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간동아 1110

2017.10.25

커버스토리

알쓸강잡 50 : 알아두면 쓸모 있는 강다니엘 잡학사전

녤모예드의 기쁨100%를 위한 꼬맹이

  • 입력2017-10-19 17:29:52

  • 글자크기 설정 닫기


    1 107cm
    MBC ‘오빠생각’에서 밝혀진 강다니엘의 다리 길이. 그가 자신의 몸에서 가장 자신 있어 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참고로 키는 180cm.

    2 1578837표
    Mnet ‘프로듀스 101 시즌2’ 최종 데뷔 멤버를 결정하는 방송에서 1등의 영광을 안은 강다니엘의 득표수.

    3 FLAC
    강다니엘이 부산에서 비보이로 활동할 때 사용한 닉네임. FLAC(플랙)이라고 지은 이유는 고음질 음원이라서.

    4 MMO 엔터테인먼트
    강다니엘의 소속사. 소속 연습생들이 말이 많아 ‘말많오’ 엔터테인먼트로 불리기도 한다. 최근 강다니엘과 함께 워너원 멤버가 된 윤지성의 프로젝트 활동이 종료된 후 두 사람의 활동을 전폭 지원하고자 산하에 독립 레이블을 설립하기로 했다.



    5 갑각류
    게, 조개, 새우, 랍스터 등 종합편성채널 JTBC ‘한끼줍쇼’에서 강다니엘이 못 먹는다고 밝힌 음식. 이 때문에 돼지국밥에도 새우젓을 넣지 않는다고.

    6 강다니엘병
    보라색 저지를 즐겨 입거나 셔츠를 한쪽만 꺼내 입고, 부산 출신이 아닌데도 사투리를 쓰며, 수시로 젤리를 먹는 일명 ‘강다니엘 따라 하기’를 우습게 표현하는 말. 주로 남자들에게서 나타난다. 여자들의 경우 비슷한 의미로 보라색 저지를 입고 책을 읽으며 오물오물 식사하는 ‘아이유병’이 한때 유행했다.

    7 강의건
    강다니엘의 개명 전 이름. 주변 사람들이 이름을 제대로 발음하지 못해 스트레스가 커 바꿨다고 본인이 밝혔다. 아버지도 ‘으건이’라고 부를 정도였다고.

    8 강휘혈
    미완으로 남겨진 희대의 인터넷 소설 ‘세계서열 0위 포커페이스 반휘혈’에서 유래한 그의 별명. 인터넷 소설에서나 볼 법한 설레는 대사를 아무렇지 않게 던져서 붙은 별명이다. 콘서트에서 들려준 대사는 “어? 니 울었나? 울긴 왜 우노. 또 볼 건데. 바보야. 이러면 내가 니 두고 가기 그렇다 아이가.”

    9 겨울
    1996년 12월 10일생인 강다니엘이 태어난 계절이자 가장 좋아하는 계절.

    10 고양이
    강다니엘이 좋아하는 동물. 집에서 키우는 고양이 이름은 루니와 피터다. 수컷인 줄 알고 좋아하는 축구선수 웨인 루니와 스파이더맨의 주인공 피터 파커의 이름을 따서 지었는데 알고 보니 둘 다 암컷인 게 함정. 두 마리 중 서열이 높은 건 루니. 주로 강다니엘의 머리맡과 배 위에서 잔다.

    11 귀신

    강다니엘이 무서워하는 것. Mnet ‘Wanna One GO’에서 귀신의 집에 간 워너원 멤버 가운데 귀신이 튀어나올 때마다 가장 크게 소리를 지르고 마지막에는 주저앉았다.

    12 기쁨 100%
    마이크로소프트 표정 분석 사이트에 강다니엘의 웃는 사진을 넣으면 흔히 검출되는 결과. 늘 해사하게 웃고 있는 그의 기분은 분석 결과 기쁨 98%도, 99%도 아닌 100%이다.

    13 깐녤
    앞머리를 깐 강다니엘을 지칭하는 말. ‘(머리) 깐 다니엘’의 줄임말로 이 상태일 때는 섹시함과 남성미가 높아지는 효과가 있다.

    14 꼬맹이
    강다니엘이 여자친구에게 쓰는 애칭. 여자친구로는 배울 점이 많은 사람, 연상을 선호하지만 정작 사귈 때 부르는 애칭은 ‘꼬맹이’다. 강다니엘식 활용법은 “꼬맹아, 밥 묵었나.”

    15 나타라자아카데미
    댄스와 보컬 위주의 종합예능아카데미로 강다니엘이 중학생 때부터 다니며 춤과 랩, 노래를 배운 곳이다. 인터넷 공식 홈페이지에서 그의 비보이 프리스타일 영상을 찾아볼 수 있다. 어렸을 때 연예인에 관심 없던 그를 설득해 다른 장르의 춤을 배우고 각종 오디션에 참여하게 독려한 건 이강현 강사라고.

    16 덮녤
    앞머리를 내린 강다니엘을 지칭하는 말. ‘(머리) 덮은 다니엘’의 줄임말이다. 깐녤이 섹시한 ‘상남자’라면 덮녤은 순둥한 ‘멍뭉미’를 뽐낸다.

    17 리그오브레전드
    강다니엘이 즐겨 하는 것으로 알려진 라이엇게임즈의 RTS(실시간전략) 게임. 줄임말 ‘롤’로 더 잘 알려져 있다.

    18 리액션부자
    평소 리액션이 유달리 풍부해 붙은 별명. SBS ‘마스터키’를 연출한 임형택 PD도 풍성한 그의 리액션을 인정했다.

    19 리틀프렌즈어피치
    카카오프렌즈 캐릭터 중 어피치의 아기 버전. 강다니엘의 수많은 닮은꼴 가운데 하나다. 핑크빛 얼굴과 앞니가 포인트. 강다니엘 스스로도 닮았다고 인정한 대표적인 캐릭터다.

    20 맥주
    강다니엘이 워너원 성인 멤버들과 찍은 광고. 평소 술을 좋아하는 모습을 여러 방송에서 보여줬다. 실제로는 소주를 더 좋아하는 듯. 알려진 그의 주량은 소주 5병이다.

    21 멍뭉미
    ‘강아지=멍멍이=멍뭉이+미(美)’의 합성어. 더는 설명이 필요 없는 강다니엘의 매력이다.

    22 미세먼지
    강다니엘이 싫어하는 것 가운데 하나. MBC ‘이불 밖은 위험해’에서 추운 것과 더운 것, 그리고 미세먼지를 싫어한다고 밝혔다.

    23 밀면
    강다니엘이 제일 좋아하는 부산 음식이라고 밝힌 메뉴.

    24 벌레
    강다니엘이 무서워하는 것 가운데 하나. 제일 싫은 건 지구가 멸망해도 살아남을 것 같은 바퀴벌레다. 그가 힘들어하는 두 가지가 벌레 잡기와 웃음 참기. ‘이불 밖은 위험해’에서도 남들이 생필품 챙길 때 전기 파리채를 챙겨갔다.

    25 부산남자
    강다니엘이 ‘프로듀스 101 시즌2’에 출연해 자신을 소개하며 한 말. 부산 영도구 출신인 그의 멘트는 “부산 남자의 우직함과 똘끼를 보여드리겠슴다”였고 그 말은 현실이 됐다. 내뱉은 말은 실천하는 ‘부산 싸나이’





    26 분홍색
    ‘프로듀스 101 시즌2’ 방송 초 화제가 됐던 강다니엘의 헤어 컬러. 그는 분홍색 머리를 한 후 ‘나야 나’ 무대 영상 속 춤 잘 추는 핑크머리 남자로 화제를 모았다.

    27 브니엘예술고등학교
    부산 금정구 구서동에 자리한 사립 예술계열 특수목적고교로 강다니엘이 다닌 곳이다. 초등학교는 청학초, 중학교는 신선중을 나왔다.

    28 비밀병기그녀
    강다니엘의 백댄서 시절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 2015년 MBC every1 ‘비밀병기 그녀’에서 피에스타 차오루와 스피카 박시현이 엄정화의 ‘초대’를 부를 때 차오루 뒤에 나온 섹시한 남자가 바로 그.

    29 비보잉
    강다니엘의 특기. 그는 중학생 때부터 비보잉을 해왔다. 부산 루키배틀 1등을 한 적도 있다고.

    30 사모예드
    생김새뿐 아니라 하는 행동이 모두 대형견 사모예드를 연상케 한다고 해서 붙은 별명. 그의 모든 표정을 사모예드와 비교한 사진과 웹툰도 인터넷에 돌아다닌다.

    31 센터
    ‘프로듀스 101 시즌2’에서 최종 순위 1위를 차지한 강다니엘이 워너원 데뷔 시 약속받은 자리. 국민 프로듀서들의 선택으로 거머쥔 특권이다.

    32 시우민
    가요계 선배인 EXO(엑소) 멤버이자 맏형. 본명은 김민석. ‘이불 밖은 위험해’에서 강다니엘의 룸메이트로 출연해 그를 살뜰히 챙기는 모습을 보여줬다. 고양이를 닮아 강아지를 닮은 강다니엘과 함께 일명 ‘멍냥 커플’로 불린다.

    33 안기기
    강다니엘이 술 취했을 때 자연스럽게 나온다고 밝힌 버릇. 하지만 주량이 워낙 세서 귀여운 술버릇을 보기란 쉽지 않을 것으로 추정된다.

    34 어깨깡패
    ‘프로듀스 101 시즌2’에서 공개된 그의 어깨 너비는 60cm. 연습생 101명 가운데 가장 어깨가 넓어서 붙은 별명이다.

    35 옹성우
    ‘프로듀스 101 시즌2’에서 최종 순위 5위를 차지한 워너원 멤버. 강다니엘과 붙어 있는 모습이 자주 포착된다. Mnet ‘Wanna One GO’에서도 강다니엘과 커플이 돼 드라이브와 먹방(먹는 방송) 투어를 즐겼고, SBS ‘마스터키’에도 동반 출연했다. ‘옹녤 이즈 사이언스’(옹성우와 강다니엘 조합은 과학입니다)라는 말이 있을 정도.

    36 웃음 장벽 지하
    별로 웃기지 않은 이야기에도 혼자 빵 터져 그의 웃음 장벽이 낮다는 의미로 붙은 별명. 보통 사람의 웃음 장벽이 지상이라면 강다니엘의 웃음 장벽은 지구 내핵 수준이다. 워너원 멤버들의 증언에 따르면 별로 웃기지 않은 이야기에도 일주일 내내 웃는다고.

    37 웹툰
    강다니엘이 좋아하는 것. 눈코 뜰 새 없이 바쁜 워너원 스케줄로 잠이 부족한 상황에서도 웹툰을 보는 열정을 과시했다.

    38 이갈이
    강다니엘의 숨겨진 특기. 주로 잘 때만 발현된다.

    39 입동굴
    강다니엘이 웃을 때 입꼬리 쪽에 나타나는 동굴처럼 딥다크한 공간. 그의 입동굴에 거주하고 싶다는 ‘워너블’이 한 트럭이다.

    40 자영업자
    ‘프로듀스 101 시즌2’에서 기획사나 팬들의 도움보다 스스로 매력을 발굴, 어필한 덕에 붙은 별명이다.

    41 젤리
    강다니엘의 솔푸드. 워너원 팬사인회에서 하리보, 웰치스, 왕꿈틀이, 달걀프라이 젤리 가운데 뭘 좋아하느냐는 한 팬의 질문에 그는 ‘다’라고 적었다.

    42 직캠
    개개인의 영상 장비가 발달하면서 등장한 새로운 아이돌 ‘영업 수단’. 팬들이 캠코더로 찍은 강다니엘의 춤추는 영상은 유튜브(인터넷 동영상 공유 사이트)에서 수백만 조회 수를 기록했다.

    43 집돌이
    집에서 혼자 노는 것을 즐기는 ‘혼놀족’을 다르게 이르는 말. 대형견을 닮아 산책을 좋아할 것 같지만, 사실 강다니엘은 알아주는 연예계 집돌이다. 집에서 젤리 먹고 웹툰 보고 게임하고 잠자면 천국이 따로 없다고.

    44 코골이
    강다니엘의 숨겨진 특기 둘. 이갈이와 함께 역시 잘 때만 발현된다.

    45 틴트
    화장이 익숙지 않은 강다니엘의 입술에 때로는 생기를, 때로는 의아함을 더하는 아이템. ‘프로듀스 101 시즌2’에서는 블렌딩도 하지 않고 입술에 새빨간 틴트를 한 줄 찍 긋는 초현실적인 메이크업으로 등장해 많은 여성에게 충격을 주기도 했다. 그때 생긴 말이 일명 ‘프듀 틴트 참사’. 남자 아이돌임에도 그가 바른 틴트를 구입하려는 여성 팬이 많다. 이는 MBC 드라마 ‘킬미, 힐미’의 지성이 바른 립 제품이 인기를 끈 이후 나타난 굉장히 드문 현상이다

    46 표투리
    부산 출신인 강다니엘이 자주 쓰는 언어. 표준어와 사투리의 합성어다. 긴장하면 영락없이 사투리가 나온다.

    47 허벅지
    강다니엘이 ‘프로듀스 101 시즌2’에서 ‘열어줘’ 무대를 할 때 손으로 쓸어 올려 화제가 된 신체 부위. 하지만 아무나 따라 한다고 그처럼 섹시하게 보이기란 쉽지 않다. 자칫하면 가려운 것처럼 보일 수 있으니 주의할 것.

    48 허허충
    만면에 웃음이 가득한 강다니엘의 별명 가운데 하나. 웃음소리인 허허와 충(蟲)의 합성어다. 충이 붙는 말은 대부분 ‘맘충’(자기 아이만 우선시하는 어머니를 비하하는 표현)처럼 부정적 뉘앙스가 강한데 허허충은 긍정적인 의미로 쓰인다.

    49 현대무용
    강다니엘의 전공. 고등학교 1학년 때 제49회 고등학생 예능 실기 대회에서 금상을 받았다. 인터넷에서 ‘강다니엘 현대무용’을 검색하면 2012년 그가 단체로 현대무용을 하는 영상을 찾아볼 수 있다. 화질이 좋지 않아 누가 누구인지 알아보기 어렵지만 팬들이 친절하게 강다니엘이 누구인지 표시해뒀으니 참고하면 된다.

    50 호크룩스
    조앤 K. 롤링의 소설 ‘해리 포터’ 시리즈에 나오는 마법 물건이지만, 팬덤 사이에서는 아이돌이 분신처럼 자주 입고 쓰는 물건을 지칭하는 말로 더 잘 알려졌다. 강다니엘의 호크룩스는 자개 목걸이, 금속 팔찌, 자물쇠 피어싱 등. 자개 목걸이는 연습생 생활을 위해 서울살이를 시작할 때 어머니가 해준 것이다.






    댓글 0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