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간동아 로고

  • Magazine dongA
통합검색 전체메뉴열기

셀프 메이드 맨

구들침대 캉의 재발견

가마솥화덕과 바닥난방을 통합한 중국식 구들

구들침대 캉의 재발견

구들침대 캉의 재발견

캉 시공 과정. [사진 출처 · 홍콩대 공학부]

최근 구들을 놓으려는 이가 늘고 있다. 하지만 대부분 봉당이 없는 현대식 주택에 살다 보니 구들을 놓기가 쉽지 않다. 이미 지어진 집에 새로 구들을 놓기란 더더욱 어렵다. 현대식 주택에 쉽게 구들을 놓을 방법은 없을까. 이웃나라 중국의 ‘캉()’이 답이 될 수 있다. 캉은 우리나라 구들과 가장 유사한 전통 바닥난방장치다. 2500년 전부터 사용된 캉은 수나라와 당나라 때 추운 북동지방에 살던 고구려인이 전파한 것이 변형돼 오늘날에 이르렀다. 초기엔 중국 북동부로 확산되다 친링산맥과 황허 북쪽으로 퍼졌다.

사실 캉이라야 기껏 침대 크기고 사용하는 인구가 얼마나 되겠나 싶었다. 그러나 홍콩대 공학부와 랴오닝성 다냥기술대가 조사한 자료를 살펴보니 놀랍다. 현재 캉은 중국 북부 농촌 가정의 85%가 사용하고 있다. 2004년 현재 1억7500만 명이 6700만 개의 캉을 쓰고 있는 것이다.

보통 캉은 폭 1.8~2.0m, 길이 3~4m, 높이 0.6~0.7m 크기다. 6.6m2(2평) 정도 된다. 우리나라 전통 구들도 그 정도 크기다. 1990년대 중국 정부는 대대적으로 캉 개량정책을 펼쳤다. 시진핑 국가주석이 캉을 사용하는 농가를 방문하는 등 전통 캉을 현대화하는 데 정부가 앞장섰다. 열효율이 낮았던 전통 접지식 캉을 개선해 바닥에서 띄운 침대식 캉을 보급했다. 홍콩대 공학부가 랴오닝성 등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조사한 연구보고서에 따르면 개량된 침대식 캉의 열효율이 70%를 상회한다.



캉의 기본 구조

구들침대 캉의 재발견

〈그림〉 캉 구조도

구들침대 캉의 재발견

〈그림〉 캉 구조도

캉은 우리식 부뚜막 구들처럼 가마솥화덕과 바닥난방이 통합된 구조다. 가마솥화덕에서 장작을 피우면 그 열기를 품은 연기가 방바닥 밑을 통과하며 방을 데운다. 캉의 가마솥화덕, 즉 불을 피우는 함실(화실)은 부피가 평균 0.043m3이다. 함실 바닥에 재가 빠지게 만들어놓은 화격자는 0.042m2 크기에 불과하다. 아궁이에 해당하는 화구 역시 작다. 화구는 집 안에 있기도 하고 밖에 있기도 한데, 집 안에 화구나 화덕을 두었다 실내로 연기가 역류하면 치명적이기 때문에 화구를 낮고 작게 만든다.

캉 바닥은 구들 쪽으로 3% 정도 경사를 둔다. 굴뚝으로 연기를 쉽게 빼기 위한 조치다. 방고래에 해당하는 열기통로는 높이 15~25cm, 폭 20~28cm인 연도(煙道 또는 火道)로 구성돼 있다. 열기를 빨아들이는 개자리가 있는 캉도 있다. 개자리 대신 형태에 따라 열기통로 뒤편에 연기를 한곳으로 모았다 굴뚝으로 보내는 고래개자리와 같은 것을 두기도 한다. 방고래에 해당하는 열기통로 뒤편 굴뚝 가까이에 열기배출지연턱이 V자 형태로 놓여 있다. 전체로 보면 열기 흐름을 막고 가두기보다 빠르게 빠져나가게 하는 구조다. 실내에서 불을 피우는 경우가 많아 연기가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다. 열기배출지연턱은 길이 42cm,  높이 16cm, 폭 6cm 정도 크기. 굴뚝으로 연결된 연도에는 쇠로 된 댐퍼가 있어 불이 꺼진 후에도 열기를 가두고 굴뚝을 통해 들어오는 외부 냉기를 막는다.

굴뚝개자리는 열기통로보다 낮아야 하는데 외부에서 들어오는 찬 공기를 가두는 기능을 한다. 굴뚝댐퍼, 열기배출지연턱과 함께 외부의 찬 공기가 굴뚝을 통해 캉으로 들어오는 것을 차단한다. 물론 불이 다 꺼진 후에는 화덕, 화구의 문을 함께 닫아야 캉 내부의 열기를 보존할 수 있다.



다양한 열기통로

캉의 열기통로는 열기를 품은 연기가 방바닥 밑으로 흐르게 하거나 분산되게 하고 구들돌에 열을 저장하는 등 열교환을 일으키는 곳이다. 열기통로 형태에 따라 연기가 캉 안에서 체류하는 시간이 결정된다. 체류 시간이 길어지면 열손실은 줄고 열효율은 높아진다. 열기통로는 기본적으로 연기 흐름을 방해하는 유동저항을 늘려 열효율을 높인다. 지나치게 유동저항이 클 경우 화구로 연기가 역류할 가능성이 커진다. 캉의 열기통로 구조는 크게 흩은고래(A1, A2, B1)와 줄고래(C1)로 나뉜다. 이 둘을 합친 유도식(B2, C2, D1), 화실과 굴뚝이 같은 방향인 되돈고래(D2)까지 8가지로 나눌 수 있다(그림 참조). 중국 정부는 대대적인 캉 개량 정책으로 복잡했던 열기통로 구조를 단순화해 주로 열기배출지역턱을 가진 흩은고래와 되돈고래 형태를 보급했다.



구들침대의 효율

구들침대 격인 캉은 ‘화캉침상’이라고도 부른다. 북방 동토에서는 구들처럼 바닥에 그대로 놓는 것보다 침대처럼 바닥에서 띄워놓는 방식이 더 합리적이다. 차가운 바닥으로 빼앗기는 열을 줄일 수 있을 뿐 아니라 오히려 캉 위 바닥면과 캉 아래 바닥면에서 나온 열로 실내 공기를 더욱 효과적으로 가열할 수 있다. 전통 접지식 캉은 열효율이 14~18%에 그쳤다. 화덕을 제외한 바닥난방 효율로만 따지면 8~10%로 극히 낮았다. 1990년대 중국 정부가 보급한 개량형 화캉침상 부뚜막 화덕의 열효율은 25~35%로 높아졌다. 구들침대의 바닥 난방효율까지 합치면 열효율은 70% 이상 상승했다. 화캉침상이 실내 공기를 데우는 효과도 전통 접지식에 비해 50~100% 높아졌다. 접지식 캉은 방바닥 상부를 통해서만 대류현상이 일어나지만 침대식 캉은 침대 위아래로 대류현상이 일어나기 때문이다.



시공 방법

화캉침상 놓는 순서를 살펴보자. 방바닥에 20cm 정도 높이로 짧은 기둥을 세운다. 이 기둥들 위에 밑바닥 판석을 깔아 캉 바닥을 만든다. 보통 캉 바닥을 덮는 데 쓰는 판석은 가로 100cm, 세로 60cm, 두께 5cm이다. 판석은 콘크리트나 토판, 화강암 등 지역에 따라 다른 것을 사용한다.

판석이 서로 닿는 부분은 꼼꼼하게 메우고 시멘트를 바른 뒤 흙을 깔아 연기가 새지 않게 한다. 캉 바닥을 만들 때 가마솥화덕에서 열기가 들어오는 불목을 벽에 뚫어두거나 이중 벽돌을 쌓아 함실을 만든다. 캉 가장자리에는 벽돌을 쌓아 우리 구들의 시근담처럼 테두리 벽을 만든다. 이때 외벽과 닿는 부분에는 재 같은 단열재나 흙을 채운다. 캉 바닥 위에 흩은고래 방식으로 다시 기둥을 세워 열기통로를 구성하고 굴뚝 뒤쪽으로 V자형 열기배출지연턱을 만든다. 이때 흩은고래를 구성하는 기둥 높이는 15~25cm로 한다. 굴뚝으로 연결된 연도에 댐퍼를 끼운다. 새로 세운 기둥 위에 판석을 전체적으로 덮어 화캉침상 바닥을 만든다. 바닥 온도가 불균형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화캉 침상 바닥의 미장 두께를 조정한다. 화구 앞쪽은 5cm 두께로, 굴뚝 쪽은 3cm 두께로 흙과 볏짚, 모래 등을 혼합해 미장한다. 이 위에 종이 또는 기름종이를 바르거나 비닐장판을 깔기도 한다. 방으로 노출된 측면은 타일을 부착하거나 미장을 해서 마감한다.

구들침대는 현대식 주택 바닥에 땅을 깊게 파지 않고 그대로 설치할 수 있다. 어떤가. 캉 같은 구들침대를 놓아볼 엄두가 나는가. 제 손으로 만드는 법 없이 소비자로만 살아온 사람은 쉽지 않을 터. 그럴 땐 규모를 작게 해서 도전해보라. 말 그대로 작은 침대 규모로 만들어보자. 일 머리란 일해본 경험으로 터득하는 일하는 요령이다. 작은 것이라도 만들다 보면 일 머리가 생긴다. 일 머리가 생기면 큰 것을 해볼 엄두도 난다.





입력 2016-07-04 16:01:24

  • 김성원 적정·생활기술 연구자 coffeetalk@naver.com
다른호 더보기 목록 닫기
1118

제 1118호

2017.12.20

구독신청이번 호 구입하기

지면보기 서비스는 유료 서비스입니다.