(非)신자들까지 관심 있게 지켜보고 있다.

    ■ 프란치스코 교황을 좀 더 가까이 만날 수 있는 방법

    영문 홈페이지·유튜브 등이 실시간 창구


    교황의 목소리를 실시간으로 접하려는 이에게 영어 트위터 계정(@Pontifex)은 유용한 창구다. 이탈리아 로마 교황청이 제작한 프란치스코 교황 영문 홈페이지(http://w2.vatican.va/content/ vatican/en.html)에서도 교황의 일정과 그간의 발언, 연설문, 기도문 등을 살펴볼 수 있다. 교황청이 운영하는 포프투유(www.pope2you.net)에는 유튜브에 등록된 교황 관련 동영상을 비롯해 다양한 시청각 자료가 있고, 바티칸 공식 뉴스 포털사이트(www.news.va)에는 교황 관련 기사가 많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